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의 개념과 결정요인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직무만족의 개념과 결정요인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자료번호 w1505809
수정일 2019.08.19 등록일 2019.08.17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과제입니다.

목차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의의와 개념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무만족의 개념과 결정요인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의의와 개념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은 1930년대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중요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으며 오늘날까지 광범위하게 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여부는 그 조직의 효과성과 관련하여 볼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조직 구성원들은 자기의 직무에 어떻게 만족하느냐에 따라 조직에 대하여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이는 곧 직무만족이 조직효과성의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McCormick(1974)는 직무만족을 직무수행자가 직무 수행과정에서 경험하거나 직무 수행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등의 욕구만족(need satisfaction) 함수를 직무만족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직무만족을 개별적 직무를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 모든 감정의 총화 내지는 균형 상태에 좌우되는 태도라고 하는 Smith(1955)의 견해와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표>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 요약
또한 Locke(1976)는 직무만족을 종업원 자신이 직무에 대한 평가결과에서 발생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라고 정의하면서 직무만족이 정서적 반응이기 때문에 내적 관찰 과정을 통해 파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직무만족의 다차원적 개념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분류는 직무만족을 내적 만족(internal job satisfaction)과 외적 만족(external job satisfac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직무만족의 개념과 결정요인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획 및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사결정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획 및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사결정 (2) 조직의 시간차원에 따른 유형 장기기획/ 단기기획 장기기획 1년 이상, 5년, 10년 또는 그 이상의 기획 미래에 대한 비전/ 환경이 존재하는 이유/ 가치관 등 기획/ 외부환경의 영향 중시 단기기획 1년 미만의 프로그램 기획 장기기획에 근거 구체적이고 상세하며 현실성이 높은 기획 (3) 대상에 따른 유형 전략적 기획/ 관리운영기획 전략적 기획 목표설정, 우선순위 결정, 자원획득 및 분배에 관한 것 조직의 가용 가능한 모든 능력을 기획하고 환경분석을 통하여 환경변화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행정의 이해 - 사회복지 행정의 의의와 개념,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관리 및 사회복지조직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행정의 이해 - 사회복지 행정의 의의와 개념,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관리 및 사회복지조직 1. 사회복지 행정의 의의 Kidneigh 사회사업행정은 사회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 정책관계 중시 전환과정 Spencer 목표 달성을 위해 내적 관계와 사업활동을 의식적으로 지향하는 과정 목표달성 상호작용 개입활동 Dunham 사회복지기관의 직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거나 부수적인 활동을 지지하고 또는 촉진하는 것 간접적 혹은 지지적 과정 Trecker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서비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조직 -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민영화와 상업화 및 종교단체,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및 이해와 정리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조직 -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민영화와 상업화 및 종교단체,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및 이해와 정리 01.사회복지조직의 유형 1. 공공기관 - 사회복지조직은 역사적으로 공공사회복지기관과 민간사회복지기관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음. - 공공사회복지기관은 공공부조기관, 아동복지기관, 정신건강센터 와 같은 관료조직으로 공무원 신분을 가지고 정부를 위해 일하며, 공무원 복무규정을 준수하는 전문사회복지사가 근무 - 공공부조 행정은 일반행정 조직을 통해 이루어짐 - 1980년대 빈민을 포함한 요 보호 대상자의 사회
  • [사회복지행정론]마케팅과 홍보 - 마케팅의 개념과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및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에 대한 이해와 정리
  • [사회복지행정론]마케팅과 홍보 - 마케팅의 개념과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및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에 대한 이해와 정리  사회복지조직에서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은 마케팅과 홍보활동을 통해 구체화 되고 있으며  마케팅은 잠재적 클라이언트 혹은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 홍보는 지역사회 내 존재하는 집단 간의 쌍방적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으로 조직의 이미지와 능력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강하며  즉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이란 지역 내 욕구를 잘 파악
  • [사회복지행정론]정보관리 - 사회복지조직과 정보체계 및 정보체계의 종류, 국가정보시스템과 문서관리 및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활성화를 위한 방향에 대한 이해와 정리
  • [사회복지행정론]정보관리 - 사회복지조직과 정보체계 및 정보체계의 종류, 국가정보시스템과 문서관리 및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활성화를 위한 방향에 대한 이해와 정리  정보란 - 수신자에게 이미 있는 형태로 처리된 데이터이며 현재 또는 미래의 결정이나 행동에서 실제적이거나 인지된 가치를 지니는 것  복지정보란 - 복지의 주체(복지기관, 조직) 및 객체(이용자, 주민 등)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의미 있는 내용으로 양자에게 유익한 자료이며 활동의 기초가 됨 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정보화 - 조직이 필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