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명학교 장애인수업 공개수업 지도안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대구보명학교 장애인수업 공개수업 지도안

자료번호 w255681
수정일 2012.09.30 등록일 2005.04.24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o**** 가격 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칼럼 읽기 학습지도안]
  • 장애인이 자신의 삶을 비관하여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 방화범은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명덕역에서 지하철을 탄 뒤 경로석에 앉아 있다가, 성내동 중앙로역에서 열차가 서행하는 틈을 타 갑자기 불을 질렀다. 이 사고로 열차는 완전히
  • [수업지도안][Ⅳ. 청소년기의 특징과 과제 수업지도안][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수업지도안]
  • 학교생활에서의 고민과 문제를 파악한다. ․ 인권 문제, 장애인, 환경, 전쟁과 평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 유익한 체험과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탐색해 봄으로써 정체감 형성과 청소년기
  • [정신지체교육] 학교, 기관 방문록 : 안양해솔학교
  • 교육/ 프로그램: 교육실습(4월 27일~5월 23일까지 4주간) 2. 교육실습 내용 3. 실습 과정 4. 실습 기간 및 대상 5. 연수 및 주별 계획(4. 27일~ 5.23일, 16:00~16:40) Ⅲ. 교사의 교수/지도방법 Ⅳ. 지적장애인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주관적인 생각

소개글

대구보명학교 장애인수업 공개수업 지도안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재관
1. 단원명
( 본시 주제 : 쇼핑빽 만들기 - 분업화된 작업하기 )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성

Ⅱ. 학생관
1. 학급실태
2. 학생실태
3. 본시 관련 학생실태
4. 좌석배치

Ⅲ. 지도관
1. 지도 중점
2. 지도 계획
3.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학습 지도안
5. 본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대구보명학교 장애인수업 공개수업 지도안
Ⅰ. 교재관
1. 단원명 : 쇼핑빽 만들기 - 분업화된 작업하기
2. 단원설정의 이유
직업교육은 크게 직업에 관한 교육과 직업을 위한 교육으로 나누어서 이루어진다. 본 수업에서는 직업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두고서 직업 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정한다. 특히 정신지체인의 직업적 기능에서 단순한 작업이 많은 쇼핑빽 만드는 것은 효과가 높다. 정신지체아에게 물건을 만들기 위한 단순한 기초적인 용구 사용에서 풀만 사용되므로 안전성도 있다.
정신지체아의 교육은 행동을 통한 학습, 실제적 생활 즉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강조되므로, 장애 정도나 학년단계에 따라 그 작업내용이나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생활을 중심으로 한 생활적 놀이적 학습이여야 한다. 그러나 고학년일 경우에는 생활적인 작업에서 점차 직업적으로 작업으로 발전되는 것이다. 때문에 전환기 교육의 차원으로서 쇼핑빽 만들기는 활용될 수 있다.
이 작업이 지역사회와의 관계성을 두고 볼 때 보호작업장이나 복지관에서 많이 행하여 지고 있으므로 취업기회의 폭을 넓혀 독립생활을 수행함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쇼핑빽 만들기의 과정을 분업화하여 수행함으로서 개인적으로 현명한 직업 선택의 기회제공에 도움을 주고자하고, 독립생활을 할 수 있게 함으로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산업인력 확보에 기여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1) 쇼핑빽의 기능을 인식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형태의 작업을 통해서 미세 손기능 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자주 접하는 생활용품이므로 실용성이 높으며, 직업적 기능을 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자심감을 줄 수 있게 한다.
4) 분업화된 작업속에서 자신의 할 일을 인식하고 쇼핑빽 완성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4. 단원의 구성
쇼핑빽 만들기
쇼핑빽 만드는 과정
쇼핑빽 포장
분업화하여 작업하기
·배붙이기 ·상접하기
·하접하기 ·윗딱지 붙이기
·구멍뚫기 ·끈 묶기
·끈 끼우기 ·밑딱지 붙이기
·지그재그로 포개어서 정리하기
·5개씩 쇼핑빽 정리하기
·100장씩 노큰으로 묶기
·상자에 넣어 포장하기
·자신이 맡은 작업 알기
·자신이 맡은 일의 자리에 앉기
·자신이 맡은 작업 완수하기
·완성한 작업 다음 공정에 옮기기
쇼핑빽을 만드는 공정에서 자신의 맡은 작업 완수하기
Ⅱ. 학생관
1. 학급실태
1) 본 학급은 개인차가 두드러진 16명의 남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연령은 18세 4명, 19세 5명, 20살 3명, 21살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체격과 체력의 차이가 크다. (신장 143㎝ ∼ 182㎝)
4) 기본생활은 모두 할 수 있으나 다소의 생활훈련에 보조가 필요한 학생도 있다.
5) 기본 영역인 언어·사회·수량에 걸쳐서 읽고 쓰기 기능은 소수의 학생에게만 나타난다.
6) 3명의 학생만이 언어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으며, 다른 학생은 한음절어나, 핸 드링에 의해서 자기의 의사를 표현한다.
번호
이름
생년
월일
실학년
학생특성 및 현재수준
1

80. 6. 10
고3
·다운증후군, 언어장애, 아주 조용하고 언어표현이 거의 없다. 성격이 소심하며, 평소 행동이 느리고 아주 정적이다.
2

80. 7. 16

·일반중학교에서 98년도에 입학했다.
·한손에 마비가 있어 사용을 꺼리고, 문장쓰기, 읽기를 할 수 있다.
2. 학생실태
3

80. 8. 31

·교육가능급, 성격이 적극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인성형성이 비교적 잘 되어 있다.
·문장쓰기, 읽기 등이 비교적 자유롭고, 생활적응능력과 운동능력이 뛰어나다.
·반에서 리더의 역할을 잘 수행한다.
·관심분야의 주의집중도가 높다.
4

81. 3. 31

·자폐증, 조용하고 수업에는 거의 집중하지 못한다.
·알아듣지 못하는 소리를 되풀이하고 가끔씩 반향어도 한다.
·시간개념은 아주 정확하나, 집단통제에는 따르지 못한다.
5

81. 5. 7

·자폐증, 지능과 기억력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구보명학교 장애인수업 공개수업 지도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방안(교육적 조율자로서의 교사)
  •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방안 - 교육적 조율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실천이론 개념에 주목하며- 교육개혁은 매번 실패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방식의 개혁이나 ‘아래에서 위로’ 방식의 개혁이나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개혁이 교사를 무시하거나 교육의 성격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교의 전체적 문화와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과정에 교사가 스스로 주도권을 잡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개선안들은 교사로 하여금 현장에 적용하도록 동기를 자극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개혁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더욱 더
  • 초등학교 수업에서의 주의집중방법과 그에 따른 수업기술
  • 초등학교 수업에서의 주의집중방법과 그에 따른 수업기술 Ⅰ. 서론 본 문은 초등학교 수업에서 주의집중방법과 그에 따른 수업기술에 대한 내용이다. 주의집중방법은 선생님이 되고 나서 수업을 진행시키는데 무척 중요한 것으로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유도하여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산만한 학생들을 통제함으로서 수업진행의 원활함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장차 선생님을 꿈꾸는 예비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 하겠다. 그래서 이에 대해 조사를 하였으며 본 문에서는 주의집중방법의 개념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고 그 종류에 대해서 설명한 뒤 서울시 구의초등학교에 가서 수업을 관찰
  • [국어교육] 고등학교 독서수업 설계와 수업지도안
  • [국어교육] 고등학교 독서수업 설계와 수업지도안 1919년 최초의 우리 영화 ‘의리적 구투(仇鬪)’가 만들어진 이후 적어도 1980년대 까지 우리 영화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제 강점 하에서 한국 영화는 ‘한국적인’것을 두드러지게 드러냄으로써 식민지 지배에 수동적으로 저항하는 영화가 있었던 반면, 우리 나라 영화로 분류하기가 쑥스러울 정도로 일제에 봉사하는 영화들도 적지 않았다. 해방과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일제의 지배 이데올로기 대신 반공 이데올로기가 영화계를 옥죄었다. 이는 ‘애국적’ 반전 영화라고 할 수 있는 ‘돌아오지 않는 해병’ (이
  • 학교 수업중 2건의 자기소개서 제출 과제
  • 좌우명 : “간절히 바라고 바라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느낌이 오는 나문서서식포탈비즈폼 ▸장점 - 스스로 생각하는 장점은 인간관계를 만들고, 돈독히 하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털털한 성격으로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도 쉽게 융화되고 한번 만난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타입이라 학창 시절부터 지금 동안 사귄 많은 친구들과의 우정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단점 - 성격이 급한 것은 지금껏 고치고 있는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급한 성격을 고치기 위하여 뇌호흡 수련원을 지금껏 다니고 있는 중이며, 점차 나아지고 있다고
  • 학교조직풍토와 수업효과성간의 효과성연구
  • 학교조직풍토와 수업효과성간의 효과성연구 1. 연구의 필요성 21세기 고도 정보화 시대를 맞아 교육현장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천하고 교육의 내외적 상황이 급변한다 할지라도, 가치로운 방향으로 학생을 발달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과 활동은 교육은 불변할 것이다. 교사는 효과적인 교수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성취를 증진시켜야 하며 지식과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인지적인 면의 성장과 감정, 태도면 성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위의 것들을 측정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말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