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과정,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인도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전략, 수학교육(수학학습)모형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수학교육(수학학습)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과정,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인도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전략, 수학교육(수학학습)모형

자료번호 e740942
수정일 2021.04.01 등록일 2011.05.19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i*****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열린교육을 통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 과적 일 것이다. 자기 주 Ⅰ. 생각하는 글 Ⅱ.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적 학습 2. 열린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 Ⅲ. 수업 모형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적용 1. 소집단 지도·개별 학습 병행 수업 2. 완전
  • 교육공학 CBI 개발방법론00
  • 과정들과 더불어, 어떤 수업단원, 코스 혹은 교육과정의 목적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자료, 검사(시험), 학습자 지침서와 교사 지침서를 포함하는 전체 패케이지를 의미함. 교수체제 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ISD) : 분석(학습된 내용을 정함),
  • 수학교육 수업모형(수학학습모형) 분석
  • 수학교육의 수업모형 1.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수 및 학습방법 2. 수업모형의 변천 3. WBI 수업모형의 분류 Ⅲ 수학교과에 수업모형 적용 1. 프로젝트법 2. 다중지능법 3. 자기 주도적 학습 4. 협동학습 5. 개별화학습 6. 팀티칭 7. 기타

소개글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의 과정,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인도의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의 전략,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모형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적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과정

Ⅳ.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
2. 자기 주도적 학습력

Ⅴ.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1. 탐구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조력자로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2. 표현간의 연계성을 통한 개념증폭자로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3. 테크놀로지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Ⅵ. 인도의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1. 인도의 수학 교육
2. 인도 수학교육이 그 어떤 나라보다 교육의 목표치가 큰 결과는 무엇일까?
3. 인도의 아라비아숫자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뭘까?

Ⅶ. 수학교육(수학학습)의 전략
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
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
3.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 하는 수학 학습

Ⅷ.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수학학습)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과정,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인도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전략, 수학교육(수학학습)모형
Ⅰ. 서론

21세기 우리가 살아남아 번영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수학교육이 무엇보다도 요구되는 시점이다. 교육부가 교사 및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수학교육의 목표가 순수수학의 발전을 위한 목적인지 아니면 2세 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목표인지 조차도 애매한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은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할 점이고 목표를 간단한 문장으로만 제시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해설이 뒤따르며, 그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에 적합한 교과서의 개발, 교육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등이 활발히 또한 시급하게 진행되어 수학교육의 혁명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시점으로 생각한다.

동남아시아 저개발국가라는 말이 귀에 쟁쟁하다. 1945년 해방 이후 많이 들어온 말이다. 그 원인은 우리의 과학문명 발달이 뒤진 데서 나오는 말이다. 이는 과학의 시녀인 수학발달이 뒤진 것에서 기인된다. 우리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수학이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야 한다. 우리의 동양이 서양의 수학에 뒤진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기왕에 지적하였지만 우리 사회가 그러한 저해 요인을 하루빨리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한다. 수학자가 우대 받고 젊은 영재들이 앞 다투어 수학을 하겠다고 나설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일부 기업들이 학술진흥기금을 내어놓아 학술단체의 연구 활동이나 개인의 연구비를 보조하는 일은 바람직한 일이겠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수학발전의 장려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수학자를 우대하기는커녕 우리 사회에는 봉건사상의 잔재인지는 몰라도 아직도 수학자를 경원시 하는 사회풍조가 남아 있는 것으로 믿어진다. 갈릴레오의 무덤을 황제 옆에 나란히 모셔놓고 민족과 국가의 자랑으로 생각하는 이탈리아 사람들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위대한 과학자나 발명가의 위업을 크게 기리고 사후에도 국가영웅으로 예우하는 일은 아시아 저개발국가의 오명을 벗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정치하는 사람, 과학 하는 사람, 수학하는 사람 모두가 심각하게 생각해 볼 때이다.

상당수 젊은 영재들이 그 동안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수학을 배워 와서 국내수학 발전에 전기를 마련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의 앞날이 없는 것도 아니다. 요는 그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 분위기의 조성이 중요한 것이다. 그래야 학문이 발전하고 국가가 발전하고 저개발국가의 불명예를 씻을 수 있을 것이다.
.
Ⅱ.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적
수학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수학적 지식의 해설과 전달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다. 수학적 사고의 의미는 수학에서 취급되는 개념적(또는 내용적)특성과 절차적(또는 방법적)특성의 두 특성을 고려할 때 그 의미의 파악이 용이해 질 수 있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수학적 사고를 내용적 특성보다는 방법적 특성에서 그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Burton, 1984). 그 이유는 수학적 사고가 인간의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절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수학적 사고를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수학적 사고는 인간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발생한다. 학교에서 수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도 수학적 사고는 할 수 있다. 이 말은 학교에서 수학을 배운 사람은 수학적 사고를 더 잘 할 수 있다는 말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과정
문제 파악
사상의 제시
개념의 추구
개념화
적용발전
개념
형성
공부할 문제
파악
학습될 개념과
인접 개념의
외연 제시
조작 안내 및
조작 활동
유목화하여
유별하기
내포 확정
개념의 구별
언어화, 문장화
기호화
개념의 활용
원칙
발견
문제 파악
예상 및 탐색
해결 및 음미
일 반 화
적용발전
공부할 문제
파악
해결 방법 모색 (결과 예상)
조작 및 검증
원칙 발견
해결 과정 검토
언어화, 문장화
기호화
원칙 활용
문제
해결
문제 파악
탐 색
해 결
적용발전
공부할 문제 파악
해결 계획 수립
해결 자료(개념, 원칙)수집
해결 방법 예상 또는 결과 예상
해결 계획 실천
과정 및 결과의 검 토
정리
다른 문제 풀기
Ⅳ.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이론적 정립에 기여한 Knowle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별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이 있든, 없든 간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 목표로 설정한 학습을 해 가는 데 요구되는 인적물적 학습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실행하며, 학습을 통해 성취한 학습

참고문헌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수학교육의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7
김길자 외, 40유형의 수업모형, (주)한국교육출판, 2001
이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충청남도교육 과학연구원, 2000
유현주, 수학사와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999
테크놀로지의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 논문집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수학교육(수학학습)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과정,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인도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전략, 수학교육(수학학습)모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