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 관련 법적 검토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 관련 법적 검토

자료번호 s622893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9.09.30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j*******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REVERSE ENGINEERING - 미국과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
  • 3. 우리나라의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4. 컴퓨터프로그램 역분석 규정의 경제적지위 V. 디지털콘텐츠보호를 위한 역분석 제한 1. 미국의 새천년저작권법 2. 우리나라의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VI. 결론
  • 부정경쟁방지법과 독점규제법과의 관계
  • 제정하자는 입장 3. 검토 < 별지 : 부정경쟁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 관련 규정 > 부정경쟁방지법 제2조 제1호 독점규제법 제23조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금지)
  • 우리나라의 기술적 보호조치와 관련된 법규 검토
  • 원작품이나 그 복제물에 부착되거나 그 공연․방송 또는 전송에 수반되는 것(제2조제21호)”을 말한다. 또한 권리관리정보의 개변행  1.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2.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3. 저작권법

소개글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 관련 법적 검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온라인디지털콘텐츠의 정의

Ⅱ.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를 위한 관련법규

Ⅲ. 온라인디지털저작물의 기술적 보호조치

본문내용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 관련 법적 검토
Ⅰ. 온라인디지털콘텐츠의 정의
현행법에서는 디지털콘텐츠를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2조제1호), 온라인디지털콘텐츠는 전기통신설비를 이용하거나 전기통신설비와 컴퓨터 및 컴퓨터의 이용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가공•저장•검색•송신 또는 수신하는 정보통신체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콘텐츠라고 규정하고 있다(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2조제1항제1호, 전기통신기본법 제2조제2호,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2조제2호).
또한,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자를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사업자(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2조제4호), 정보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디지털형태의 원정보를 가공하거나 디지털방식으로 전환 또는 가공하는 것을 온라인디지털콘텐츠제작(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2조제5호),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제작에 있어 그 전체를 기획하고 책임을 지는 자를 말하며 이들로부터 적법하게 그 지위를 양수한 자를 온라인디지털콘텐츠제작자로 규정하고 있다(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2조제6호).
Ⅱ.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를 위한 관련법규
1.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그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민생활의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바지 하기 위하여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이 제정되었다(법률제6603호 2002. 01. 14.).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의 세부규정은 크게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제작자 보호의 두 부분으로 볼 수 있는데,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의 일차적 제정목적은 디지털콘텐츠제작자를 경쟁자의 부정한 이용으로부터 보호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온라인디지털콘텐츠 보호 관련 법적 검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디지털콘텐츠 저작권보호 및 관리를 위한 방송서버시스템 레포트
  • 디지털콘텐츠 저작권보호 및 관리를 위한 방송서버시스템 레포트 1. 저작권 보호관리의 필요성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화의 발전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이 보다 쉬워졌다. ▪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 -2차가공이 쉽다, 불법복제 및 유통이있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위축 -창작자, 제공자, 전달자, 소비자가 모두 신뢰할만한 유통구조가 시급하다.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하다. 2. 디지털 방송 콘텐츠 보호 및 관리 프레임 워크 ▪ 방송 프레임워크 구성 모델이 필요
  •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소비자 보호법의 개선방안
  •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소비자 보호법의 개선방안 문화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을 의미하는데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 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로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박물관 자료실에 쌓여있던 역사적 기록, 이야기, 디자인이 소설이나, 영화, 게임, 만화등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데 이런 문화적인 요소를 활용해
  • [컨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란, 컨텐츠(콘텐츠) 비즈니스의 문제점, 각 국의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관련 법제도,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시장동향 및 전망, SAP의 성공 사례, NTT DoCoMo의 성공 사례 분석
  • [컨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란, 컨텐츠(콘텐츠) 비즈니스의 문제점, 각 국의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관련 법제도,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시장동향 및 전망, SAP의 성공 사례, NTT DoCoMo의 성공 사례 분석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디지털 컨텐츠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산업 전체를 일컫는 것으로서 컨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제작,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모두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유통 형태에 따라 온라인 산업과 오프라인 산업으로 구분된다.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 컨텐츠 관련 산업군을 협의의 디지털 컨텐츠산업이라고 하며, 광의의 디지털 컨
  • [디지털컨텐츠]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유형,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범위,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현황,문제점,법적보호,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전망 분석
  • [디지털컨텐츠]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유형,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범위,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현황,문제점,법적보호,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 전망 분석 디지털기기와 통신위성망의 발달로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발을 디디고 있는 현실의 공간 이외에 새로운 공간을 자신의 기기 앞에서 공유하면서 살고 있다. 현실공간이 사람, 하늘, 땅, 동물, 식물, 그리고 제조물들로 구성된 물리적인 공간이라면, 이 새로운 공간은 인간이 전화, 팩스, 컴퓨터, PDA, 휴대폰, TV, 로봇 등과 같은 디지털기기와 송신탑과 안테나, 케이블과 모뎀, 위성과
  • 우리나라 디지털 음악저작물의 보호와 온라인 음악사업
  • 우리나라 디지털 음악저작물의 보호와 온라인 음악사업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현대 문명의 이기가 선보이는 것과 함께, 그와 관련된 법률적 논쟁이 증폭되는 경우는 과거부터 적지 않은 사례가 있다. 물론 신제품의 최초 개발자나 진정한 발명자가 누구인지를 놓고 벌어진 소송이나 특허 소유권 분쟁 등도 많았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저작권 영역에서 새로운 법률적 문제에 부딪히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인터넷 관련 지적재산권 문제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각종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 부여 문제, 인터넷 도메인과 상표의 관계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금까지도 가장 뜨거운 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