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자료번호 c1515748
수정일 2020.02.19 등록일 2019.12.0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3,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놀이지도 레포트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목차

Ⅰ.서론

Ⅱ.본론
-영유아 놀이행동 일화기록

-분석
1)사회 인지적 놀이 척도
2) Howes의 또래 놀이척도
3) 사회극놀이 관찰 척도
4)Penn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척도

-놀이지도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Ⅰ.서론

영유아 평가란 아이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행동 발달, 변화 정도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표준보육과정을 기준으로 두고 종합적인 평가와 기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영유아는 발달의 변화 폭 자체가 다른 시기에 비해 매우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세밀한 관찰을 통한 영유아 개별적 차이 파악과 그에 적합한 교육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말하자면 성공적인 보육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영유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한 영유아의 학습 성과에 대한 책정 및 평가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일화기록은 이러한 영유아 평가 방법 중 하나인 동시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일화기록은 직접적인 관찰에 근거한 평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일화기록이라는 단어 뜻 그대로 일어난 어떤 상황이나 사건, 구체적인 행동 사례 등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을 의미한다. 주관적인 판단이나 의견은 최대한 배제하고 사실 위주로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한 작성법이다.

본론을 통하여 실제 영유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한 다음 4가지 놀이 관찰 척도에 따라서 일화기록을 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에게 적절한 놀이 지도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론

-영유아 놀이행동 일화기록

실제로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할만한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아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놀이터로 나갔다. 거기서 놀고 있는 4~5살 정도 되어 보이는 여자 아이를 관찰하고 일화 기록을 해보았다.

아이는 놀이터 가운데 모래를 가득 쌓아놓은 장소에 혼자 쪼그려 앉아서 흙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양손을 이용해 흙을 파거나 주변 흙을 모아서 동그랗게 산을 쌓고 허무는 등의 장난을 치며 놀았다. 그리고 집에서 가져온 인형을 가지고 혼자서 상황 극을 하며 노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렇게 여자 아이가 혼자 놀이를 하는 모습을 관찰하는데 약 5분 정도 후에 다른 곳에서 그네를 타던 또래 유아 2명이 아이가 있는 곳으로 다가왔다. 그러자 아이가 “여긴 내 자리야.”라고 이야기 했다. 다가온 또래 아이들은 “그런 게 어딨어?” 라고 답했고,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려는 것 같은 행동을 보였지만 또래 친구들은 무시하고 모래 놀이 영역 안으로 들어갔고 더 이상의 대화는 없었다.

관찰하던 아이는 약간 분한 듯 인상을 찌푸리기는 했지만 그 이후 별 말 없이 자신이 하던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내 처음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혼자서 흙장난에 집중하며 놀았다. 옆에서 두 명의 아이들이 놀며 소꿉놀이를 하며 놀았는데 중간 중간에 두 아이의 대화 소리에 아이가 고개를 한 번씩 돌려 쳐다보았다. 그러고는 얼마 되지 않아 자리에서 벗어나 보호자에게로 갔다.

참고문헌

김송이, 영유아 관찰 및 실습, 서울 : 양서원, 2009
영유아 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경험, 권단비, 학위논문(석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201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1. 서론 유아의 활동 중 자유선택 활동을 하는 시간이 있다. 유아가 자신의 흥미나 욕구에 따라서 원하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해 참여한다. 이 시간은 놀이를 계획하고, 계획한 놀이를 선택해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며 놀이를 정리하여 평가하는 3단계의 절차를 가진다. 여기는 흥미영역별 인원수 제한규칙의 경우 유아의 개별적 흥미나 욕구를 제한할 때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이때 교사는 인원수 제한 규칙을 만들어 학급운영을 수월하게 운영한다. 그리고 유아의 입장에서 유아의 놀이 욕구, 놀이권리를 우선 할 수 있도록 한다. 규칙은 교사 혼자 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와 같이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 본론에서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 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다음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Ⅰ.서론 영유아 평가란 아이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행동 발달, 변화 정도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표준보육과정을 기준으로 두고 종합적인 평가와 기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영유아는 발달의 변화 폭 자체가 다른 시기에 비해 매우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세밀한 관찰을 통한 영유아 개별적 차이 파악과 그에 적합한 교육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말하자면 성공적인 보육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영유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한 영유아의 학습 성과에 대한 책정 및 평가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일화기록은 이러한 영유아 평가 방법 중 하나인 동시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일화기록은 직접적인 관찰에 근거한 평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일화기록이라는 단어 뜻 그대로 일어난 어떤 상황이나 사건, 구체적인 행동 사례 등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을 의미한다. 주관적인 판단이나 의견은 최대한 배제하고 사실 위주로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한 작성법이다. 본론을 통하여 실제 영유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한 다음 4가지 놀이 관찰 척도에 따라서 일화기록을 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에게 적절한 놀이 지도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론 -영유아 놀이행동 일화기록 실제로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할만한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아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놀이터로 나갔다. 거기서 놀고 있는 4~5살 정도 되어 보이는 여자 아이를 관찰하고 일화 기록을 해보았다. 아이는 놀이터 가운데 모래를 가득 쌓아놓은 장소에 혼자 쪼그려 앉아서 흙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양손을 이용해 흙을 파거나 주변 흙을 모아서 동그랗게 산을 쌓고 허무는 등의 장난을 치며 놀았다. 그리고 집에서 가져온 인형을 가지고 혼자서 상황 극을 하며 노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렇게 여자 아이가 혼자 놀이를 하는 모습을 관찰하는데 약 5분 정도 후에 다른 곳에서 그네를 타던 또래 유아 2명이 아이가 있는 곳으로 다가왔다. 그러자 아이가 “여긴 내 자리야.”라고 이야기 했다. 다가온 또래 아이들은 “그런 게 어딨어?” 라고 답했고,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려는 것 같은 행동을 보였지만 또래 친구들은 무시하고 모래 놀이 영역 안으로 들어갔고 더 이상의 대화는 없었다. 관찰하던 아이는 약간 분한 듯 인상을 찌푸리기는 했지만 그 이후 별 말 없이 자신이 하던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내 처음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혼자서 흙장난에 집중하며 놀았다. 옆에서 두 명의 아이들이 놀며 소꿉놀이를 하며 놀았는데 중간 중간에 두 아이의 대화 소리에 아이가 고개를 한 번씩 돌려 쳐다보았다. 그러고는 얼마 되지 않아 자리에서 벗어나 보호자에게로 갔다.
  • 만2세 개별면담일지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5명 분량
  • 만2세 개별면담일지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5명 분량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인 일이나 친숙한 상황에 한 두 낱말이나 간단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음. 잠들기까지를 힘들어해서 쉬를 하고 난 후 1시경쯤 업어서 재우는데 다행히도 업으면 울지 않아서 그렇게 하고 있음. 월령에 비해 배고픈것과 졸린것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로 인한 돌발 상황이 잦아 가정과의 연계가 수시로 필요하며 매일 등원 때 컨디션을 확인하고 있으나 좋을 때가 별로 없음.
  • 만0세 부모상담일지-1학기,2학기 (3명 분량)
  • 생활습관:*원에서 나오는 죽과 점심을 잘 먹고 있음 스스로 수저와 포크를 사용할 수 있음. 잘 먹는 모습을 보이나 자신이 먹고 싶지 않은 음식은 잘 안 먹으려 함 우유나 채소등 * 가끔 배변을 하며 잘 해 주고 있음 * 아직 졸릴 때는 손가락을 빠는 모습을 보이며 스스로 잠이 들고 2시간 이상씩 푹 자고 일어남*집에서도 밥을 잘 먹으며 우유는 전혀 안 먹고 있다고 하심 * 늦게까지 잠을 안 자려고 해 아침에 일어나면 힘들어 함 대인관계 (어른,형제,또래) *친구들에게 함부로 장난감을 뺏거나 때리는 경우가 없어 다른 친구들도 OO이는 잘 안 건들고 호의적인 모습을 보임 * 친구들과 잘 지낸다니 안심이라고 하심 발달 정도 (언어,신체 등) *‘엄마~’‘아빠’‘오~오~’등 아직 말은 못하지만 표정이 다양해 지고 말귀도 간단한 건 알아 듣고 행동함 * 잘 걸어 다니며 조심스럽게 움직임 * 말을 잘 알아 듣고 오빠랑 둘이 손 잡고 춤을 추며 논다고 하심 종합의견 밥을 좋아하며 잘 먹음 말을 잘 알아 듣고 표정으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함
  • [영유아놀이지도] 유아들을 관찰하면서 놀이가 확장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만3세 유아의 흥미영역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놀이지도] 유아들을 관찰하면서 놀이가 확장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만3세 유아의 흥미영역을 기술하시오 Ⅰ. 흥미영역의 구성 흥미영역은 영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육실 내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보육실 크기와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의 수와 구성을 정하는 것이 좋다. 각 영역은 적어도 3-4명 이상의 영유아가 활동할 수 있는 크기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연령별 보육실 내 흥미영역 구성의 예① 영아(만0-1세) : 신체영역·언어영역·탐색영역·일상생활영역(수유, 기저귀갈이영역 포함)② 영아(만2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