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중등수학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자료번호 e670905
수정일 2010.06.16 등록일 2010.06.1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u*******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테크놀로지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테크놀로지를 수학교육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시도는 테크놀로지가 현재의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는 기대를 반영하고 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수학교육학자들은 테크놀로지가 지속적으로 수학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또한 NCTM에서는 수학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여섯 가지 원리 중의 하나로 ‘테크놀로지의 원리’를 제시했다. 이에 중등 수학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소프트웨어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를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중등 수학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발전 방향도 제시해 볼 것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등 수학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이론적 배경
2. 중등 수학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3. 중등 수학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발전 방향
-결론

본문내용

중등수학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Piaget에 따르면 모든 수학적 지식 및 사고의 본질은 조작이고 조작은 행동의 내면화의 산물이므로, 학습은 조작의 바탕이 되는 여러 가지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수학 학습 내용 중 상당 부분은 수 개념, 도형 개념, 함수 개념, 확률 개념 등 추상화를 통한 여러 가지 개념의 획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여러 활동의 내면화로부터 반영적 추상화를 통하여 보다 고차적인 내용을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Piaget의 이론에 따른 지도 방법이 될 것이다. 따라서 중등 수학 교육에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구체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를 연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활동의 내면화를 통해 반영적 추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다.

Van Hieles는 네덜란드의 부부교사로, 학습자들이 겪는 도형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실시하던 중, 교사와 학습자는 서로 다른 사고 수준에서 생각하고 말하게 되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기하학 사고 발달 이론을 정립했다. 우정호,『vav Hieles 수학학습 수준이론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 사대 논총 33.1986
Van Hieles는 Piaget의 기하학 발달 단계의 입장을 수용하면서도‘학습’에 더욱 초점을 두어, 학습에 의해 발달 단계를 다음 수준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고 주장 하였다. 더불어 수학적 사고 활동이란 경험의 세

참고문헌

김남희외,『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경문사
황혜정외,『수학교육학신론』,문음사
조완영외,『컴퓨터공학의 도입을 위한 수학교육연구의 방향』,한국학교수학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2000.11. 제39권, 제2호,179-186
고상숙외,『수학화에 의한 도형지도에서 학생의 학습과정 연구』,한국학교수학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2005.11. 제44권, 제2호,159-167
조한혁,『인터넷 기반 마이크로월드 자바수학의 설계』,한국학교수학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제11집,2001.1. 339-353
김해규외,『초등기하학습에서의 GSP를 활용한 영재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한국학교수학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제18집,2004.7. 321-340
이광호,『수학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학습 지식(TPCK) 개발』,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류희찬외,『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탐색』,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제5권, 제1호
우정호,『vav Hieles 수학학습 수준이론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 사대 논총 33.198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중등수학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