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수학-4.원과 원기둥-원기둥의 부피구하기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6-2)수학-4.원과 원기둥-원기둥의 부피구하기

자료번호 e708878
수정일 2013.02.13 등록일 2011.03.05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j*******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6학년)수학-4.원과_원기둥-원기둥의_부피구하기
  • 원기둥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바. 생활에서 원기둥의 부피를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학습의 흐름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기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회전체의 부피 ↑ ↑ ↑ 원기둥의 부피 구하기 ↑ 원기둥의 겉넓이 구하기
  • 6)수학-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구하기(중안)
  • 단 원 4.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교과서 수학 p. 64-65 학습형태 전체 → 개인 수업모형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학습주제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구하기 학습자료 교과서, 활동지. ppt 자료 학습목표 다양한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를
  • 6학년)수학 - 4. 원과 원기둥 : 원의 넓이 구하기 (중안)
  • 6학년)수학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4. 원과 원기둥 : 원의 넓이 구하기 (중안)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 단

소개글

6-2)수학-4.원과 원기둥-원기둥의 부피구하기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학급실태 분석-------------------------------------
1~2


1. 대상 -------------------------------------------
1
2. 수학과 영역별 학습 선호도 조사------------------------
1
3. 분석 및 대책--------------------------------------
1
4. 좌석배치-----------------------------------------
2




Ⅱ. 수업의 설계 -------------------------------------
3~5


1. 단원명 -----------------------------------------
3
2. 단원의 개관--------------------------------------
3
3. 단원의 목표--------------------------------------
3
4. 단원의 지도 계획----------------------------------
3
5. 단원의 평가 계획----------------------------------
4
6. 지도상의 유의점-----------------------------------
5




Ⅲ. 본시 학습 관련 교과 분석----------------------------
6


1. 교과서의 재구성-----------------------------------
6
2. 수업모형 적용-------------------------------------
6




Ⅳ.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
7~10

본문내용

6-2)수학-4.원과 원기둥-원기둥의 부피구하기
3. 분석 및 대책
수학과 영역별 학습 선호도 조사에서는 대체적으로 수와 연산 영역과 도형 영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와 연산과 도형 영역이 선지식을 다른 단원에 비해 덜 필요로 한다는 점과 생활 속에서 많이 접할 수 있고 도형영역의 경우 직접 만들어보며 구체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활동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측정 영역은 측정하는 활동 자체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지만 측정한 자료를 연산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연산이 복잡한 이유로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규칙성과 함수 영역과 확률과 통계 영역은 평균정도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문자와 식 영역은 문장으로 주어진 문제를 통해 식을 생각해내야 한다는 점이 요즘 참을성이 없고 즉흥적인 경향이 큰 아이들의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전의 종합적인 선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점도 아이들이 어려워하고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수 학습 이해도 조사에서는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는데 필수 선수 학습 요소인 원주율과 원의 넓이, 사각기둥의 부피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원주율에 대해 어려워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많은 학셍들이 자신이 원주율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 개개인에게 질문한 것은 아니지만 몇 명은 3.14라는 수치 말고도 원주를 지름으로 나눈 것이라는 원주율의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응답도 나와 원주율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원의 넓이에 대한 질문에서는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이 10명이 나왔는데 이는 아마도 직사각형과 달리 원의 넓이는 원리를 이해하려면 직사각형의 꼴로 변형시킨 후에 알아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알고 있다’라고 응답한 학생 중에도 반지름의 제곱에 원주율을 곱한다는 식을 암기하고 자신이 원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각기둥의 경우 부피를 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식이나 원리 자체가 그다지 어렵지는 않지만 아직 배우지 않았다는 응답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지난 학기에 배운 내용이라 부피에 대한 개념에 생소한 학생들이 자주 활용할 기회도 찾지 못해 잊어버린 학생도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4. 좌석 배치도
교탁
Ⅱ. 수업의 설계
1. 단원명 : 4. 원과 원기둥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원주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주와 원의 넓이, 원주율을 이용하는 원기둥의 겉넓이,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게 한다. 생활에서 원형으로 된 여러 가지 물체를 활용하여 원주율을 이해하고, 원을 여러 조각으로 한없이 잘게 잘라 붙이면 직사각형이 됨을 이용하여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한다. 또, 원기둥의 겉넓이는 원기둥의 전개도에서 밑면인 두 개의 원과 옆면의 직사각형의 넓이로 겉넓이를 구할 수 있게 하고, 원기둥의 부피는 원기둥을 한없이 잘게 자르면 각기둥이 됨을 이용하여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한 후, 여러 가지 원기둥의 부피를 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지름의 길이에 대한 원주의 비율이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6-2)수학-4.원과 원기둥-원기둥의 부피구하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 6학년 사회 지도안(세안) Ⅰ. 담당교과 : 초등학교 ( 6-2 ) 학년 사회 Ⅱ. 담당교사 : Ⅲ. 단원명 : 대단원명.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중단원명. 3.국민의 권리와 의무 시연할 차시의 주제명 - 보호해야할 인권 Ⅳ. 수업차시 : 16~17/19 ⇒재구성: 1/2 Ⅴ. 준 비 물 : 장애인 체험용 준비물, PPT 파일, 평가문제, 교과서, 다양한 교구들 ◀ 단원개관 ▶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 [지도안]초등영어 지도안 6학년 4단원
  • 4단원 when is your birthda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회 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 중의 하나는 사실적 정보 교환이다. 이 단원에서는 생일이 언제인지 묻고 대답하며 축하해 주거나, 어떤 사실을 되묻고 어떤 의견에 반대하는 태도를 나타내는 표현을 배우도록 한다. - 6학년 영어 지도안 대단원 설명 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 지도안은, 이 대단원은 ‘생일’에 관한 단원으로 그 중에서
  • 초등 과학 지도안 6학년 1학기 생물 단원
  • 단 원 명 3. 우리 몸의 생김새 일시 2009. 5.6. 5교시 장소 6-3교실 지도교사 (교생) (인) (인) 학 습 문 제 심장이 하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기 교과 서쪽 28~29쪽 차 시 4/10 학 습 목 표 심장과 혈액이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운동을 하면 맥박이 빨라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심장과 순환계의 생김새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업 전략 체 험 활 동 심장모형과 인체모형을 보고 만지면서 심장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도록 한다. 수업 모형 일반학습모형 학 습 자 료
  • 4,5,6학년) 티볼지도안 : 티볼을 이해하고 즐기자
  • 4,5,6학년) 티볼지도안 : 티볼을 이해하고 즐기자 학교수업 티볼 활동 계획서 1. 활동 목표 ○ 티볼은 청소년기의 체력향상과 경기 룰을 통하여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 ○ 티볼 경기의 기본 룰과 기초기능을 배워 티볼 경기를 즐길 수 있다. ○ 티볼 경기는 남녀혼성학급 경기가 가능하여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티볼 경기로서 야구경기에 대한 이해와 게임을 실천할 수 있다. ○ 티볼 경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에 기여한다. ┌────────────────────────────────────────── │    
  • 사회지도안)6학년-STAD모형-3·1운동과대한민국임시정부
  • 사회지도안)6학년-STAD모형-3·1운동과대한민국임시정부 2. 단원의 개관 <단원> 이 단원은 일제 강점기에 독립을 위해 애쓰신 조상들과 그들이 나라의 독립과 주권을 지키기 위해 국내외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본에 대항한 역사적 사실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조상들의 독립 정신과 애국심을 깨닫게 하고, 그 정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고 발전하였으며 민주화 운동의 전개로 이어져 왔음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해시키고, 그 정신을 계승시키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에서는 우리 조상들이 일본에 대항하여 무력 투쟁과 아울러 애국 계몽 운동과 민족 문화 수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