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w1388949
수정일 2020.03.25 등록일 2016.09.07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1. 노인복지법의 개요
2.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1) 노인주거복지시설
2) 노인의료복지시설
3) 노인여가복지시설
4) 재가노인복지시설
5) 노인보호전문기관
6) 노인일자리지원기관(제23조의 2제 1항 제2호에 의함)
3.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노인복지법의 개요

노인복지법은 노인의 질환을 사전에 예방, 조기에 발견하고 질환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 요양하여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통해 노인의 보건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법이다.

노인복지법의 기본 이념은,
① 노인은 후손의 양육과 국가 및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여 온 자로서, 존경받으며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는다.
② 노인은 그 능력에 따라 적당한 일에 종사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 받는다.
③ 노인은 노령에 따르는 심신의 변화를 자각하여 항상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노인의 보건 및 복지증진의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한 시책을 강구하여 추진해야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법의 기본 이념 아래 가족제도를 유지, 발전시키고 생업지원이나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등의 설치와 운영을 통해 노인의 사회참여를 지원, 노인실태조사, 경로우대, 건강진단, 상담이나 입소 등을 통한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해 지원한다. 이외에 노인의 날 지정, 홍보영상의 제작, 배포, 송출,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1) 노인주거복지시설
65세 이상의 자로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이유 또는 환경상의 이유로 독립적으로 생활하거나 자택에서 보호받기가 곤란한 경우 노인주거복지시설에 입소시키거나 위탁할 수 있다.
종류
내용
양로시설
노인을 입소시켜 식사와 일상생활의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공동
생활가정
노인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을 제공한다. 기능과 목적은 양로시설과 같다.
노인복지주택
노인에게 주거시설을 임대, 주거의 편의나 생활지도, 상담, 안전관리 등을 제공한다.
2) 노인의료복지시설
65세 이상의 자로서 신체 또는 정신상의 현저한 결함으로 인해 항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가법령정보센터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직업정보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핵가족화의 심화와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증가 등으로 가족의 노인보호 기능
  •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 론 역사적으로 영유아 발달의 이론분야는 많은 철학자와, 아동 연구가 들의 주요 연구 소재가 되었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Plato, Aristoteles, Locke 등과 같은 위대한 철학자부터 근대에는 Darwin, Hall, Gesell같은 연구가 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다양한 연구와 이론을 정립하였으며 이들의 아동발달의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들로 인해 몇 가지 논쟁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발달의 정의와 함께 영유아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에 살펴보고 나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 론 1. 발달의 정의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 지는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청년발달 정리노트 1장 청년발달의 본질 1. 청년발달의 개념 1) 청년기의 정의 - 청년기 - 라틴어의 성장하다, 성숙에 이른다 에서 유래 아동기 → 청(소)년기 → 성인기 즉, 성장의 시기/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전환의 시기 - 시작과 끝 - 생물학적으로 시작(사춘기), 문화적으로 종료(통과의례나 능력 등, 문화마다 다름) - 청년기의 결정기준 - 단계별 구분 초기 - 11~14세/ 중기 - 15~18세/ 후기 - 그 이후 - 새로운 용어 십대 - 청년시장을 공략하는 광고전략으로 낙천적인 이미지의 십대라는 말을 만들어냄(미국) 젊은이 - 청소년 보다는 조금더 성숙한 이미지, 연령 + 심리 - 발달과업 - 책임 있는 행동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 경제적 독립/ 사회에 적절한 지적능력 개발/직업선택 및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결혼 & 가족생활 준비 2) 청년발달의 영역 - 신체발달(생물학적 발달) + 인지발달 + 사회정서발달 ● 생물학적 발달 - 신체적 변화 - 유전인자, 호르몬 등등등 - 연구의 관심사 - 조숙과 만숙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르몬의 변화/ 남녀 사춘기의 유사점과 차이점/ 청년기 사망의 주요원인 등등 ● 인지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의 변화를 포함 - 관심사 - 청년들의 의사결정 과정/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사고하는 방법/ 정보처리 과정 및 지능과 창의성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 등등 ● 사회정서적 발달 -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 -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핵심 - 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발달적 요인에 관심 - 도덕성 발달 - 도덕적 판단, 도덕적 행동, 도덕적 감정 등에 관심/ 도덕성 발달에 부모와 또래의 영향 향 2. 청년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 유전과 환경 중 누가 더 발달에 영향을 더 주는가? → 졸라 싸우다가 상호작용하는가로 관심이 이동함 *전성설 - 타고난다고 생각하는 가설 - 인간발달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유전적 요인 : 능가할 수 없는 발달의 한계를 설정 환경적 요인 :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정도와 범위를 제한 예)IQ는 타고 나지만 환경에 따라 15점 정도의 범위 내의 변화가 가능함 2) 성숙과 학습 - 어떤 기제와 과정을 통해 인간발달에 변화가 일어나는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 - 성숙 - 생물학적 과정/ 학습 - 직접 or 간접의 산물 - 성숙론자 -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 학습론자 -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 성숙과 학습의 결합 - Bowlby와 Ainsworth의 연구 생의 초기 애착형성의 욕구는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하는 것 But 애착대상의 선택은 상황적으로 결정 되는 경우가 많음 3) 연속성과 불연속성 -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연속적으로 단계이론가들은 불연속적으로 발달을 봄 - 연속적 과정 - 인간발달을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 - 불연속적 과정 - 인간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닌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 진행 예)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추상적 사고, 어느날부터 생식이 가능한 존재로의 변화 *결합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음 4) 결정적 시기 -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 발달의 속도에 관심 - 언어발달, 사회화를 통한 성역할 획득 - 결정적 시기는 특정의 발달영역에서 확실히 존재함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초기경험 강조 -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가 조사해봄으로써 알 수 있음 - 후기경험 강조 - 전생애발달론자들이 특히 강조 *전반적으로 상호작용으로 판단 3. 청년발달연구의 역사 1) 고대 그리스 ● 플라톤 - 최초로 인간을 연령별로 구분하여 각 연령대에 맞는 교육내용을 제시 - 3세까지 - 유아는 공포나 고통, 슬픔의 감정을 경험해서는 안 됨
  • 발달의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인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시기, 초기 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주장을 기술하시오.
  • 발달의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인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시기, 초기 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주장을 기술하시오. 발달의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인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시기, 초기 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주장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 발달뿐만 아니라 인간발달 전반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들이 존재하는데, 발달연구에서 쟁점은 발달의 본질에 대한 관점,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관점, 연령의 중요성에 대한 관점, 발달 속도와 결정적 시기에 대한 관점, 발달 형태에 대한 관점 등 발달의 다양한 측면에서 쟁점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쟁점들은 어느 발달이론에 근거해서 연구하느냐에 따라 각각의 주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발달의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인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 시기, 초기 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의 주장을 기술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 유형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서론 우리는 누구나 노인이 될 수밖에 없다. 젊었을 때 건강했었던 시절을 지나 나이를 먹음에 따라 점점 더 약해지는 경우가 많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