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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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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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2.03.30 등록일 2011.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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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목차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1. 개념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①Ellis
*지도방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1)우울증
(2)분노
*분노가 유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
(3)행동의 문제

본문내용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

1. 개념

: baker는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 유형을
(1)학습분위기를 해치는 공격적인 행동
(2)학력부진, 슬픔(가족의 사망), 우울증과 자살충동, 약물남용
(3)사회적 고립, 스트레스,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한 장래목표 설정의 어려움
→부적응의 원천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생활환경보다도 상황에 대응하는 성격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격유형에 따라 교사의 학생지도 방법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사실왜곡, 자기비하, 자기부정
①Ellis
*개념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다짐하는 혼자 말을 배우며 이것이 비합리적이고 패배적이면 문제상황을 해결하기보다는 더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지도방법
①내가 알고 있는 주위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②가치 있다고 여겨지기 위해서는 완벽하리만큼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만 한다.
③어떤 사람들은 사악하며 악랄하므로 반드시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만 한다.
④일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⑤사람의 불행은 환경 탓이며 사람으로서는 그 불행을 막을길이 없다.
⑥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⑦인생에서 어려움은 직면하기보다는 피해 가는 것이 더 낫다.
⑧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만 하고 의지할 강한 누군가 있어야만 한다.
⑨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므로 사람은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⑩나는 항상 고통이 없이 편안해야만 한다.
⑪이 세상의 모든 문제에는 반드시 가장 적절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며 이를 찾아내지 못하는 것은 두렵고 끔찍한 일이다.
→Ellis가 “…해야만 된다”“결코”“절대로”와 같이 단정적 사고와 언어적인 방식으로 나타나는 특징적 이유는 당위적 언어에서 비합리성을 찾아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시키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 학생들이 비합리적인 신념에 기초한 자기 암시적 대화를 인식케 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불안과 강박적 행동과 우울증을 감소시키며, 실수와 실망에 대한 인내심과 학업성취와 자아개념과 어려운 상황에 도전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느낌과 감정의 통제문제 : 우울증과 분노
(1)우울증
: 일상생활의 기능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Meyer은 우울증에 의한 자살예방에 관해 실시한 설문조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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