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자료번호 s594213
수정일 2021.03.14 등록일 2009.04.15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2. 적응 행동 특성
3. 학업성취

Ⅲ.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요인
1. 신체 및 체질적인 요인
2. 지적 요인
3. 성격적 요인
4. 환경적요인
1) 가정요인
2) 학급 및 학교 환경
3) 지역사회 환경

Ⅳ.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
1. 품행문제아(Conduct Disorders)
2. 성격장애아(Personality Disorders)
3. 미숙한 행동아(Immatuarity)
4. 비행아(Socialized delinquency)

Ⅴ.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문제행동

Ⅵ.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1. 과잉행동 중재
2. 공격행동 중재
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

Ⅶ.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1. 심상의 표현
2. 방어의 감소
3. 대상화
4. 자료의 영속성
5. 공간성

Ⅷ.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Ⅰ. 개요
정서장애(情緖障碍, Emotional Disorder)라는 용어는 공식적인 의학적 장애명으로 쓰이지 않으나 복지행정 및 교육행정상의 개념으로서 중요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불안한 정서에 의한 위축, 회피, 불안, 공포의 부적응적 행동양상을 말하는데, 질환분류 체계상에서 여러 장애 증세를 여기에 포함시킨다. 즉, 정서장애는 지적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한 장애로서 지나치게 내성적인 것, 남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행동의 장애, 비행(非行)과 같은 사회적 일탈행동 등 광범위한 것들이 표현의 부족·왜곡·정서불안과 같은 정서면에 나타난 지표를 공통으로 가지는 것을 말한다.
정서장애의 가장 큰 특징은 대인관계가 어렵고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이나 감정표현을 한다는 것이다(Wooten). 서경아는 연구에서 비행청소년들은 정신과 의사가 규정하는 문제행동을 실제로 나타내는 청소년과 불량화경향을 지닌 청소년을 말하며, 정상적인 청소년들에 비해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며, 불안 및 공격성이 높다고 강조하였다. 이런 현상은 정상인에게도 일어나는 일이지만 정상인에게서는 적절한 시기에 소멸되는 데 반해, 정서장애인 경우 그런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서 극단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사회적인 부적응을 초래할 수도 있다. 다만 그 부적응 행동이 정신병이나 기질적 장애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크게 관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결과는 다소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과거에는 이들의 지능이 평균수준 이상이라고 알려졌으나, 이후로 계속된 연구들은 정서장애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어느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한 정서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지적 기능이 정신지체의 수준에 이른다고 밝혀졌는데, 이와 관련하여 Kauffman(1985)은 지능이 정서장애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응 능력을 가장 잘 예언해 줄 수 있는 변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강위영 외 1명(1996), 정서장애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김동연(1990),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1, 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제6권 1호
* 김영환(1997),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국립특수교육원
* 문옥녀(1999), 그리기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소극적 참여아의 행동교정, 현장교육논문,
* 송영혜(1995), 정서장애아 진단평가,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특수교육연구원
* 조선덕(1995), 정서장애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 최병철(1999), 음악치료학,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정서장애의 정의, 원인과 정서장애의 특성 및 정서장애의 분류에 관하여(정서장애 정의, 정서장애의 원인, 정서장애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의 분류)
  • [정서장애][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정서장애의 정의, 원인과 정서장애의 특성 및 정서장애의 분류에 관하여(정서장애 정의, 정서장애의 원인, 정서장애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의 분류) Ⅰ. 개요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복잡한 생활에서 정신건강은 많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한 개인의 정신질환이 개인, 가족,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정신질환은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병적 증상과 사회적․직업적 장애를 보이고 그 경과 역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 때문에 특히 환자와 가족에게 심한 고통을 안겨준다. 서구의 경우
  • 정서·학습장애아 교육
  • 정서·학습장애아 교육 Ⅰ. 머리말 일선학교에서는 타고난 성격과 부모 양육형태 등이 제각기 다른 다양한 아동들이 생활하고 있으며 이들 아동들 중에는 학습 및 행동에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이 학급당 2~3명 이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필자는 추정하고 있다. 사실 일반학급에는 학습부진, 학습지진, 학습장애, 경도의 정신지체, 정서장애아동이 혼재하며, 이들 장애아동은 상호 관련이 있어서 어떤 아동은 정서장애가 원인이 되어 학습부진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또 다른 아동은 경도의 정신지체가 원인이 되어 정서장애를 수반하는 예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떤 아동을 학습
  • 정서장애아의 놀이치료(요약정리)
  • 정서장애아의 놀이치료(요약정리) <정서장애아의 놀이 치료> ꁋ놀이란, 오래 전부터 정서 부적응(情緖不適膺) 어린이이의 문제를 치료에 사용. ꁋ놀이치료법은 놀이가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이라는 사실에 근거함. ꁋ놀이치료의 효과: 심리적으로 문제를 지닌 어린이가 자연스런 놀이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고, 불안과 기장을 해소시키면서 차츰 자신이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이끌어 준다는 점.(김광웅 , 1982). ꁋS. Freud : 놀이치료를 ꡐ
  • [자아개념][자아개념 발달][정서장애아 자아개념][청각장애아 자아개념][학습장애아 자아개념]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 정서장애아의 자아개념, 청각장애아의 자아개념,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분석
  • [자아개념][자아개념 발달][정서장애아 자아개념][청각장애아 자아개념][학습장애아 자아개념]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 정서장애아의 자아개념, 청각장애아의 자아개념,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분석 Ⅰ. 서론 자아란 인간이 그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것, 즉 그의 신체, 특성 및 능력, 물질적 소유, 가족, 친구, 직업, 취미 등과 같은 것의 총합으로 정의되며, 경험적 객체와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자아의 구성 요소를 물리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신적 자아 및 순수 자아로 구분하였다. 이때 물질적 자아는 그의 물질적 소유를, 사회적 자아는 그가 그
  •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Ⅰ. 개요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정서적 일탈, 사회적 부적응, 심한 정서적 일탈, 정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