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시 고려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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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 시 고려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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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칭 시 고려요인★.

목차

1. 코칭시 문제 해결의 결정방법
2. 효과적인 코칭을 위한 제안
3. 기술 습득의 단계
1) 인지화 단계
2) 고정화 단계
3) 자동화 단계

본문내용

코칭 시 고려요인.
운동기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학습과제, 학습자의 상태, 지도방법을 들 수 있으며, 이 세가지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술 능력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어떤 구체적인 기술을 배워야 할 것인가가 기술 능력의 향상에 대단히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기술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둘째로는 학습자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는 기능수준, 체격 및 체력, 동기유발의 수준, 인지능력, 그리고 감정통제능력 등이 포함된다. 셋째로는 지도방법이 학습효과를 크게 좌우한다. 학습이론에 근거한 기본적인 지도원칙에 따라 지도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언어적, 시각적, 운동감각적 지도 등 지도유형에 따른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분산법, 집중법, 분습법, 전습법 등 연습방법에 따른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등이 이에 속한다.
여러 가지 시합조건에서도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필요한 동작이나 행동을 정확히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시합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필요한 결정을 신속히 내리며, 결정한 것을 즉시 실행할 구 있어야 한다.
자신의 심리적 긴장상태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 상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은 목표를 달성하려는 선수의 욕구 정도와 이 목표를 달성할 확률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며, 주관적 평가는 임박한 시합조건 하에서 자신의 능력을 상대 선수의 능력과 비교할 때 나타나는 목표달성의 가능성을 말한다.

훈련 시에는 높은 경기력을 나타내는데 반해 시합 시에는 불안이나 심리적 부담감 등으로 인해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선수에게는 이러한 능력이 절대 필요하다. 심리 조정을 위해서는 가장 적합한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여야 하고, 현재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여 최적 심리상태와 비교하여야 하고, 이에 따라 최적 심리상태를 유도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선택하여 실시해야 한다. 심리조절의 방안으로 먼저 과도한 긴장이나 흥분을 이완시키는 문제, 흥분을 예방하여 현 심리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문제, 그리고 너무 이완된 상태를 적당하게 긴장시키는 문제이다.
선수를 훈련과 시합에 의욕적으로 참여하게 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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