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측정개념 발달과 획득.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과 획득.

자료번호 s853310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과 획득.

목차

Ⅰ.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획득
1. 분류와 순서짓기
2. 수
3. 공간과 기하
4. 측정

Ⅱ. 유아 수학교육과정Ⅱ: 교수계획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수에 대한 지침
2. 유아수학을 위한 교수원리
3.유아 수학학습의 계획
4.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개입

Ⅲ. 유아 수학교육과정 Ⅲ: 교수 방법
1. 유아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2. 유아 사회 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3. 유아 과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4. 유아 표현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본문내용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과 획득.
Ⅰ.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획득

유아의 수학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유아의 일반적인 사고의 발달과정과 발달특성에 기초하여 설명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유아의 수학교육을 위해서는 유나의 일반적인 인지발달에 대한 이해 분만 아니라 수학적 개념이 어떻게 획득되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도 요구되어진다.

1. 분류와 순서짓기
피아제의 논리적 사고에 대한 기본 입장에 의하면 수와 논리는 단일체계에 의해 수행되며 수리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발달도 병행한다고 보았다. 다라서 분류와 순서짓기와 관련된 사고는 집합과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것으로 논리 수학적 사고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1) 분류
논리적 분류란 어떤 특정한 유목의 공통적 속성을 찾는 내포과정 과 찾아낸 공통적 속성을 새로운 물체에 적응시킬 수 있는 외연과정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분류는 물체가 여러 속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하며, 물체 간의공통성에 기초하여 관계성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 분류, 복합분류, 부분과 전체, 포함관계 등의 분류에 대한 이해와 수행능력은 추후 수의 연산 및 통계학습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

2)순서짓기
순서짓기는 물체의 특징적 속성에 대한 차이를 기초하여 순서적인 관계를 지어 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분류는 물체의 공통적 또는 사고한 차이를 허용하는 유사성의 속성을 인식하는 과정이 요구되는 반면 순서짓기는 한 속성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차이의 정도를 변별하여 순서짓기 위해서는 물체 간의 반복적이고 연속적인 비교가 포함되며, 순서짓기는 비교에 의한 배열의 규칙과 방향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과 획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기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방법, 발달 단계
  • 영유아기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방법, 발달 단계 1. 영유아기 수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 [1] 만 2세 미만 - 수의 연산(예; 적은 수량일 경우 일정한 양에 새로운 물체를 첨가하거나 덜어내진 것을 인식하는 것이 가능함) - 수량적 관계(예; 3~4개의 적은 양일 경우 ‘많음, 적음, 같음’ 등의 수량의 비교적 관계 인식이 가능함) - 물체의 수량화(예; 2~3개의 물체를 세지 않고 수량을 직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함) [2] 2세 - 수세기능력(예; 1~4까지의 수수세기가 가능함) - 수단어획득영유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언어획득이 이루어지면서 수
  • 만4세 유아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
  • 만4세 유아 수학적 측정개념 발달 I. 유아 수학교육의 동향 수학교육은 인류가 수를 다루게 되면서 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초창기의 수학은 인간생활에 있어 수, 양, 형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해결의 수단이었다. 그러나 점차 문명이 발달되면서 수학의 실용적 이해보다는 단지 상징적 기호의 조작만을 다루는 학문 자체로 인식되게 되었으며, 심지어는 수학이 기억력, 계산력등의 정신력 연마의 수단으로 여기는 경향도 있었다. 이러한 수학교육의 입장은 20 세기 부터 커다란 변화를 갖게 되었으며 수학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역할에 대한
  • 반 힐의 기하학적 사고발달 이론과 딘즈의 수학적 개념학습
  • 반 힐의 기하학적 사고발달 이론과 딘즈의 수학적 개념학습 ꊱ Van Hieles 1. van Hieles 의 기하학 사고 수준 이론 (1) 제0수준 : 인식 이전 - 시각적 특성의 하나에만 주목하여 기하학적 모양을 구별. 시각적 이미지 능력의 부족으로 상식적 모양을 알지 못함. ‘같은 모양’을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2) 제1수준 : 시각적 인식 수준 (Recognition) - 구성 요소에 대한 고려 없이 시각적 외관에 의해서 구분하지만 도형의 성질이나 도형 사이의 관계를 인식할 수 없다. 아동용어(동그라미, 세모, 네모)로써 도
  • [체력][체력발달][체력증진][자기체력측정][작업활동][체력중심모형]체력의 개념, 체력의 구성요인, 체력의 발달, 체력과 체력증진, 체력과 자기체력측정, 체력과 작업활동, 체력과 체력중심모형 분석
  • [체력][체력발달][체력증진][자기체력측정][작업활동][체력중심모형]체력의 개념, 체력의 구성요인, 체력의 발달, 체력과 체력증진, 체력과 자기체력측정, 체력과 작업활동, 체력과 체력중심모형 분석 Ⅰ. 개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건강이 좋지 못하여 많은 고난을 겪은 경험을 가진 사람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인식하고, 건강관리에 깊은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약해진 건강을 회복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나 건강을 해쳐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공기 중에서 생활하면서도 공기의 고마움을 모르는 사람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청년시절은 자칫 하면
  •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자기개념)의 구분, 자아개념(자기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중요성, 자아개념(자기개념) 발달, 자아개념(자기개념) 측정, 긍정적 자아개념(자기개념) 형성 분석
  •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자기개념)의 구분, 자아개념(자기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중요성, 자아개념(자기개념) 발달, 자아개념(자기개념) 측정, 긍정적 자아개념(자기개념) 형성 분석 자아개념이란 자신에 대한 개념이며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를 말한다. 즉 남과 비교한다는 개념이 들어 있다.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서 한 개인이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자기평가와 관련된 모든 특성들의 구조물이며, 이에 비하여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단일한 차원의 개념으로서 한 개인이 자신을 얼마나 높이 평가하느냐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