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프리미엄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

자료번호 w847945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
추천합니다.
목차 내용 미리보기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원리
2.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
3.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일과 구성
4.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실내외 물리적 환경의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
Ⅰ. 서론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은 John Dewey, Jean Piaget, Lev Vygotsky 이론을 기초로 한 상호작용주의에 근거하여 구성되었다(이영자·유희정, 2004). 듀이는 교육이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하였고, 경험은 환경과 학습자의 내적인 상태 간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라고 하였다.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물과 사건을 탐구하고 조작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구성해 간다.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에 의하면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잠재적 수준이 영향을 받게되고 이에 따라 혼자 학습할 때보다 이해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아동이 학습하는 개념에는 다른 사람의 가르침 없이 자신이 직접적 경험을 통해 스스로 구성하는 것과 교사, 가족, 또래 등과의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습득하는 것이 있다고 보았다.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은 유아의 성장발달이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철학에 기초하여 다음과

은 기본전제를 제시한다. 첫째, 유아는 주변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끌어 가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사고구조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적인 경험을 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고 사회인지를 발달시킨다. 둘째, 유아의 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은 흥미와 동기유발이며, 놀이는 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학습활동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교육활동을 제공한다. 셋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며, 유아의 개인차에 대해 배려하는 교육활동을 해야 한다. 넷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