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자료번호 h1570229
수정일 2023.01.12 등록일 2022.01.03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ss******** 가격 4,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목차

1. 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2. 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3. 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의 구조적 또는 형식적 특징에 의해 기술된 문법으로, 항목들과 관련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예를 들면, 현재 시제, 과거 시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대등절, 내포절 등과 같은 문법 항목들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들이 교과 내용의 주된 요소이다.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구조에 관한 지식을 학습의 본질이라고 보기 때문에 각각의 문법 항목을 난이도와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에 따라 배열한다. 즉 목표 언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항목을 세분화 시킨 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한된 어휘들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 안용준(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한재영 외 3명(2011). 한국어교육학사전, 도서출판 하우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문법적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문법 사항을 구체적으로 항목별로 구분하여 제시해준다. 음운, 문법과 같은 언어 구조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문법사항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해준다. 이는 언어학습이 문법의 내재화와 언어기술의 연습으로 이루어지고, 학습자가 언어의 형식적인 면을 내재화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교실 밖에서 의사소통에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입
  • 한국어 교수요목의 설계절차
  • 2.2 한국어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교육 목적 및 목표는 요구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설정된다. 물론 여기에는 학습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교육 정책가나 교사, 학부모, 교육 의뢰인 등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으며, 교육 시간, 학급 규모, 교사의 언어적 능력 등, 교육이 이루어지는 여건이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 목적이란 교육의 최종적인 도달점에서 이루게 되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목적을 이르며4), 교육 목표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이루어내야 하는 단편적이고 단기적인 목표를 이른다. 교육과정이나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는 최종 도달 목적을 어느 정도의 숙달도 수준
  • 한국어교육(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 한국어교육(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교수요목은 한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에서 핵심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문법구조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상황맥락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_기능개념 교수요목의 개념과 장단점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의 구조적 또는 형식적 특징에 의해 기술된 문법으로, 항목들과 관련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예를 들면, 현재 시제, 과거 시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대등절, 내포절 등과 같은 문법 항목들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들이 교과 내용의 주된 요소이다.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은 언어구조에 관한 지식을 학습의 본질이라고 보기 때문에 각각의 문법 항목을 난이도와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에 따라 배열한다. 즉 목표 언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항목을 세분화 시킨 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한된 어휘들을 제시한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Ⅰ. 논의의 필요성 학습과 교수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외국어의 학습의 경우 모국어에 의한 전염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특정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른 분야의 지식과는 다르게 일상생활에서 계속해서 사용되고 특정 국가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적절하고 체계적인 교수방법과 교수과정, 교수요목의 존재는 매우 필수적이라 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