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실습일지 :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실현장실습일지 3일차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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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실습일지 :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실현장실습일지 3일차 샘플

자료번호 w1415115
수정일 2017.06.30 등록일 2017.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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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실현장실습일지 3일차 샘플

◆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실습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3일차 샘플입니다.
◆ 처음 작성하는 실습일지... 좀 당황스럽고 어떻게 작성해할 지 작성방법이 망막할 수 있겠는데요. 본 실습일지 샘플을 참조하여 작성하시면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도움이 되는 자료이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 1일차

2.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 2일차

3.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 3일차

본문내용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실습일지 :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실현장실습일지 3일차 샘플
◆ 시간 및 내용
*11:00-12:00 : 출근 및 기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12:00-13:00 : 점심식사 및 휴식
*13:00-14:00 : 자유놀이활동 및 간식배식 도우미
- 간식 먹기 전 아동들이 손을 씻었는지 확인
- 돌아다니지 않고 제자리에서 간식을 먹을 수 있게 지도
*14:00-15:30 : 저학년 기초학습 개별 지도 및 숙제 지도
- 1,2학년 수학과 국어 문제집을 풀게 한 후 채점을 해줌.
*15:30-17:30 : 미술 치료 수업 도우미
*17:30-18:30 : 저녁식사 배식 도우미
- 학년별로 차례를 지켜 배식 받을 수 있게 지도
- 편식하지 않고 고루 먹을 수 있게 지도
*18:30-19:00 : 센터 정리 및 청소
*19:00-20:00 : 아동관찰일지 작성, 실습일지 기록 및 정리

◆ 실습생 소감.견해(배운점, 의문사항)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막연히 공부방이라고 생각했는데,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아동들의 예절지도 및 영양섭취까지 세심히 챙기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깜짝 놀랐습니다. 부모 대신 센터에서 정성껏 보호받고 있어서인지 얼굴에 그늘이 보이지 않는 아동들을 보면서 지역아동센터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 다음 실습내용
과제1제출

◆ 실습지도자 소견란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생각의 깊이를 깊게 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는데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 여러 인원이 프로그램을 참여해야 해서 어려움은 있으나 아이들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다시 한 번 힘을 내어봅니다. 첫날이라 힘드셨을텐데, 성실하게 실습에 임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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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사는 실천가로서의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실천 기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실천기술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에 대해 정직한 성찰은 물론 사회복지사 자신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할 클라이언트를 위해서도 갖추어야 할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필요하다. 복지실천기술은 실천과정에서 복지실천의 효율성, 공급자와 수용자와의 인간관계,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에 대한 기여 등 여러 다방면에서 매우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사 자세와 사회복지사가 갖춰야할 실천 기술에 대하여 정리하고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자세   1)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    (1) 사회복지실천 과정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자세 그리고 기술 등이 복지실천 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 자신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돕는다.    (2)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모든 전문지식이나 기술를 도구로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에 변화를 주는 변화매개체 역할을 한다.    (3) 사회복지사 자기이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선입견이나 편견, 자신의 경험 등을 이해하고, 이런 것들이 클라이언트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어떤 방해가 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관과 자세 및 마음가짐, 태도 등에 대해서 늘 검토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변화를 촉진하는데 제약이 된다.○ 클라이언트나 동료에게 자신의 문제를 투사한다. 2)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 사회복지사가 지니는 개인적 가치관은 클라이언트를 돕는 실천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자신의 가치,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의 가치 등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의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 개인적 가치가족, 문화, 사회의 가치에서 비롯되는 것으로서 개인적 가치는 종교적, 문화적 가치로부터 강력히 영향을 받으므로 각 개인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2) 사회적 가치개인적 가치에 영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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