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중심프로그램의 과정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과정

자료번호 s852839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과정

목차

1. 상황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상황중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과정
2.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교육목표

1) 유아들의 실생활이나 경험에 기초를 둔 학습내용
상황중심 학습의 목표와 내용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생활 현상의 분석이다. 종래의 수업방식에서는 유아들이 특수한 생활 현실에서 대두되는 질문이나 문제가 자주 무시되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상황중심 교육에서는 유아들이 구체적인 생활현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생활에 잠재되어 있는 복합적인 놀이와 학습의 기회를 발견하고 개방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 여러 소집단을 위한 개방적 계획
유아들에게 미리 짜여진 학습 목표에 따라 분류해 놓은 계획 대신에, 개방적인 주제를 가진 계획이 도입된다. 유아들은 일상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시작으로 모두의 관심이 되는 과제들을 받게된다. 교사들은 가능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결정에 유아를 참여시키고 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한다. 이렇듯 결정할 기회를 중다는 것은 유아들의 욕구와 능력을 존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교사, 유아, 부모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상황중심프로그램의 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과정의 모형중 발달단계모형, 인간중심모형, 개념중심프로그램모형에 대하여 기술
  • 교육과정의 모형중 발달단계모형, 인간중심모형, 개념중심프로그램모형에 대하여 기술 1. 주요주제 -학생들을 무책임단계에서 자기통제 단계로 성장시키는 사회적 발달의 6단계 -사회발달 모형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설계된 교육과정 -현대사회의 배경 하에 특별히 문제에 직면한 사춘기 학생을 위해서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 -사회발달 모형의 목적을 충족시켜 왔던 학교 프로그램과 활동에 대한 사례 2. 스포츠 = 축소된 사회 사회발달 모형은 기능, 체력, 지식에 대한 목표들을 우선시하지 않는다. 사회적 목적이 우선이고 다른 목적들은 수단에 불과하다.
  • 단원 및 활동중심통합교육프로그램
  • 단원 및 활동중심통합교육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해방 후부터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은 대부분 '단원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 이유는 이러한 '단원중심의 교육과정' 다시 말해서,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교육을 벗어나고자 아동중심 교육 즉,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실천하게 되었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은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실시하여 왔던 단원중심의 유아교육에 대한 재구성적 노력이다. 이론적으로는 모두 알고 있지만 유치원 현장에서 보편화되지 못한 아동중심 교육철학 또는 유아중심 교육철학을 현장에 실현해 보고자 하는 교수법개선운동이라고 보아도
  • 상황중심이론
  • <서론> 상황 중심 이론은 개방교육의 한 형태로서 독일에서는 유치원뿐만 아니라 청소년 활동과 성인교육 분야에서 큰 지지를 얻어 적용된 이론이다. 유치원 교육, 청소년 지도, 성인교육에서의 학습개념은 일상적인 상황에 보다 강하게 방향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학교를 통해서 습득하는 전문적이고 이론적이며 직업적인 지식과 기술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이나 체험과 엄격하게 구분되어 삶의 일원성을 파괴하고 인간의 자기소외 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본론> 1. 성립배경 1960년 중반부터 독일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
  • 연구계획서 - 영아의 언어발달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관계: 놀이상황을 중심으로
  • 연구계획서 - 영아의 언어발달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관계: 놀이상황을 중심으로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언어는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정신활동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욕구를 표현하고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존재하는 곳 어디서나 다양한 형태의 언어가 발달하며 사회․문화의 구성원인 인간은 외부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살아가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습득하게 된다. 언어가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시기는 영아기로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
  • WEB기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국내, 외 원격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 WEB기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국내, 외 원격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Ⅰ 원격 교육의 특징 -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물리적 격리가 있으나 교수매체를 통해 의사소통 한다. 교수 매체에는 음향, 영상자료, 컴퓨터 등이 있으나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가 많이 쓰이고 있다. 원격 교육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교육 받을 수 있고, 학습자의 수에도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하다. 또한 학습자들은 최신 정보를 필요한 순간마다 원하는 만큼 입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대두된다. 그러나 올바르지 못한 학습 태도에 대해 확인이 불가능하고 매체 개발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