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프리미엄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자료번호 s884214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2.04.2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자료입니다.

목차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Ⅰ. 중, 고등학교를 떠나는 청소년들

Ⅱ. 기존 학교에서 학습기회를 주는 방법

Ⅲ. 대안교육으로 학습기회를 주는 방법

Ⅳ. 학업중단청소년의 보호체계 만들기

본문내용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학업중단청소년에게 학습기회 제공

1. 중, 고등학교를 떠나는 청소년들

중 ․ 고등학교를 떠나는 청소년이 매년 6-7만 명가량 된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발간한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2000년 한 해 동안 제적 ․ 중퇴 ․ 휴학 등으로 학교를 떠난 중학생은 16,165명으로 전체 중학생의 0.60%이고, 일반계 고등학생은 14.802명으로 전체의 1.11%이며, 실업계 고등학생은 30, 823명으로 전체의 4.12%이다.
중 ․ 고등학생이 학교를 그만둔 이유는 가사, 품행, 기타 등으로 분류되었지만, 비행을 저질러서 그만둔 품행뿐만 아니라, 가사, 기타 등으로 분류되는 경우의 상당수도 가출 등으로 인한 장기결석으로 학교를 그만둔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과거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절에는 학교를 그만둔 대표적인 이유가 가정의 빈곤이었지만, 최근 중학교까지 무상의무교육이 확대되고, 소득과 재산이 낮으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지정되어 중 ․ 고등학교의 등록금이 국가로부터 지급되기 때문에 경제적 이유로 학교를 그만둔 비율은 줄어들고 있다.




≪ … 중 략 … ≫




2. 기존 학교에서 학습기회를 주는 방법

중 ․ 고등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시각은 학생이 하교를 자발적으로 벗어났다고 보았다. 현상적으로 볼 때 많은 중 ․ 고등학생은 장기결석과 가출 등으로 학교를 그만두기에 맞는 말이다.
그런데 왜 이들이 가출을 하고 학교에 등교하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면 학교 또한 청소년을 내쫓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중 ․ 고등학교를 중도에 포기한 상당수의 청소년은 학교의 진도를 따라가지 못했다. 무슨 말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교육을 계속 받는 것은 고역이다. 특히 중학교보다 학습내용이 어렵고 잦은 시험이 있는 고등학교는 학습능력이 떨어진 학생이 다니기에 더욱 고통스러울 것이다. 따라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진 사람에게는 수준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습기회 제공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황과 실태, 중퇴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점-학업중단의 문제점
  •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황과 실태, 중퇴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점-학업중단의 문제점 * 학업중단의 현황과 실태 1. 중퇴청소년 현황 우리나라에서 중퇴청소년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중퇴청소년에 대한 통계수치가 학년 시작과 비교하여 학년이 끝나는 시점 까지의 변동이라는 측면에서 조사되고 있을 뿐, 상급학교로 진학하지 않은 학생은 통계수치에서 제외시킴으로써 중퇴청소년의 숫자가 다소 낮게 집계 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결원자를 중심으로 산출하므로 사망이나 질병, 유 학, 이민까지도 중퇴청소년에 포함시키고 있어 정확한 현황 파악에 어려움
  •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와 상담적 개입방안.hwp
  •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와 상담적 개입방안.hwp Ⅰ. 논문요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을 마치기 이전에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학교를 그만 둔 청소년을 말한다. 비슷한 의미로 중퇴, 중도탈락, 중도포기, 학업포기 등의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 15여 년 동안 매년 2% 전후의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누적비율로 보면 중학교에 입학한 청소년 100명중에 12명 이상이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최근에는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급격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현행 정책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현행 정책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현행 정책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을 위한 현행 정책은 교육인적자원부의 대안학교, 노동부의 기능사 양성훈련, 문화관광부의 청소년상담과 청소년쉼터 운영, 그리고 일부 지역의 시 ․ 도 교육청 차원에서 시범운영되고 있는 학교사회 사업 등 다양하다. 1.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정형화된 학교교육에 대한 제반 문제점과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의 설립 필요성에 따라 특성화 학교 형 태로 추진되고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크게 "소질과 적성이 있는 특정 분
  •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해
  •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해 Ⅰ.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아동·청소년의 연령적 구분은 아동을 6세부터 13세까지, 청소년을 14세부터 23세 전후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청소년의 구분은 해당법규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가 내려져 있으며 청소년기본법의 경우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요한 특성은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신체발달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신장과 체중의 증가가 가속화되는 ‘성장급등’을 경험하게 된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상당히 일찍 급성장
  • 청소년의 학업중단의 원인과 문제에 따른 해결방안
  • 2009년 4월 28일. 충남 태안에서는 여중생들이 "중간고사를 보기 싫다"며 농약을 마시는 일이 벌어져 충격을 안겼다. 이 사건은 극단적인 사고로 이어진 학업중단사례이다.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비행으로 이어지고 이는 가출, 임신, 약물복용, 자살, 범죄 등으로 이어지는 문제를 낳고 있다.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청소년의 문제뿐 만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심각해지는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현상이 사회적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이는 교육의 위기로 까지 인식 되어 지고 있다. 청소년의 학업중단의 원인으로는 가정 환경적 요인, 학교 내에서의 행동 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