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연령별소비패턴의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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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연령별소비패턴의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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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0년대 초반
소비패턴
1. 능동적 / 합리적 소비
-인터넷 이용 합리적 구매(E-business 활성화 주도)
-인터넷을 통한 해외 명품 직접 가격 비교
소비의 고급화의 부정적 이미지(과소비) 파괴
-공동구매 / 사이버 불매운동 주도
2. 소비의 양극화
- “싼 물건은 더 싸게, 비싼 물건은 더 비싸게”
필수재 성격의 재화 저가품 추구
하이테크, 패션 제품 고가품 추구
- 할인매장내 PB(Private Brand) 제품 소비 증가
브랜드 불문, 품질 기준의 합리적 소비 패턴
- 명품의 소비 증가  과시욕 / 심리적 만족감 목적

목차

연령별 소비패턴의 변화
-20대를 중심으로-

Ⅰ. 전 연령 소비패턴
 10대
 20대
 30-40대
 50-60대
Ⅱ. 세대별 소비패턴의 변화 이유
Ⅲ. 과거의 20대
Ⅳ.현재의 20대
Ⅴ.미래의 20대
Ⅵ. 결론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론-연령별소비패턴의변화
10대
-핸드폰,인터넷 등 각종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정보탐색 시간소요의 감소.

20대
-여전히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과 높은 수용도.

30-40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학구열로 인해 자녀교육비에 대부분 지출
-중년 남성들이 여성들 못지않게 패션,미용 등에 관심

50-60대
-고령화 사회가 됨으로 인해 노인 인구의 증가
-'뉴실버세대'-이전의 실버세대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성이 있으며 미래지향적으로 변화
실버세대가 같은 세대간의 교류만을 즐겼다면 뉴실버세대는 다른 세대와의 교류를 즐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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