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민주시민 그리고 사회과교육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한국사회와 민주시민 그리고 사회과교육

자료번호 e1481629
수정일 2019.06.04 등록일 2019.03.12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국사회와 민주시민 그리고 사회과교육

목차

Ⅰ. 서론
1. 과제가 나에게 주는 문제는
2.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은
Ⅱ. 한국사회의 특징
1. 교과서에서 알려주는 대한민국
2. 내가 보는 한국사회의 특징
Ⅲ. 민주시민과 사회과 교육
1. 민주시민이란
2. 사회과 교육이란
Ⅳ. 사회과 교육고민하기
1. 초등학교 사회과의 내용
2. 교사로서의 사회교육 VS 한 시민으로 사회교육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와 민주시민 그리고 사회과교육
Ⅰ. 서론

1. 과제가 나에게 주는 문제는?
본 과제의 목적은 3개의 key word - ‘한국사회’, ‘민주시민’, ‘사회과 교육 ’-를 적용하여 한 학기동안 강의를 듣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생각을 논리적이면서도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구조화시키는 것이다. 또는 전혀 다른 생각으로 창의적이면서 독창적인 사회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생각도 제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과제 해결을 위해서 3가지의 고민을 항상 염두에 두고자 한다.
첫째, ‘한국사회’를 어떻게 정의하고 설명할 것인가?
둘째, ‘민주시민’을 어떻게 정의하고 설명할 것인가?
셋째, ‘사회과 교육’과 앞의 2가지 문제를 어떻게 연결 지어 설명할 것인가?

2.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은
앞서 제시한 3가지의 문제에 따라 본 과제에서는 2가지 방향으로 접근을 하고자 한다.
접근1.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한국사회의 특징과 공직자로서의 교사가 가르쳐야할 민주시민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과 교육은 무엇일까?
접근2. 내가 생각하는 한국사회의 특징을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나의 자식에게 가르쳐야할 때 사회과 교육은 무엇일까?
과제에 대한 2가지의 접근을 함에 있어서, 한국사회에 대한 특징을 교과서 안과 나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노력했으며, 민주시민은 강의 중 교수님의 자료를 사회과 교육의 목적 방향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다.

Ⅱ. 한국사회의 특징
1. 교과서에서 알려주는 대한민국
현행 7차 교육과정 6학년 교과서를 살펴보도록 하자. 6학년 1학기 사회과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3부분-「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근대 사회로 가는 길」,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본 과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부분은 마지막 단원 「대한민국의 발전」이다.

참고문헌

Ⅰ. 서론

1. 과제가 나에게 주는 문제는?
본 과제의 목적은 3개의 key word - ‘한국사회’, ‘민주시민’, ‘사회과 교육 ’-를 적용하여 한 학기동안 강의를 듣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생각을 논리적이면서도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구조화시키는 것이다. 또는 전혀 다른 생각으로 창의적이면서 독창적인 사회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생각도 제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과제 해결을 위해서 3가지의 고민을 항상 염두에 두고자 한다.
첫째, ‘한국사회’를 어떻게 정의하고 설명할 것인가?
둘째, ‘민주시민’을 어떻게 정의하고 설명할 것인가?
셋째, ‘사회과 교육’과 앞의 2가지 문제를 어떻게 연결 지어 설명할 것인가?

2.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은
앞서 제시한 3가지의 문제에 따라 본 과제에서는 2가지 방향으로 접근을 하고자 한다.
접근1.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한국사회의 특징과 공직자로서의 교사가 가르쳐야할 민주시민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과 교육은 무엇일까?
접근2. 내가 생각하는 한국사회의 특징을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나의 자식에게 가르쳐야할 때 사회과 교육은 무엇일까?
과제에 대한 2가지의 접근을 함에 있어서, 한국사회에 대한 특징을 교과서 안과 나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노력했으며, 민주시민은 강의 중 교수님의 자료를 사회과 교육의 목적 방향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다.

Ⅱ. 한국사회의 특징
1. 교과서에서 알려주는 대한민국
현행 7차 교육과정 6학년 교과서를 살펴보도록 하자. 6학년 1학기 사회과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3부분-「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근대 사회로 가는 길」,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본 과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부분은 마지막 단원 「대한민국의 발전」이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국사회와 민주시민 그리고 사회과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웹기반 교육, 그리고 현장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 <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웹기반 교육, 그리고 현장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1. 연구의 목적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바람직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를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적합한 지식, 기능, 태도와 경험을 얻게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개념은 각 나라와 사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합리적인 의사결정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력, 참여 능력 등과 같은 고급 사고력(higher order thinking)은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기본 속
  • [시민사회]시민사회 심층 분석(시민사회란 무엇인가, 시민성 개념,구성요소, 탈물질주의 가치, 공공성과 시민사회, 근대적인 의미의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적 민주주의, 민주시민성 의미, 한국에서 국가와 시민사회)
  • [시민사회]시민사회 심층 분석(시민사회란 무엇인가, 시민성 개념,구성요소, 탈물질주의 가치, 공공성과 시민사회, 근대적인 의미의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적 민주주의, 민주시민성 의미, 한국에서 국가와 시민사회) 오늘날에는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상호관계 속에서 민주주의가 건설될 수 있고, 여기에 시민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해가 생겼다. 시민사회(Civil Society)의 본래적 의미는 로크(Locke), 퍼거슨(Ferguson), 루소(Rousseau), 칸트(Kant) 등의 계몽시대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하는 것으로서 18세기 말까지 자연 또는 원시 상태의 사회
  • 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 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Ⅰ. 서양에서 이루어지는 시민교육실천 사례 기본질서에서 배태된 시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서구 선진국들의 특징이다. 영국의 ‘시티즌십 교육’, 프랑스의 '프랑스 시민강좌’, 미국의 ‘팍스아메리카나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영국 정부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완벽한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시민정신 교육을 강화하고있다.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문화적 르네상스를 일으키겠다는 의도다. 241쪽에 이르는 교과서는 공동체 봉사 프로젝트, 윤리적 이슈 등을 담고 있고, 11~16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할분담(
  • 21세기의 주요 환경변화, 그리고 시민민주주의 사회건설을 위한 모든 문제와 발전방안
  • 21세기의 주요 환경변화, 그리고 시민민주주의 사회건설을 위한 모든 문제와 발전방안 21세기를 맞은 지구촌의 환경은 개방과 경쟁의 뉴패러다임 아래 경계가 없는 시간과 공간을 관리해야만 하는 혁명적인 변화의 와중에 있다. 그리하여 근본적으로 행정에 대한 시각도 변하고 있다. 21세기는 지구화 시대, 지방화 시대, 정보화 시대로 불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행정환경의 변화도 지방자치의 실시, 평화적 정권교체, IMF 경제위기, 경제사회 구조의 변동, 초고속 정보통신체제의 확산, 국민교육수준의 향상, 국민의식의 변화, 국민의식의 개성화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
  • [한국사회][한국]한국사회의 언론, 한국사회의 주요 갈등과 방송, 한국사회의 교육운동, 한국사회의 진보정치, 한국사회의 여성문제,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한국사회의 시민성, 한국사회의 사회진화론 분석(한국사회, 한국)
  • [한국사회][한국]한국사회의 언론, 한국사회의 주요 갈등과 방송, 한국사회의 교육운동, 한국사회의 진보정치, 한국사회의 여성문제,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한국사회의 시민성, 한국사회의 사회진화론 분석(한국사회, 한국) Ⅰ. 개요 오늘처럼 자본주의 경제질서, 상품화의 논리가 전 영역에 침투하고 자본축적이 지구화된 조건에서 ‘한국적인 것’, ‘우리’를 배타적으로 고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지 모른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상품. 화폐관계의 전 지구적 확산과 전면적 침투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진통은 물론, 환경의 위기, 인간성과 가치관의 위기에서도 한국의 ‘국민’은 단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