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해당 자료는 32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2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자료번호 w533560
수정일 2009.02.17 등록일 2008.09.07
페이지수 3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2,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6절 몬테소리의 교육관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① 자유와 자기활동② 감각교육 ③ 읽기․쓰기․셈하기의 교육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Montessori 방법에 대한 비판 (6) 현대 유아교
  •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과 은물00
  • 패턴모자이크 ⑤ 매트 엮기 ⑥ 종이접기 ⑦ 프레임 워크 4. 현대적 의의 1)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2)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3)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4)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참고자료
  • 몬테소리 교육 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사상에 주는 시사점 연구고찰
  •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내용 Ⅱ. 몬테소리 교육 사상 1.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2.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원리 3. 몬테소리 교육 방법 Ⅲ.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1.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평가 2. 유아 교

소개글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했던 작품으로 열심히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목차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1. 유아교육의 정의
(1) 비형식적 유아교육
(2) 형식적 유아교육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목적

4. 유아교육의 특수성
(1)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
(4)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

5. 유아교육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탁아소

6.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교육관의 변화
(2) 사회의 급변
(3) 지능개발
(4) 행동의 결정시기
(5) 문화발달과 지식의 폭발
(6) 국가 및 사회적 요청
(7) 유아교육의 재평가

7. 한국의 유아교육
(1)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2) 현대사회의 유아교육
(3) 북한의 유아교육

8. 서구의 유아교육
(1) 19세기 이전의 유아교육
(2) 유아학교의 출현
(3) 유치원의 설립
(4) 미국의 유아교육
(5) 영국의 유아교육
(6) 독일의 유아교육
(7) 구소련의 유아교육

9. 유아교육의 동향

10. 아동관의 변천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11. 유아교육의 의의

12. 유아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6) 모국어 학교
(7) 세계그림지도

13. 유아교육사상가 로크
(1) 생애와 저서
(2) 로크의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14. 유아교육사상가 루소
(1) 생애와 저서
(2) 루소의 교육사상
(3) 루소의 사회계약론
(4) 루소의 에밀
(5) 모두를 위한 교육
(6)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7)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15. 유아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페스탈로치의 기본교육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페스탈로치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6. 유아교육사상가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프뢰벨의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 및 작업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17.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18.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에 대한 정리 및 분석 -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이다. 유아교육에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학설이 일반화됨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근래에 와서는 국가정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들이 어떤 형태로든 형식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어느 단계의 교육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전에는 유아교육이라 하면 취학전 교육으로 유치원과 같은 제도적 교육만을 주로 일컬어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비형식적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아교육의 중요한 범주로 포함하고 있다.
(1) 비형식적 유아교육
1) 영아기의 교육
영아기는 출생에서 만 1세까지의 젖먹이는 시기를 말한다. 특히 전통시대에는 영아기의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삼칠일·백일·첫돌을 차례차례 무사히 넘기는 것이 최상의 과제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아기와 산모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학적·위생적인 처리가 전통적인 영아교육의 기본지침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출산되면 대문에 금줄을 치고 남아이면 고추와 숯, 여아이면 솔잎과 숯을 달아놓았다. 이는 전염병이나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갓난아기가 있으니 외인의 출입을 금한다는 표지일 뿐만 아니라 숯을 달아놓음으로써 제독(除毒)의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당시 영아를 기르는 데 주로 참고한 서적은 ≪동의보감≫과 ≪규합총서≫ 등이었는데 ≪동의보감≫에 나타난 양아십요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등을 따뜻하게 하고, ② 배를 따뜻하게 하고, ③ 발을 덥게 하고, ④ 머리를 차게 하고, ⑤ 가슴을 서늘하게 하고, ⑥ 괴이한 것을 보이지 않고, ⑦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⑧ 울음을 갓 그쳐 젖먹이지 말고, ⑨ 경분과 미사를 먹이지 말고, ⑩ 세욕을 적게 할 것 등으로 되어 있다.
미각에 관한 교육을 보면 삼칠일이 된 아이에게 미역국물을 맛보여

참고문헌

이현섭 외 공저,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한미라 외 공저, 현대유아교육의 이해, 양서원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유아교육 사상사, 양서원
안인희, 서양교육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윤정환, 임수양, 정태희 공저, 영유아 교수 방법론, 형설출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육학]대상관계(아동상담
  •   고전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면서 정신분석학자들 중 개체의 성격발달에서 리비도 추동보다 대상관계가 더 중요하다고 보는 신진학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대표적인 학자들 ① 영국: 멜라니 클라인, 도널드 위니캇, 로날드 페어벤, 해리 건트립, 죤 볼비, 비온, 발린트 등 ② 미국: 말러, 컨버그, 코헛, 제이콥슨, 매스터슨, 마이쓰너 등   대상관계 이론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성격발달에 있어 대인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프로그램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프로그램 정상화이론 몬테소리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환경에 적응할수있게하며, 인간적인 관계속에서 사회적욕구를 받아들이고, 더나아가 “정상화”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는 유아가 작업에 만족감을 가지므로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이론 아동관 :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 받는다면 얼마든지 변화 가능하다고 본다. 민감기 민감기란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 ★ 유아관 ★ 유아를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유아 개개인의 개인차와 자발적 활동을 존중 정상화를 강조 - 준비된 환경 내에서 아동이 자기 자신의 내면적인 발달 속도에 따라 환경을 접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 - 아동 발달에 있어 아동의 깊은 내적 변화와 관련 - 자기 활동에 의하여 스스로 작업함으로써 이루어짐 ★ 발달관 ★ ① 민감기 0세~6세 사이 각 유아마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시기와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도 다름. 유아가 특정행동에 감수성이 예민하여 쉽게 배울 수 있음 교사는 각 유아의 민감기의 행동
  • 유아교육학 개론 - 심리학적 기초와 사회적 기초
  • 유아교육학 개론 - 심리학적 기초와 사회적 기초 심리학적 기초 가. 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간단한 것 복잡한 것 ·전체적인 것 특수한 것 (2)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결정적 시기 : 각 발달영역에 있어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시기 -언어 발달 5세 이전 급격하게 발달함 -추상적 사고력 아동기에서 청년기에 걸쳐 현저한 성장을 함 -태아의 발육 임신 후 8주간 (3)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상호관련되어 있다.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보편성과
  • [유아교육학] 유아 수영 - 안전,프로그램 , 기본철학 등 정리
  • [유아교육학] 유아 수영 - 안전,프로그램 , 기본철학 등 정리 4. 수영장 안전 미국내에서 4살이하 유아의 사고 사맘 원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수영장 익사라는 조사 결과가 있었다. 유아 익사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일차적인고 좋은 방법은 보호자의 지속적인 감독이다. 하지만 수영장(실내 및 실외 모두)에서 아기를 잃어 버린 경우에는 가장 먼저 수영장을 확인해야 한다. 다음은 수영장에서 유아를 감독하는 핵심 체크 사항이다. 수영장에서 유아감독 핵심 체크 사항 절대로 아기 혼자 욕조나 수영장에서 놀도록 단 1초도 방치해서는 안된다. 당신에게는 절대로 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