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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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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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 자료입니다.

목차

1. 안전지도
가. 부상의 예방
1) 부상을 입기 쉬운 어린이 입게 하기 쉬운 어린이
2) 부상을 입지 않게 하기 위한 배려
나. 안전지도
1) 천재나 화재에 대한 대책
2) 원내 생활의 사고방지
3) 교통사고 방지
4) 유괴 사고 방지

2. 응급처치
가. 응급법의 기초지식
1) 보육원의 구급법
2) 응급처치의 수칙
3) 관찰의 방법
4) 구급 조치의 6대원칙
5) 응급환자
나. 상 처(기타자료 참고)
다. 귀, 눈, 코, 목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라. 머리를 부딪 혔다
마. 화 상
바. 코 피
사. 일광으로 인한 병

3. 질병의 예방 및 간호
1) 질병의 예방
2) 질병의 간호
3) 약먹이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
<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
◈ 제6차 유치원과정과 안전교육 ◈
- 안전 교육의 교육 활동은 유아교육기관 등원. 실내. 외 자유선택 활동, 간식 및 점심. 휴식 및 낮잠. 정리정동. 용변. 대. 소집단활동. 귀가 등의 전체 유치원 일과 소에서 다른 영역과 통합된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이 필수 적이므로 유아가 사용하는 공간의 물리적 환경에 대해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교사나 부모와 같은 성인이 건강 및 안전 생활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1. 안전지도- 어린이의 사망 원인 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고로 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에서는 유아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유아가 안전한 환경속에서 생활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안전한 생활지도를 위해 다음과 같이 안전과 관련된 유아의 발달상의 특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① 유아는 활동량이 많고 움직임이 빠르고 옥외놀이가 많아 짐에 따라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많다.② 신체기능이 현저히 발달함에 따라 활동의 종류가 다양해진다.
ex) 자전거타기, 달리기, 뛰어내리기, 기어올라가기
③ 유아의 행동이 근시안적이과 충동적이어서 상황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고 자기의 관심 대상만을 쫓은다.
ex) 공놀이 중 놓친 공을 쫓다 차도로 뛰어드는 것※ 이와 같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행동을 무조건 제한하기 보다는 일상 생활속에서 안전한 생활태도를 지니도록 교육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주위 환경을 개선하여 위험을 미리 예방하는 노력도 해야 한다.
가. 부상의 예방- 어린이 자신은 재해에 대하여 몸을 보호할 만한 능력이 별로 없다. 따라서 항상 시설, 설비의 정비 및 어린이의 지도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추상적인 훈화로는 이해를 못하므로 재해 예방에
관한 주의를 되풀이 해도 아무런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또한 위험가능성이 있는 일은 일체 시키지 않는
다고 하는 방침도 어린이로부터 적극적인 기분을 빼앗아 유치원외의 장소에서 오히려 큰 재해를 초래 하는 결과가 된다. 그래서 어린이의 능력에따라 가능한 범위의 훈련을 시행하여야 한다. 또 작은 상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인간생활중 부상 한두번 입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라고 생각한다. 그 반대로 하나의 작은 부상이라도 큰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충분히 관리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사고방식도 있다. 이 양자를 실현하는 것이 지도에는 필요하다. 즉 부상을 입게 해서는 안되나 부상을 두려워 해서도 안된다는 점이다.
1) 부상을 입기 쉬운 어린이 입게 하기 쉬운 어린이- 활동이 심한어린이는 부상이 많다. (여아 < 남아)
- 건강해서 활발하게 몸을 움직이는 어린이에게도 많다.
- 민첩성이 별로 없는 어린이에게 많다.
- 기타 부자 관계나 형제 관계에 결함이 있는 어린이에게도 부상이 많은 것이 보고 된다.
부모가 별로 돌보지 않는 어린이, 형제 중에서도 항상 우월하려고 무리하는 어린이에게 부상이 많다.
- 자기 자신은 부상을 하지 않으나 다른 어린이에게 부상을 입히는 어린이. (정신 위생의 문제)2) 부상을 입지 않게 하기 위한 배려- 시설, 설비를 충분히 정비하는 일이다. 그리고 부상하기 쉬운 장소나 시설 설비 등에 대하여 유치원
유아원의 조감도나 도면위에 표시해두는 것도 적절한 방법이다.
- 부상을 잘 당하는 어린이에 대하여는 그 어린이의 가족관계, 또는 출생시의 상태에 대하여 알고,
정신위생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교사의 세심한 배려에 의하여 재해를 방지하는 것이다.
나. 안전지도- 안전지도에는 유아를 사고나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규칙에 의한 철저한 물적 환경정비를
주로하는 안전관리와 어린이 자신이 위험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고 자기의 힘으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육성하는 것을 주로 하는 안전교육의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안전 관리는 어린이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쉽게 배우는 응급처치. 2001.김영표․최경식,윤진환 저. 홍경 출판사
- 응급처치의 원리와 실제.1996.이은목 저. 수문사
- 위험속에서 노는 아이들/그 예방과 응급처치법. J.M 에레너 저. 이레서원 출판
- 응급처치 매뉴얼. 1995. 고려의학
- 안전교육과 응급처치.2003. 민유정.대경북스
- 네이버, 엠파스, 다음 인터넷 검색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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