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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론 면담시 느낀 점
- 느낀 점
1. 긴장을 풀게 해주려고 편안하게 접근했으나, 클라이언트는 경계를 하는 눈치이다.
(사회복지사의 시각)
2. 사회복지사는 긴장을 풀어주려는 모습이 보이나, 클라이언트는 경계를 하는 눈치이다.
3. 고등학교 1학년인데 17살이 아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 면담론(면접의 목적 및 특성,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과 종류, 면접의 구조적 조건, 면접과정과 면접 기술)
- 클라이언트가 치료적 변화의 결과로 보다 나은 사회적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클라이언트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사람들 또는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권리를 옹호하고 대변할 수 있는 사회복지기
- [사회복지실천론] 면담론 - 면접의 정의 및 목적, 면접의 특성, 면접의 조건, 면접의 종류, 면담의 준비, 면접 과정, 면접의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정리
- 치료적 효과 1. 면접의 정의 및 목적
2. 면접의 특성
3. 면접의 조건
1) 물리적 환경
2) 면접시간
3) 기록
4) 면접의 비밀성
5) 면접자의 예비지식
4. 면접의 종류
1) 정보수집
2) 사정
3) 치료
5. 면담의 준비
6. 면접 과
소개글
레포트 및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관계 전 단계: 자기인식
초기단계 : 첫만남. 치료적 관계형성 자료수집 (10월31일)
두 번째 면담:작업단계-문제해결단계
세 번째 면담:종결단계-평가,이별 단계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치료적 면담”을 이용한 클라이언트 면담하기
<치료적 면담과정 기록지>
이름 : 이 O O
성별 : 여
나이 : 34세
상담일자
◎2012년 10월31일
◎2012년11월2일
◎2012년 11월6일
관계단계
대상자와의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 :
불만이 가득찬 듯한 모습으로 앉아 있으며 대화 자체가 공격적이며 삶에 대해 회의적임
대화를 통해 나타난 대상자의 요구 :
자신만의 생각이 뚜렷하여 옆에 있는 사람의 충고를 듣기 싫어하며 방어적인 자세를 취함
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 :
조용히 들어주고 가끔씩 하는 질문에 “글쎄요..”“그랬어요?”라는 반응을 보이면 잠시 말을 멈추고 한참을 생각한다(면담자의 대꾸에 기분이 나쁘다고 행동을 취하는 것 같다)
면담기술의 활용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활용-오감의 활용(듣고 함께 마음 아파하며 공감하는듯한 행동을 보임)
평가 :
경제적으로도 위험에 처해 있는 면담자의 상황을 고려했을때 어느정도 정서적인 장애는 이해가 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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