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해당 자료는 26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자료번호 w34353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6.04.24
페이지수 2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e*****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사전연구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개념
(2) 출현배경
(3) 대안학교의 필요성
(4) 대안학교의 유형
2. 위탁형 대안학교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1) 위탁형 대안학교의 개념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출현배경 및 필요성(서론 부분 주제선정 배경 및 필요성과 같음)
(3) 위탁형 대안학교의 목표
(4)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 방침
(5) 위탁형 대안학교의 법적 근거
(6)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지정 및 해제
(7)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운영
(8)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에의 학생 위탁
(9) 학적 관리 및 졸업장 수여
(10) 교육과정 편성·운영
(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
(12) 학생 생활지도
(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
(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
(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제언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성과
2.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미래

본문내용

[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학업 중단 청소년은 2001년 현재 전국적으로 7만 여명에 이르고 있고 이는 중, 고교 전체 학생의 1.8% 수준에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주요 요인 또한 가정 형편, 성적 문제, 엄격한 학교 규율에서 진학, 적성, 교육내용 등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서울에서는 2002년 1만 3천여명, 2003년에는 1만 500여명이 학업을 중단했으며 이들 청소년의 상당수가 실업이나 임시직 취업 등의 상태로서, 범죄 등 사회적 비행과 연결될 가능성이 농후하여 새로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중학교 의무 교육이 전면화 되면서 그동안 부적응 학생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전학이나 자퇴 등을 암묵적으로 묵인해왔던 관행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부적응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연차적으로 100개의 대안학교와 위탁대안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 교육청에서는 11개의 위탁형 대안학교를 운영(2005년 현재)하고 있다.
대안학교의 필요가 증가하고 있고 위탁형 대안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중에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청소년 복지시설, 즉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위탁형 대안학교 모델을 조사함으로써 청소년 복지시설의 그 활용방안과 비전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2) 연구 목적
- 한국 대안학교의 전체적인 흐름과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에 대해 파악한다.
- 구체적으로 두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전과 발전 방향성을 제안한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 대안학교와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한 사전연구 : 관련 논문, 관련 기관 자료 조사 등
- 청소년 복지기관 대안학교에 대한 현황과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각 학교 관련자와의 인터뷰 : 교육철학, 교육목표, 운영방침, 교사, 교과과정, 재정운영, 개선점 등에 대해 조사.
- 각 대안학교의 특징 비교 분석,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 =>미래의 위탁형 대안학교의 방향성 제시.
Ⅱ. 사전연구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개념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기존의 공적 제도인 학교 교육에 일정한 거리를 두며 새로운 교육 사상과 교육적 구조를 추구하는 교육 개혁의 한 유형이다. 다시 말해 대안 학교는 본질적으로 기존의 교육체제와 교육방식, 그리고 기존의 학교에 대한 문제제기에서 출발한다.
(2) 출현배경
우리나라에서는 대안교육이나 대안학교라는 개념이 1980년 대 중반에 등장하기 시작하여 교육 분야에 중요한 개념으로 부각되었고 가시화하여 1990년대에 들어서는 교육계 전반에 이러한 용어가 자주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대안 교육에 대한 역사는 비록 짧지만 그 관심과 열기는 한국사회에서 폭발적이라 말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들이나 국민들에게 있어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에 관한 많은 문제가 논의 되고, 지금 보다는 무엇인가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갈망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교육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대안학교는 또한 중도 탈락학생들의 지속적 증가와 사회적 문제와의 연계성, 공교육이나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반발 등 개인적, 사회적, 교육철학이나 이념과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으며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3) 대안학교의 필요성


참고문헌

참고자료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활성화를 위한 컨설턴트 운영 결과 보고서.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생활지도 현황 2004
노재은 사회 목지관 위탁 형 대안학교에서의 다 체계 협력에 관한 연구 2004
비행청소년의 재비행 방지를 위한 대안학교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강용진 2003
대안학교의 공동체 가치에 관한 연구 송혜정 1999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옥식 2002
우리나라 직업교육 행정의 실태분석 : 인문계 고교생의 위탁 직업교육 행정 사례연구 노갑빈 1992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연구 심미희, 2002.6.
우리가 꿈꾸는 대안학교,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편집부, 1997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정태, 민들레, 200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정유성, 내일을 여는 책, 1997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daeancenter.or.kr
난나 학교 http://www.nannaschool.org/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yu
  •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yu Ⅰ. 서 론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에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해 생긴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학교를 일탈하려고 하는 것이다. 부적응 행동은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탈락 등의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 대안학교 청소년 자유센터
  • 대안학교 청소년 자유센터 1. 청소년자유센터 전주시 청소년 자유센터 디딤학교는 도시형 대안학교로써, 시에서 위탁받아 청소년들의 미래를 함께 책임져 나가야 하는 지역 사회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만들어진 학교 밖의 대안 교육 공간으로 전주시와 전주시 인근의 청소년들이 학교 부적응 현상을 극복하고 다양한 문화와 교육에 대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적극적인 사회 교육 시스템이다. 전주시 중학생 위탁 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디딤학교를 운영하여 학교 교육의 어려움을 돕고, 청소년들에게 쉼터와 삶의 전환점을 제공하며, 그들 스스로 배울 권리를 보장하
  • 사회복지 분야론 -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학교사회사업론 연구
  • 사회복지 분야론 -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학교사회사업론 연구 Ⅰ.아동복지 1. 아동의 정의와 특성 1)아동의 정의 (1)생물학적 측면 : 출생후 신체적 성숙이 마무리 되는 기간 사이의 연령층의 집단 (2)발달심리학 :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 중심으로 정의 내려 대게 5~12세로 규정 (3)교육과정 : 초등교육 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4)법률 : 법의 성격에 따라 아동의 개념을 규정 a.아동복지법 - 18세 미만 b.소년법 - 20세 미만 c.근로기준법 - 18세 미만 따라서 이러한 아동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여 본
  • 프로포절-청소년복지학교
  • 프로포절-청소년복지학교 1. 프로그램 개요 청소년 복지학교는 다양한 집단지도 프로그램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존감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 복지학교는 부산광역시 장전동에 거주하는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체험활동 등 집단활동과 세미나 및 정기회의를 통한 연구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 향상 및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을 위해 6개월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 자원봉사
  • 청소년복지론 - 개념, 청소년 문제, 대상과 분류, 접근방법, 청소년복지사업, 학교사회사업 등
  • 청소년복지론 - 개념, 청소년 문제, 대상과 분류, 접근방법, 청소년복지사업, 학교사회사업 등 1. 청소년의 개념 1)연령적 구분 - 14세 이상 24세 전후, 하지만 청소년 관련 법규는 통일관 연령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2)외국의 경우 18세 미만으로 규정, 19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나라는 매우 희소하다. 2. 청소년의 이해 1)청소년의 특성 ① 일반적 특성 - 정체감 위기, 즉 청소년기의 정신세계와 현실세계활동의 과정에서 혼란과 불안정을 노출시킴 ?가정과 학교, 교우집단 외의 직업생활이나 사교활동의 경험부족이 현실생활에 많은 부적응 현상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