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현장실습)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현장실습)

자료번호 w1531803
수정일 2020.06.09 등록일 2020.06.09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현장실습)

목차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 여부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2) 대학 실습지도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2) 대학 실습지도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3.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현장실습)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전체일정은 주중에 진행되었으며, 0000지역아동센터의 원래 실습계획은 오전에 실습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클라이언트들이 학교를 마치고 오는 오후 시간부터는 클라이언트들을 케어하며, 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하고 배우도록 계획되어 있었지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학교 개학이 연기되면서 경주용강지역아동센터도 휴원하게 되어 클라이언트를 직접 볼 순 없었지만 대신 이론과 실무에 필요한 서류들을 꼼꼼히 배울 수 있게 된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실습 지도자 선생님께서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실습생들을 위하여 교육과 피드백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해주셔서 실습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실습종결평가서(사회복지현장실습)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실습내용 1 ~ 2시 : 학교 과제물 지도 2 ~ 3시 : 학습 지도 3 ~ 4시 : 지난(토) 다녀온 BB 원균장군 묘에 대한 소감문 쓰기 4 ~ 5시 : 문제집 채점 및 풀이지도 5 ~ 6시 : 저녁 식사 배식 -실습생 의견 실습 첫날 이라서 떨리는 마음으로 아동센터에 도착했다. 얼떨떨하고 낯선 분위기에 조금 긴장을 했다. 초등학생이라도 고학년 아이들과는 많이 대면해보지 않아서 어색하기만 했다. 저학년(1~2학년)은 처음 만나는 아이들 같지 않을 정도로 반겨주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무료급식이 잘 되어 있고, 아동서적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서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사회사업가에서 명칭이 사회복지사로 규정되어 자격증이 발급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위해 일한다. 사회복지사는 소수의 약자를 위해 소외 받고 고통 받는 이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앞세운다. 사회복지사의 업무로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에서 거주하는 이들에 대한 생활지도 업무,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모든 자들에게 상담업무를 진행한다. 사회복지사들은 시도, 시군구 및 읍면동과 같은 공적 사회복지 영역이나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의 민간 사회복지 영역, 병원이나 진료소에서 일하는 의료 사회복지사, 정신보건분야에서 정신질환자에 대한 훈련과 교육을 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있는 보건의료 영역의 세가지 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교정사회복지사, 군사회복지사, 사업사회복지사와 같은 확장영역에서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사회 곳곳의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들에게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러 윤리적인 딜레마 상황에 맞닿아뜨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스스로 이끌어 가야 할 업무상, 책무, 행동 규범 등에 대한 기준을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다.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살펴보고 느낀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 미국의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 미국의 사회복지사협회(NASW)에서는 한국보다 먼저 윤리강령을 제정하였으며 그 동안 여러 차례 개정을 통해 꾸준히 발전된 윤리강령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967년 1차 개정을 시작으로 2018년 총 8차례 개정하여 오고 있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은 크게 사회복지사의 사명과 핵심가치 전문, 윤리강령의 목적, 윤리원칙, 윤리기준 4개의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윤리기준은 6장으로 나뉘며, 각 장의 조항은 총 172개로 세분화되어 있다. 각 윤리기준을 살펴보면 첫째,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에 75개의 조항, 둘째, 사회복지 동료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에 23개 조항. 셋째,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책임에 30개 조항. 넷째,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에 15개 조항. 다섯째,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에 22개의 조항.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사회 전반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책임에 7개 조항으로 나뉘어 진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는 이러한 윤리강력의 설립과 적용, 검토를 통해 실천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윤리위원회 (NASW Ethics Committee)를 두고 있다. 윤리위원회는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윤리정책, 기준을 개발하고 교육훈련 및 프로그램 개발을 감독하고 있다.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실습계획서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가의 양성 3. 실습분야: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아동복지분야 4. 실습기간: 2013. . ~ 2013. . (15일 120시간) ≪ … 중 략 … ≫ No. 01 실 습 일 지 실 습 지 도 내 용  <오리엔
  • 일상생활에서도 전이와 역전이는 생깁니다. 본인이 경험한 전이와 역전이의 사례를 들고 극복방법을 쓰시오.
  • 일상생활에서도 전이와 역전이는 생깁니다. 본인이 경험한 전이와 역전이의 사례를 들고 극복방법을 쓰시오. Ⅰ. 서론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등의 과정에서 전이와 역전이를 경험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이와 역전이는 사회복지실천 자체를 왜곡하거나 상담 자체를 실패로 귀결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바, 본 과제에서는 내가 경험한 전이와 역전이의 사례를 들고 극복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봄으로서 전이와 역전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이의 개념 및 나의 사례 가. 전이의 개념 프로이트는 그의 정신분석상담론에서 전이란 내담자가 경험하였던 느낌이나 사고, 행동 유현이 현재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전치 된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전이는 상담 내지 내담자 분석에 있어 가장 강력한 저항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에 임함에 있어 상담가는 이러한 전이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자율적이고 무의식적인 반복현상인 전이는 상담가와 내담자 사이의 의식적 관계 측면인 치료적 동맹 내지 작업 동맹과는 다르다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이는 엄청난 가치를 가진 치료의 보조도구가 될 수 도 있으며, 반대로 심각한 위험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 또한 전이는 특히 부모와의 사이에 있었던 감정이 분석가(사회복지사)에게 이동하고 분석을 받는 현재 생활에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처음에 전이를 분석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보았으나 그것을 치료에 유익한 도구로 바꿔 놓았다. 저항의 분석을 통해서, 특히 전이저항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통찰을 얻게 되고, 무의식적 형태로 남아있는 어린 시절의 갈등을 발견하고 해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나. 전이에 대처하는 자세와 나의 사례 전이는 상담 과정에서 으레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상담자들은 내담자 가치와 목표를 표현하고 이러한 자신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내담자가 표출
  • 결혼과가족_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랑의 유형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 결혼과가족_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랑의 유형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1. 서론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랑은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개개인마다 생각하는 사랑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정형화된 모양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하는 과정 속에서 아픔, 슬픔, 행복, 기쁨,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정신적 성장을 이루기도 한다. 이러한 사랑에 대해서 내가 생각하는 사랑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학계에서 정의하고 있는 사랑의 유형 중 내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랑의 유형이 무엇인지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사랑의 의미와 유형 사랑은 인간관계의 필수요소이자 기본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랑은 신체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자아를 형성하게 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