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자료번호 s829459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목차

내용 차례

  Ⅰ. 유아교육 동향과 「Project Approach」의 부각 ․․ 1
  Ⅱ.「Project Approach」의 이해 ․․․․․․․․․․․․․․․ 2
  Ⅲ.「Project Approach」의 탐색 ․․․․․․․․․․․․․․․ 3
     1. Reggio Emilia Approach ․․․․․․․․․․․․․․․․․․ 3
     2. Katz & Chard 식 Project Approach ․․․․․․․․․ 8
     3. 지옥정 식 Project Approach ․․․․․․․․․․․․․․․ 15
  Ⅳ.「Project Approach」의 비교 ․․․․․․․․․․․․․․ 16
  Ⅴ.「Project Approach」의 현장 적용 ․․․․․․․․․․ 18
  Ⅵ. 마 치 며 ․․․․․․․․․․․․․․․․․․․․․․․․․․․․․․․ 19

본문내용

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Ⅰ. 유아교육 동향과 「Project Approach」의 부각
 
 
 
 

  요즘 유아교육계에서는 유아중심교육과 교사중심교육을 적절히 조화하여 두 교육과정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는 절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움직임이 여러 나라, 여러 유치원에서 일어나고 있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중시하면서도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교육으로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조장해 가는 절충적 교육과정의 하나로 Project Approach(프로젝트 접근법)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최근 ‘프로젝트 지향 교육과정’인 이탈리아의 「Reggio Emilia Approach」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으며, 현재 Reggio Emilia에서 실시되는 교육은 여러 나라에서 실시된 아동발달과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 문헌에 의해서도 지지 받고 있다. 또한 Lilian G. Katz와 Sylvia C. Chard에 의해 재조명되고 있는 「Project Approach」도 북미를 중심으로 해서 전세계로 전파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 도입되어 소개되고 있는 Project Approach는 위의 두 가지 유형이나, 실제로 국내에 소개되면서 다양하게 수정, 보완하여 운영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유아교육 동향에 따라, ‘Project Approach’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관심 또한 높으며,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해 보려고 시도하는 교사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자신의 학급에 도입하여 적용하고자 할 때,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원들은 대부분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론은 알 것 같은데, 학급에 어떻게 도입하여 적용하여야 할지 매우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러한 Project Approach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적용이 바로 현장 교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Project Approach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