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기관분석보고서,사례관리계획서,중간평가서,종합평가서,실습일지,실습생프로파일 포함) 입니다.(평가점수:A+)
해당 자료는 53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3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기관분석보고서,사례관리계획서,중간평가서,종합평가서,실습일지,실습생프로파일 포함) 입니다.(평가점수:A+)

자료번호 w1257339
수정일 2023.07.30 등록일 2014.01.16
페이지수 5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13년 11월 OOO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한 것을 가지고 작성한 문서입니다.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느라 애먹었습니다. 저는 별로 기대안하고 작성했지만 교수님이 채점한 점수는 30점 만점에 30점이었습니다. 실습하고 이 글을 작성할 때 어떻게 적을 지 몰라 다른 실습생이 작성할 때 도움을 주고자 자료를 올립니다. 이런 스타일로 작성하시면 교수님께 호감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습뿐만아니라 작성하는 것도 힘든것 같습니다.
* 주의: 이 글은 참고용이므로 이대로 학교에 제출하시면 안됩니다. 어차피 아동센터마다 프로그램이나 사례관리가 다르니깐요. 그대로 내시면 점수가 안 좋게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 배포 전단하시면 안됩니다. 꼭 개인용으로만 써주세요.

목차

1.사회복지사 윤리 강령
2.사회복지실습의 목적
3.사회복지 실습생의 자세
4.실습서약서
5.실습생 신상카드
6.실습생 프로파일
7.실습의뢰 수락서
8.기관분석 보고서
9.실습 출석부
10.실습 일지
11.사례 관리 계획서
12.중간 평가서
13.현장실습 사진대지
14.종합 평가서
15.기타(첨부자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기관분석보고서,사례관리계획서,중간평가서,종합평가서,실습일지,실습생프로파일 포함) 입니다.(평가점수:A+)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KASW Code of Ethics)

 사회복지 이념은 사회의 안정과 번영을 위하여 정의, 평등, 자유, 민주의 가치를 바탕으로 모든 사회성원들이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자기 실현을 할 수 있도록 사회 전체가 공동으로 책임을 진다는 철학을 기본으로 한다.

 위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과 같은 복지대상과 직접 일하거나 사회제도적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적극 개입한다. 위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다음의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 … 중 략 … ≫




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다양한 친구들과 조우하게 되고, 그들이 입고 있는 어려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힘든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 저만이 아니며, 주위에 어느 누구의 도움의 손길이 요구됨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이 아픈 것에 동감하게 되었고 누군가를 도와주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또한




≪ … 중 략 … ≫




기관분석보고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 목적
  ○○○지역아동센터는 지역 내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기초학습, 일대일 특별학습, 문화체험, 견학활동, 야간 학습지도 및 보호, 안전귀가, 급식제공 등을 함으로써 지역 내 취약계층 부모가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하여 건강한 아동과 가정이 세워지도록 돕는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2) 기관연혁
  ○○○지역아동센터는 2005년 3월 13일 안산○○○교회 부설 ‘○○○무료공부방’으로 시작하여 이듬해 2006년 1월 1일에는 ‘○○○청소년야간공부방’까지 확대하여 지역 내 보호자의 부재로 인해 방임. 방치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무료로 교육하고 보호하여 왔다.




≪ … 중 략 … ≫




사 회 복 지 실 습 일 지


실습 일정
 12:50 첫 출근
 13:00~14:00 인사 및 개인소개 오리엔테이션
 14:00~15:00 독서논술(책: 플랜더스의 개) 보조
 15:00~15:30 간식- 빵과 음료수
 15:30~16:00 학습지 준비 및 학습도구 준비
 16:00~17:00 저학년 국어 지도 도움
 17:00~17:30 학습실 정리 및 저녁식사 보조
 17:30~18:30 저녁식사
 18:30~19:00 아동귀가 지도
 19:00~19:30 학습지 및 학습도구 준비
 19:30~ 20:30 저학년 수학 지도 도움
 20:30~ 21:00 간식 분배 및 학습실 정리

실습 내용
 ○○○아동복지센터에서 슈퍼바이저님과 아이들을 처음 만나는 기대감과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했다. 슈퍼바이저님이 아동복지센터의 운영, 지역 특성과 환경을 소개함으로써 이 센터를 이해하는데 많은 힘이 되었다. 실습기간이 길지 않지만 실습과정을 통해서 실제 사회복지가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경험하고,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준수하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겠다고 다짐했다. 사회복지 현장 실습이 처음이지만 여기 센터에서 다양한 것들을 익혀서 장래 사회복지사로서 자격을 하나씩 갖추며 주어진 실습 120시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앞서 실습하는 실습생분과 파견교사님 등 센터에 계신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독서논술 시간에 아동들과 첫 대면을 하였다. 이 시간에 아이들의 이름 및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시간에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국어 지도에서 슈퍼바이저님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법을 가르쳐주셨다. 겨울이라 해가 일찍 져서 저녁을 먹고 아이들이 집에 무사히 귀가해주도록 동행하였다. 처음이라 그런지 아이들하고 서먹서먹하였다. 다시 센터에 와서 다음 수업을 준비하고 수학 지도하는 법을 배웠다. 끝나고 아이들에게 간식을 나누어주고 학습실 3군데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퇴근하였다.

실습생 의견
 현장실습 첫날 정겹게 맞이 해주신 슈퍼바이저님과 다른 실습생님들 그리고 다른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애정과 인간미가 있는 ○○○아동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게 되어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센터 운영과정에 빨리 적응해서 실습 잘했다는 일꾼이 되고자 주력하겠습니다. 오리엔테이션과 여러 수업 지도 배움을 통해서 느낀 것은 지역사회나 국가에서 큰 관심과 지원이 있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 … 중 략 … ≫




중 간 평 가 서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프로그램의 과정은 한 달 혹은 두 달 전에 이미 정해진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습 중에 할 일이 유동적이지 않고 거의 정형화 되어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리엔테이션 시간에는 기관 소개 및 학습실 참관과 기관에 계신 사람들과의 인사를 하였습니다.
주된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이 기관의 프로그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기관분석보고서,사례관리계획서,중간평가서,종합평가서,실습일지,실습생프로파일 포함) 입니다.(평가점수:A+)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 실습일지 > ━━━━━━━━━━━━━━━━━━━━━━━━━━━━━━━━━━━━━━━━━━━━━━━━━━━ 2009년 8월 24일 (월요일) ─────────────────────────────────────────────────── 출근시간 9 : 30 퇴근시간 18 : 30 ─────────────────────────────────────────────────── 지시사항 * 아이들의 공부를 봐주고 즐겁게 놀아준다. * 아이들의 가정환경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지 말아라.
  • 사회복지현장실습계획서
  • 사회복지현장실습계획서 1. 실습목적 :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2. 실습목표 : 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절차 등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 증진과 능력향상 3. 실습분야 : 교육 4. 실습대상 : 아동, 청소년 5. 교육계획 단위시간 내용 담당 비고 2 학습지도 (수학, 국어, 영어, 중국어) 2 놀이지도 (보드게임, 미술) 4 아동 돌봄 6. 실습지도방법 - 개별실습지도 계획 : 학습지도 - 집단실습지도 계획 : 놀이지도 - 기타 계획 : 중국어 학습지도, 개별상담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실습내용 1 ~ 2시 : 학교 과제물 지도 2 ~ 3시 : 학습 지도 3 ~ 4시 : 지난(토) 다녀온 BB 원균장군 묘에 대한 소감문 쓰기 4 ~ 5시 : 문제집 채점 및 풀이지도 5 ~ 6시 : 저녁 식사 배식 -실습생 의견 실습 첫날 이라서 떨리는 마음으로 아동센터에 도착했다. 얼떨떨하고 낯선 분위기에 조금 긴장을 했다. 초등학생이라도 고학년 아이들과는 많이 대면해보지 않아서 어색하기만 했다. 저학년(1~2학년)은 처음 만나는 아이들 같지 않을 정도로 반겨주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무료급식이 잘 되어 있고, 아동서적
  •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가 상담자가 되었을 때 어떠한 상담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Ⅰ. 서론 Rogers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은 소중히 여김을 받는 경험을 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돌보는 태도를 발달시키게 만든다고 말한다. 내담자가 자기(self)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길 때, 내담자의 자기는 그가 경험하고 있는 것과 더욱 일치되고 그렇게 해서 더 진실하고 더 진짜가 된다. 즉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그를 드러내는 태도의 호혜성은 사람으로 하여금 더욱 효과적으로 자기 자신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Roger가 이야기한 것처럼 인간적 자질은 상담자-내담자 관계에서내담자에 대한 태도로 요구될 수 있지만 상담자-상담자 자신 관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가 상담자가 되었을 때 어떠한 상담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지역아동센터 미술프로그램계획서
  • 지역아동센터 미술프로그램계획서 목 적 학령기의 아동들이 자신의 장래희망을 구체화시켜서 올바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 목 표 ➀ 아동이 자신의 꿈을 찰흙 만들기를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다. ➁ 자신의 꿈을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