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가정교육의 내용, 문제점, 가정교육의 개선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 품질인증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가정교육의 내용, 문제점, 가정교육의 개선

자료번호 s647538
수정일 2021.03.10 등록일 2010.02.11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e****** 가격 7,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Ⅲ.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관계
1. 부모의 상처
2. 부부생활
3. 형제․자매
4.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

Ⅳ.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문제
1. 경제적인 부담
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3. 가족갈등
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
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6.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7. 사회적 고립

Ⅴ.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Ⅵ.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1.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2.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필요성
1) 치료, 교육 효과의 일반화
2) 협력치료, 교육자로서의 역할
3.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1) 가정은 장애아동에게는 특히 중요한 도피처이고 도움처가 된다
2) 장애아동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일반 정상아동들보다 더 많다
3) 가정은 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4) 가정은 장애아동의 행동문제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가장 가능성 있는 요인들을 담고 있다
4.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지도의의
5. 가정 학습의 9가지 주요 영역과 하위영역
1) 감각적 반응
2) 대근육 운동
3) 소근육 운동
4) 식사
5) 착탈의
6) 씻기/몸단장/용변
7) 수용 언어
8) 표현 언어
9) 사회성 함양
6. 가정에서의 장애아 지도를 위한 원칙들
7. 청소년기 장애아동의 성교육
1) 성에 대한 바른 태도 형성과 문제점
2)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 방안

Ⅶ.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Ⅷ.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1.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2. 부모교육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가정교육의 내용, 문제점, 가정교육의 개선
Ⅰ. 서론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도 또한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즉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태도 등이 자녀의 심리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발달수준이나 행동특성 등은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로 말미암아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할 경우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건강 상의 문제 까지도 겪게 될 수 있다.
장애아를 둔 부모의 태도에 따라 장애아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장애부모가 가져야 될 바람직한 자세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관계없이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며, 자녀의 구체적인 행동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되며, 자녀를 언제나 격려하면서 자신감과 자아존중심을 길러 주어야 하고, 자녀로 하여금 서로 배우게 하고, 부모가 즉각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 하는 등의 부모의 역할이 강조되는데 이는 장애아 부모의 적응과정과 심리적 방어기제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심리를 파악함은 물론 장애아 부모의 태도나 역할을 논하는데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가족은 장애아동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동시에 아동의 첫 번째 교사이며, 가족구성원들은 자녀들을 항상 격려하고, 촉진하며, 칭찬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아동에 대해서 가족만큼 잘 아는 사람은 없으며 가족은 아동이 많은 기술들을 배우는데 도움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 이러한 기본적인 가족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
1980년 이후 미국에서는 특별히 유아특수교육에서 가족의 역할과 가족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가족-중심 서비스 전문가들의 토론과 1986년 공법 94-142의 개정 법률인 공법 99-457의 Part H에 반영되었다(1997년에 공법 105-117의 Part C로 개정됨). Part H는 단지 아동뿐만이 아니라 가족이 서비스를 받는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Krauss, 1990). Part H는 가족과 장애아동에게 가족-중심 조기 중재 서비스를 전달하고, 발달을 위한 주요한 도전과 기회들을 창출하였으며 체계적이고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가족과 관련 서비스 전문가들의 협력을 요구하였다(Dunst, Trivette, & Deal, 1988).
가족과의 협력과 관련된 3가지 주제는 첫째, 가족들의 관심(concerns), 우선순위(priorities), 자원(resources)이 상당히 다양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족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획하는데 있어서 동반자(partner)로 참여하는 것이며 셋째, 가족은 아동을 장시간 돌보는 사람이며 최종적인 의사 결정자(decision-maker)라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의 확장으로 가족의 선택(choices)과 강점(strengths)을 강조하였다(Allen & Petr, 1996).
Ⅲ.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관계
1. 부모의 상처
장애가 확인됨으로써 생기는 심리적 근심과 상처는 부모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장애아동의 출생, 특히 첫 아이가 장애아동으로 확인될 때 부모들은 자신의 생존능력에 의문을 갖게 되고 심각하고 지속적인 우울증을 앓게 된다.
부모의 상처의 원인은 장애아 출생에서 오는 것만 아니고 어머니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장애아 출현으로 부모의 성격은 가족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준다. 이차적인 장애를 후기에 다시 알게 됨으로써 처음에 받은 상처를 재연하게 된다. 특히 부모들은 이차적인 장애를 전문가로부터 전달받을 때, 상처조절이 불가능하게 된다고 하였다. 부모 적응행동의 기본 결정 요인 8가지 차원 중 가장 중요한 두

참고문헌

강위영·정대영,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86
강위영 외1명, 발달 장애아의 가정지도 프로그램,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89
교육부,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자료, 서울 : 교육부, 1992
교육부,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 서울 : 선명 인쇄 주식회사, 1998
김승국,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이태영, 최신 특수교육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86
이태영·김정권,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8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가정교육의 내용, 문제점, 가정교육의 개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Ⅰ. 서론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를 통해 대학에 입학한 장애학생들은 고등학교때 적절한 학업지도나 진학지도를 받지 못한 채 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들 대부분이 보충수업과 같은 제도가 없는 특수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학업지도나 진학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충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다녔던 장애학생이라
  • 특수아동(장애아)의 수업활동
  • 나와 유치원 ․ 유치원 생활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낀다. ․ 유아들이 집단생활에 소속감을 느낀다. ․ 나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일반아동의 활동 방법 <언어> 활동명- 내 이름,친구 이름 활동방법- ․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한다. ․ 반 친구들의 사진카드를 보며 이름카드를 찾아 맞추어 본다. ․ 쓰기가 가능한 유아는 쓰기용 책에 이름을 써본다. 준비물- 유아들 사진카드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지적장애아동특수교육] 정신지체아 특수교육,장애아동 교육의 중요성,특수교육의 목적,정신지체의 정의,정신지체의 발생원인
  • [지적장애아동특수교육] 정신지체아 특수교육,장애아동 교육의 중요성,특수교육의 목적,정신지체의 정의,정신지체의 발생원인 서론 장애아동(정신지체)교육의 중요성 미국아동정신 전문가들에 따르면 만성화된 정신질환의 20~30%는 5세 이전에 전인적 교육을 받았더라면 예방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아동에게 제공되는 일차적인 교육으로 이들이 성인이 되어 더 큰 희생을 치르지 않고 건강하게 살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동의 정신과적 문제는 가정이나 학교상담 지역사회 주민이나 기관의 요구에 의한 방문 상담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데 이런 노력이 보다 중요하며, 아동정신 문제를
  • 전반적 발달장애 특수아동행동교정
  • 전반적 발달장애 특수아동행동교정 전반적 발달장애는 진단 명 그대로 발달의 전반에 걸쳐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 군이다.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또는 행동상의 측면에 있어서 발달이 지연되거나 어느 정도 발달이 되었다가 퇴행되는 특징이 있다.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진단 명은 1980년 DSM-Ⅲ에 이르러 처음 등장하였으며, 최근의 분류에 있어서도 사용되는 진단 명이다. 국제 분류의 제 10판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범주 내에 소아자폐(childhood autism), 비전형자폐증(atypical autism), 레트 증후군(Rett's syndrome), 기타 소아기 붕괴성
  • 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아동상담
  • 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아동상담 정서·행동장애는 아동 그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서 일반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으로 정의된다. 아동들 중에는 형제, 부모, 동급생, 교사 및 지역사회에 대해 반복적인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웃사람들은 그들을 나쁜 소년·소녀라고 칭하며, 교사들은 행동문제아라고 부른다. 또한 사회사업가들은 그들을 사회부적응아라고 부르고,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들은 정서장애아라고 한다. 만약 그들에게 법률적인 문제가 생기면 판사들은 그들을 범죄자라고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예전에는 정서·행동장애아들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