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자료번호 s488353
수정일 2013.09.14 등록일 2007.12.20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h******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자료입니다.

목차

교수 학습 지도안


Ⅰ. 담당교과 : 초등학교 ( 6-2 ) 학년 사회
Ⅱ. 담당교사 :
Ⅲ. 단원명 : 대단원명.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중단원명. 3.국민의 권리와 의무
       시연할 차시의 주제명 - 보호해야할 인권
Ⅳ. 수업차시 : 16~17/19 ⇒재구성: 1/2
Ⅴ. 준 비 물 : 장애인 체험용 준비물, PPT 파일, 평가문제, 교과서, 다양한 교구들

◀ 단원개관 ▶
◀ 단원의 학습목표 ▶
◀ 지도상의 유의사항 ▶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재구성 정도
3. 교수-학습모형: 협동학습모형

Ⅵ. 수업의 전개과정

구체적인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Ⅰ. 담당교과 : 초등학교 ( 6-2 ) 학년 사회
Ⅱ. 담당교사 :
Ⅲ. 단원명 : 대단원명.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중단원명. 3.국민의 권리와 의무
시연할 차시의 주제명 - 보호해야할 인권
Ⅳ. 수업차시 : 16~17/19 ⇒재구성: 1/2
Ⅴ. 준 비 물 : 장애인 체험용 준비물, PPT 파일, 평가문제, 교과서, 다양한 교구들
◀ 단원개관 ▶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우리나라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 일상생활과 정치의 관계, 입법 사법행정부의 기본 개념, 국민의 기본권 등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생활 가운데 민주 정치가 실현되는 과정을 발견하도록 하고, 나아가 민주 국가의 주인으로서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과거의 정치 참여 과정을 통해서 발견하여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도록 한다. 또, 입법부․사법부․행정부의 기능을 국민과의 관계 속에서 깨닫도록 하여 국민이 누려야할 권리와 지녀야 할 의무를 알도록 한다.
중단원 개관: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는 어떤 것들이, 왜 있는지 알아보고 인권을 지켜야 하는 까닭과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살펴봄으로써 인권을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 단원의 학습목표 ▶
1. 장애인 체험을 통해 그들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해보고 이해할 수 있다.
2. 인권의 의미를 알고 인권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3. 인권을 지키기 위해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야기할 수 있다.
4. 인권 존중을 권장하는 캠페인 송을 만들 수 있다.
◀ 지도상의 유의사항 ▶
․ 장애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게 하기 위해 장애인 체험학습을 할 때, 분위기가 어수선해지거나 학생들이 흥미 거리로 여기지 않도록 지도한다.
․ 모둠이야기, 캠페인 송 만들기를 할 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모둠 원들 각각에게 칭찬이, 이끔이, 꼼꼼이, 도움이 등의 역할을 정해주고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 장애인 체험과 모둠활동을 통해 인권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권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즉, 활동과 학습목표를 연계시켜야 함에 유의한다.
1. 단원 선정 이유
인간의 출생과 동시에 지니게 되는 인간 고유의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변에서는 인권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답게 살 권리를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그들의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지닐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에 이 단원을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0K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0K Ⅰ. 서 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국제화 글로벌화 되고 있어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 사회복지와인권 =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 사회복지와인권 =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다문화 사회의 개념은 일반적인 정의(현대경제연구원 2010:1)에 의하면 동일한 문화와 혈통을 추구하는 단일문화에 다른 문화들이 유입되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국제적으로 물적, 인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다양한 인종과 문화의 접촉 빈도가 늘어나며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에 대한 표현을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서는 어떤 식으로 언급되어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김혜순(2007)에선 다문화 사회란 국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1. 서론 최근 한국 사회는 다문화사회로의 급격한 이행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는 취업, 결혼,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입국, 체류하고 있는 이주민이 늘고 있으며 이들의 자녀수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교육부 통계에 의하면 다문화학생은 2010년 31,788명으로 전체 학생수의 0.44%였고, 2016년에는 99,186명, 1.68%로 6년 사이 다문화학생수는 약 3배, 전체 학생 수의 비율은 약 4배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교실 내 다문화학생수는 계속 증가할 것임을 예상
  • [2020 사회복지와인권 3공통][출처표기]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넷째,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시오.
  • [2020 사회복지와인권 3공통][출처표기]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넷째,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우리는 새로운 소수자의 출현을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목격하게 된다. 사회구성원들의 민족적, 인종적 동질성이 강했던 우리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어가면서 우리는 민족과 소수인종과 관련된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새로 유입된 이질적인
  • 기초생활보장제도복지국가의 개념과 가치사회복지정책의 가치인간의 존엄성자유평등사회정의유엔인권선언대한민국 헌법국가인권위원회법
  • 기초생활보장제도복지국가의 개념과 가치사회복지정책의 가치인간의 존엄성자유평등사회정의유엔인권선언대한민국 헌법국가인권위원회법 1. 복지국가의 개념과 가치 (1) 복지국가의 개념 정의 크게 자유주의와 사회민주주의적 관점이 주류 이 밖에도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함. 그러나 모두 적어도 세 가지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음. (2) 개념들 간의 공통점 복지국가는 자본주의 시장기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등장 정치적 민주주의를 전제, 복지국가는 이를 수단일 뿐만 아니라 보존해야 할 가치로 간주 복지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경제적으로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영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