설득의 심리학-호감의 법칙 실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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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 심리학-호감의 법칙 실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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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7.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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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득의 심리학 중 호감의 법칙 실제사례와 텍스트 요약입니다.

목차

서 론
1. 사회적 유대감의 힘
2. 끝없는 체인기법(endless chain)
3. 신체적 매력 : 후광효과(Halo effect)
4, 심리적 매력 : 유사성의 요소
5. 접촉이론=적합한 환경의 보장+유쾌하지 못한 상황의 제거
6. 호감의 법칙을 활용한 집단 간의 갈등 극복
1) 집단의 형성 및 집단 간의 갈등과정
2) 협동을 통한 학습(cooperative learning)
7. 연상의 법칙 : 나쁜 소식은 전달하는 사람에게도 전염된다.

본 론

현실에서 볼 수 있는 호감의 법칙 실제 사례 7가지
1. 사례1 : 학생복 브랜드 광고
2. 사례2 : 홈런의 비밀, 홈런볼 - 이승엽 홈런볼 CF
3. 사례3 : 연예인의 정치참여
4. 사례4 : 논문 “the face of evil”의 내용분석
5. 사례5 : 디스커버리 프로그램 내용 중에서
6. 사례6 : 서울시장 선거 사례
7. 사례7 : 연예인 대부업체 CF

결론
1. 호감의 법칙
2. Good : Bad = We : They, 좋으면 우리고 나쁜 건 너네!
3. 호감의 법칙에 대항하는 자기 방어전략
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5.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설득의 심리학-호감의 법칙 실제 사례연구
서 론
사회적 유대감의 힘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이 우리에게 어떤 부탁을 하면 그것을 거절하기는 쉽지 않다. 호감의 법칙은 우리가 전혀 모르는 낯선 사람에 의해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우리에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국적 설득유형의 진수라고 간주되고 있는 타파웨어 파티에스는 친구에 대한 애정, 따뜻한 대접, 제품 구입의 안전성에 대한 믿음, 우정에 대한 의무감 등을 상품 판매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절정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회적 유대감의 힘은 상품에 대한 선호도와 상품 구매력을 두 배로 올려놓는다. 파티에 참석하고 있는 주부들은 호감의 법칙과 우정에 대한 압력 때문에 그들이 파티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알면서도 그러한 행동을 멈추지 못한다.
본론
사례7 : 연예인 대부업체 CF
사건의 개요: what's happening?
“무이자~무이자~무이자~” 한때 일본계 자금이 들어왔다고 한창 떠들썩하던 대부업체들이 연예인이 CF에 출연하고 나서 매출이 엄청나게 증가했다고 한다. 사람들은 연예인이 말하니까 공신력 있어 보이고 정말 무이자인줄 알았다고 한다. 대부업체의 엄청난 이자는 생각도 못해봤다고 말한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이론에서 살펴본다.
이론적 설명 : what did it happen that way?
대중적 인기를 받고 있는 탤런트가 대출전문회사의 광고에 등장한다. 대출광고가 위험하게 느껴지는 것은 친근한 이미지로 대출을 받으라고 종용하고 있는 이들이 유명 연예인이기 때문이다. 대출업체들은 일반 대중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다. 시청자는 뻔히 알면서도 점차 반복적으로 광고에 노출됨으로써 광고를 신뢰하고 만다. 광고주들은 연예인의 긍정적 이미지를 대출광고에 연결시키면서 그들의 긍정적 이미지로 대출업체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아니, 이미 만든 것 같다. 싫든 좋든 간에 “무이자~무이자” 노래를 흥얼거리고 구호처럼 외치지 않는가. 광고주들은 매출의 수직상승으로 어쨌든 이 연예인을 사용하여 효과를 톡톡히 본 것 같다.
개인적 소감 : so wha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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