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녕 - 천지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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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대녕 - 천지간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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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가 윤대녕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사람'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과 미학적인 문체를 통해 시대와 존재의 시스템이 어떻게 갈등하고 화해에 이르는가를 개성 있는 고집으로 이야기하였다. ‘천지간’ 이라는 작품으로 1996년 제 20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여기까지 어떻게 왔냐구요? 믿을 수 없겠지만 걸어서 왔습니다. 물론 읍내 터미널에 내려 바로 군내 버스로 갈아타면 된다는 것쯤은 저도 알고 있었지요, 그래요, 눈이 내리고 있었어요. 폭설이었죠. 하지만 그 여자가 터미널에서부터 줄곧 여기까지 걸어왔던 거에요. 네 한 시간도 넘게 걸리더군요. 글쎄요, 제가 왜 그 여자의 뒤를 따라왔는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소설은 이렇게 화자가 고백하는 형태로 시작한다. 여기서 남자는 죽음이 드리워진 여자를 만나게 되고, 무작정 그녀를 쫓아 완도로 가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첫 부분에 이 소설의 전반적인 틀이 기재되어 있으며, 다음 전개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유발한다. 남자는 외숙의 장례식을 가기 위해 도착한 버스터미널에서 우연히 한 여자를 만난다. 몇 번의 마주침을 통해 여자를 관찰하게 되고, 여자 또한 멈춰 서서 남자를 바라본다. 이 때 여자가 입고 있는 옷은 연한 노란빛의 바바리 코트. 남자의 옷은 검은 양복이다. 이 소설에서는 유난히 여러 색채가 뚜렷이 등장하는데, 이는 윤대녕이 말하고자 하는 삶과 죽음의 이미지를 대변해 준다. 여자가 입고 있는 연한 노란빛의 바바리 코트는 우리가 흔히 황천길이라 부르는 죽음을 의미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봄의 빛깔을 의미한다. 이것은 검은 죽음의 빛깔을 입고 있는 남자의 결정에 여자의 운명이 바뀐다는 것을 암시한다. 죽음이 드리워진 여자는 남자의 결정에 따라 황천길로 갈수도 있고, 다시 만연하는 봄의 빛깔을 만끽할 수도 있다. 여기서 우연하게 만난 두 남녀의 인연이 필연으로 엮인다. 버스 터미널에서 우연히 만날 수 있는 타인이었다가, 남자가 여자를 따라가기로 결정을 내린 순간부터 여자를 살려야 하는 필연적인 인연이 되어버린다. 우연이 겹쳐 인연이 된 것이다. 남자는 여기서 여자를 두고 ‘산(生) 죽음’이라는 표현을 썼다. 살아는 있되 살아 있지 않은, 이미 살 의욕을 잃은 상태인 여자를 두고 표현한 것이다. 이 ‘산 죽음’이라는 이미지는 뒤에서도 이어지는데, 횟집 남자가 감성돔 회를 내 오는 장면의 묘사에서도 등장한다.

(…) 산 채로 재재 칼질을 당해 아랫도리를 홀랑 벗고 누워 있다. 살았달 수도 죽었달 수도 없이 그렇게. (…)

감성돔의 색을 두고 남자는 ‘미묘한 흰색’이라는 표현을 썼다. 남자는 어릴 적 죽을 고비를 넘긴 적인 두 번 있는데, 그 두 번의 경험 모두에서 흰색을 본다. 처음에는 푸른빛이었다가 보랏빛으로, 그리고 흰빛으로. 이 푸른빛과 보랏빛과 흰빛은 모두 죽음의 빛깔이다. 푸른빛과 보랏빛은 단순히 죽음을 나타내는 빛깔인 반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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