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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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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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의 발전방향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광분야 인력 양성의 특성과 문제점

3. 관광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의 발전방향
가. 성인지적 차원에서의 여성 관광인력양성에 대한 접근
나. 경제사회의 변화에 부응하는 인력 양성체계 구축
다. 산업수요에 기초한 여성인력 양성
라. 여성인력 양성정책 추진체계의 확립
마. 여성인력양성에 있어 산․학 연계의 체계화
바. 여성인력 양성을 둘러싼 이해관계자간 네트워크 구축

본문내용

관광분야 여성 전문인력 양성의 발전방향
1. 서론

1960년대 초 우리나라에서 관광분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던 초기에는 관광인력 양성의 책임은 정부의 몫이었다. 그러나 1964년 우리나라 최초로 관광관련 4년제 대학이 설립된 이후 수많은 정규 교육기관 및 비정규 교육기관이 대두하면서 그 기능이 분담되었다. 나아가 관광기업의 규모 확대와 함께 인력 양성에 대한 책임을 민간 부문이 스스로 떠맡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요구받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광분야의 인력 양성에 있어 정부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 지난 50년 동안 관광기업의 성장이 눈부시게 이루어진 것도 사실이지만 많은 자료에서 입증되듯이 여전히 대다수의 기업은 중소 규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산업의 미래를 내다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관광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러한 관광분야의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지는 분야가 바로 인력 양성 부문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상이 바로 여성인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살펴본 자료에 입각하여 향후 관광분야 여성인력 양성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관광분야 인력 양성의 특성과 문제점

관광분야 인력양성의 문제점은 이전의 선행연구들에서 다양하게 지적되어 왔다. 특히 지식기반사회의 확산에 따른 관광인력의 전문화, 고부가가치화 등에의 대응 미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력개발 및 전문화에 있어 종합적인 재교육시스템 및 교육프로그램의 부재, 정부의 인력수급 조정역할의 미흡,
민간부문의 효율성 미흡, 미간의 직능단체의 기능 미흡, 국제교류 미흡 등이 그것이다(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1).
이상에서 다양한 자료에 근거하여 살펴본 관광산업의 인력양성 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시사점을 재직자의 양성, 산업예비인력 양성, 자격제도의 운영 등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인력육성 활동의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산업의 인력육성을 위한 민간기업의 투자가 매우 낮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곧 서비스분야의 인력이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이라는 차원에서 투자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부족에서 기인하는 점도 있다. 인력개발을 위한 투자는 종사원들이 담당하는 직무의 숙련화를 가져오며 이는 곧 생산성 증대에 직결된다. 따라서 환대산업의 인력을 인건비 억제의 대상이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이며 관리자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정부의 관광인력 양성에의 개입에 있어 초기경력단계자가 주를 이룬다는 점이다. 중간경력자 대상의 프로그램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나 외국의 경우와 같은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통한 양성이 미흡한 편이다.
셋째, 관광산업 내 산업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추진되는 자격제도가 소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주로 관광산업분야로의 진입 자격이 주를 이룬다. 한 예로 호텔관리사 자격제도의 경우 직무수행능력을 증명하는 공신력 있는 자격으로서의 기능이 미흡한 실정이다. 나아가 이러한 자격이 개인의 조직 내 지위향상이나 보상체계와도 전혀 관련성을 지니지 못하여 자격으로서의 경제적사회적 기여 효과도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자격증 소지자의 의무고용제가 폐지됨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가 비정규직으로 전락하는 문제가 발생되어 왔던 것이다.
넷째, 관광산업 내 종사원의 외부교육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외부노동시장의 성격이 강한 호텔업계에 있어 교육훈련 기능은 당연히 외부화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종사원 교육훈련이 관련 대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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