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 아동지도 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통합교육의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 아동지도 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w1562063
수정일 2022.07.24 등록일 2021.08.17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통합교육의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 아동지도 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이란?
2. 특수아동지도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자질
2) 역할
3.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 아동지도 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최근, 문재인 정부가 집권한 이후 통합교육과 관련한 정책 여러 개를 내놓으면서 통합교육이 대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면, 〃교육부는 2022년까지 특수학교를 최소 22교 이상 신설하고, 일반학교에 특수학급 1250개를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67%에 불과한 특수교사 배치율은 90% 이상으로 늘리려고 한다. 이외에도 유아단계부터 특수교육의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장애 유아반과 비장애 유아반이 1 대 1로 통합 운영되는 통합유치원을 17개 시도에 1개 이상 설립하고,

참고문헌

논문
권화숙, 2013,「근무기관에 따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의미, 필요성, 방해요인, 추진과제 및 논의 방향의 차이 연구 –대구·경북을 중심으로」,『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권 4호.
김성애, 2008,「우리나라 특수교사의 자질 및 교사양성 과제에 관한 논의」,『특수교육학연구』제43권 제2호.
사이트
서울특별시교육청(https://now.sen.go.kr).
굿모닝충청(http://www.goodmorningcc.com).
중부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https://www.joongbu.ac.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통합교육의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 아동지도 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과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을 제시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과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통합교육이 등장하기 시작한 해는 1980년대 들어서있다. 지금도 발달장애인관련 영화를 보다보면, 겉보기 인식은 많이 바뀐 것 같지만, 내실은 아직까지 인식변화가 요원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더불어 혹은 같이 살아가야 한다고는 하지만, 내 집 옆에 장애인관련 시설이 들어선다고 하면 앞장서서 반대하는 것은 물론,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말까지 내뱉으며 거품을 문다. ..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변화 초기의 통합교육은 기존의 학교는 그대로면서 특별한 욕구를 가진 장애아동이 그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가 주요 화두였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위치가 반대가 되었다. 즉 어떻게 하면 장애아동에 학교가 잘 맞추어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들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느냐로 말이다. 오늘날 통합교육의 개념을 살펴보면, 공통된 용어를 종종 찾을 수 있다.
  • 통합교육의 정의, 당위성, 형태 및 학습장애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 요건
  • 통합교육의 정의, 당위성, 형태 및 학습장애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 요건 ꊱ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 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 장애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 [사범/법학] 특수아동과 통합교육(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통합교육의 혜택)
  • [사범/법학] 특수아동과 통합교육(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통합교육의 혜택) 제 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이해 각 학생들간의 다양성과 개인 내부의 다양성은 학생 개인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개별성을 설명해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아동은 자신만의 독특하고도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특수아동은 이와 같은 다양성이 표출되는 연속선상의 한 부분으로서 설명될 수 있다. 1) 특수아동의 정의 - 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함 -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아동의 정의는 자신의 잠재력을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인 학생을 일반학급에서 비장애학생과 함께 교육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정상화와 사회통합에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장애인을 바라보는 비장애학생의 편견과 차별적 시선을 줄이는데도 실제적 도움이 된다 할 것이다.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해보겠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에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 되면서 장애아동의 교육의 질적 향상 및 장애아동의 권리 보호를 위한 통합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서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비장애 아동의 그룹 속에 포함시켜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요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함께 생활하면서 교육받는 것으로 장애아동들에게 비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통합교육은 장애의 유형이나 장애정도에 관계없이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장애아동이 통합된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받아야 하다는 것이다. 이런 통합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은 함께 놀고 함께 체험하면서 배우는 과정에서 타인과 자기를 구별해 자신을 알아가며 아동 간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