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수행평가 도입배경

21세기의 교육은 고등정신 기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창의성 계발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발맞추어 개인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개별학습과 열린교육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 있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과 열린교육의 정신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선택형 위주의 지필평가로는 그 소임을 다할 수 없다. 따라서 학습과정을 중시하고 교육의 결과를 질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단위나 동학년 단위의 획일적인 평가가 계속된다면 현대교육의 요청에 부응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수행평가는 학습현장과 밀착되고, 학습현장에서 평가되며 교과서중심이 아니라 영역별 상황별로 시행되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 학습이나 창의성 신장 학습처럼 동전의 앞뒷면을 함께하는 평가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평가에서는 상대적 순위나 학습목표 도달도 등의 양적인 평가가 중심이 되어 종합적인 결과중심의 도달률 또는 상대적 순위만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요구하는 정보로서도 부족하고 창의성과 개성을 존중받아야 하는 미래사회의 창조적 인간육성에도 미흡하다. 따라서 결과 중심이며 양적인 획일적인 평가로는 더 이상 환영받을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 9월에 서울시교육청에서 초등학교에 처음으로 부분적 적용을 실시했으며, 1997년에 '초등교육 새물결운동'의 일환으로 수행평가의 확대실시, 1998년에는 중학교에 적용하였고 1999년에는 고등학교에 확대 적용하였다. 또한 1998년 10월에는 교육비젼 2002 새학교 문화창조 방안으로 수행평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정책방향으로 평가방법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을 내세웠다.

인문과학 > 문학

러시아 교육

러시아의 상급 교육기관으로는 종합대학과 특수대학으로 나뉘어진다. 특수대학은 의학, 교육학, 전기공학, 도시계획, 농학, 국제학 외에 예술분야 등의 전문분야를 교육하는 기관으로서, 흔히 ꡐ연구소ꡑ ꡐ학교ꡑ라는 명칭이 붙어 있다. 상급학교 입학시험은 1년에 1번 여름에 실시되며 평균 입학경쟁률이 5 대 1 정도이다. 그러나 학교의 명성에 따라 경쟁률 차이가 극심하며, 모스크바대학, 모스크바 국제관계연구소, 모스크바 외국어연구소, 모스크바 연극 및 예술 연구소 등은 평균경쟁률이 50 대 1에 달하고, 최고 100 대 1을 넘기도 한다. 대학의 수학기간은 보통 5년이며 졸업자격시험에 해당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졸업할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에서는 학사학위 제도가 없고, 대학졸업 후 보통 3년 과정의 ꡐ아스피란트ꡑ(한국의 대학원과정)를 마치면 ꡐ칸디다트ꡑ라는 박사취득 자격학위를 받는다. 다시 일정자격을 갖추고 논문을 제출하면 박사학위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의 교육수준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대학진학 희망률이 매우 높으며, 대학졸업 학력소지자의 숫자도 미국에 비해 훨씬 크다. 이와 같은 높은 교육열은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볼 때 낭비라고 볼 수 있다. 즉 경제활동능력이 왕성한 계층이 불필요하게 대학에 집중되어 생산노동력 부족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고급인력의 과잉으로 대학졸업자가 학력수준에 맞지 않는 일자리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높은 교육열에도 불구하고 교육시설은 매우 낙후되어 있다. 특히 초급학교의 경우 교실부족으로 약 1/4 정도가 2부제 또는 3부제 수업을 받는다.

인문과학 > 문학

현대한국철학사론 철학자 요약 독후감

철학의이해2B)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 독후감을 쓰시오 유교가 기본적인 학문의 주류가 된 유학이 한국과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부작용도 많아 현대 유학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학문의 주류에서 밀려나 있다. 어떤 사람은 종조인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더구나 주자학은 이미 지나가 버린 그리고 잊혀져버린 과거의 세계관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전통의 단절을 의미한다. 우리는 서구의 사고방식을 배우며 자라난 세대로서, 특히 과학적이란 말에는 거의 절대적 박수와 지지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과학적 세계관도 훗날에는 지나가 버린 세계관이 될 것이다. 주자학이 그랬듯이 주자학도 조선조 500년 동안 부동의 학문적 중심에 자리 잡았던 패러다임이었다. 분명 유학은 문제점이 있었다. 그것을 일러 부유(腐儒)라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유학 자체를 무조건 폐기하는 것이 적절한 일일까? 그렇게 볼 때 우리는 과거를 통해 오늘을 다시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름의 교훈과 새로운 안목을 얻을 수도 있다. 어제는 오늘을 비춰주는 거울이기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거울을 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성리학의 특징은 효제의 윤리를 위시한 인륜적 가치를 불변의 진리로 간주하면서도, 인간과 인간의 도덕적 당위에 대해 인간 세계의 범위를 뛰어넘어 끊임없이 순환하는 광대한 자연 세계의 지평 안에서 깊이 사유했다는 점이다.(불교와 도교의 영향) 이 시대의 유학이 신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인간의 문제를 인간의 차원을 넘어 자연적 지평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이다.(자연 도덕주의, 도덕 형이상학) 성리학은 논리적 사변이 아니다. 이기심성론은 순수하게 언어와 논리적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합리적 사변이 아니다. 따라서 이기심성 논의는 논리적 분석만으로는 진의를 다 파악할 수 없다. 즉, 매우 논리적인 듯 하지만 논리적 정합성이 결여된 곳이 많다.(논리적 정합성보다 유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 등등이 원인)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유학과 관련하여 주희에 체용론이 한국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양분되어 유학자들에게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인문과학 > 문학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은 자연변형과 역사창조라는 서구 근대 주체성을 강화하는 맥락을 지니지만,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은 자연에 자신의 지배적 의지를 강요하는 서구 근대 주체성을 해체하는 맥락을 지니기 때문이다. 저자의 해석에 따르면 이 어려운 결합은 ‘조선 이학의 세계관’의 수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박종홍의 현실적 생명 변증법은… 천도의 생명성이 잠재해 있는 미발의 핵심인 마음 본체를 문화적으로 발현시킴으로써 인생을 완성해간다는 조선 이학의 세계관으로 집약된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박종홍의 내외합일 구도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다. 우선 심정적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다. “생의 조용한 신비적 순간이 아닌, 호미를 든 이 순간, 함마를 둘러치는 이 순간에서 영원의 생명과 절대적 의의가 드러난다”는 박종홍의 “행동주의적 현실주의는 내적 영혼의 언표할 수 없는 잔잔한 기쁨을 버린다. 박종홍에게 신비적 경험은 힘없는 여가 활동에 속한다. 천명에 대한 박종홍의 심정적 체험은 민족중흥을 향한 ‘행동주의적 현실주의’에 포박된 나머지 민중, 그리고 우주와 연결되는 ‘소통성’을 지니지 못했다는 점에서 심정적 일관성을 결여했다는 것이다.

인문과학 > 문학

재가 노인 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시설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노인시설복지는 노령으로 인하여 독자적으로 생활하기 곤란하거나 가정 사정이 특별한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다. 노인복지시설의 종류로는 양로시설, 노인요양시설, 실비양로시설, 실비노인요양시설, 노인복지회관, 실비노인복지주택, 유료양로시설, 유료노인 요양시설, 유료노인 복지주택 등이 있는데 소수 부유층이 아닌 중산층 노인계층이 선호하는 시설이 공급되어 시설에 입주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보편화되어야만 한다는 과제가 있다. 이를 위해서 정부는 노인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유료노인복지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자에 대한 행정, 재정적 지원제도는 시설의 종류와 수준을 세분화하여 선별적으로 지원을 확대해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확립이 필요하다. 이는 지역사회 내에 살고 있는 노인이나 부양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가정에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의 의료복지시설을 이용하여 노인이 가정에 계속 머물면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인데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방문의료 서비스 등의 종류가 있지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전문교육을 받은 유무급의 가정봉사원들에 의해 숙련된 서비스가 필요하며, 획일적이고 경직된 행정편의 위주의 전달체계에서 벗어나 기구와 조직을 개편해야 한다.

인문과학 > 문학

일본문학 전기

근세문학의 꽃은 겐로쿠시대의 문학이다. 시에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나와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분야를 개척하고. 국학(國學)에는 게이추[契沖]가 나와 자유스러운 연구방향을 타개하였다. 일찍이 근세적 성격을 나타낸 것은 시(詩:하이카이)였는데, 마쓰나가 데이토쿠[松永貞德]와 니시야마 소인[西山宗因] 등 두 유파(流派)의 시풍이 현실의 여러 모습을 소재로 통속성을 확충한 데 이어,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 서민이야기에 의해 근세 소설계의 제일인자가 되었다. 조루리[淨瑠璃]는 중세 말기로부터 구전되어 온 것으로 면목을 일신한 것은 지카마쓰 몬자에몬에 의해서이다. 그는 처음에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인문과학 > 문학

공공영역 의미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변화들에 비추어 볼 때, 공공영역의 개념은 어떻게, 그리고 대중 커뮤니케이션의 어떠한 방식으로 이 세계에 대한 시민의 정보에 참여하고 그들의 위치를 지우는데 참여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이끈다. 사실, 하버마스의 공공영역은 민주주의 이론과 함께 한다. 지배자에 대하여 피지배자의 정치적 의지를 발전시키고 실행하는 공간은 민주주의의 개념의 역사적 진화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서구에서 대중 민주주의의 발전은 공공영역의 지배적인 제도 사이에서 대중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진보와 역사적으로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사회적 변동과 미디어의 발전에 마주하여 전통적 토론의 장소의 정치적 중요성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공공영역의 개념은 중심적인 것이 되고 동시에 규범적인 가치화가 되고 있다. 정치적 과정에 민중의 적극적 참여는 이상적인 사회의 개념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따라서 공공영역의 기능은 신문, 저널리즘을 매체로 하는 지식인 세계와 정치적 공공영역에 맞추어져 있으며 한 사회가 도달한 민주주의의 정도를 나타내는 즉각적인 척도가 되면서 여론과정, 혹은 정보 미디어 그 자체와 동의어로 여겨진다. 이러한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패러다임은 의사소통적 이성과 합리성을 통해 합의와 동의에 도달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공동 이익에 공헌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공영역은 역사의 진보와 함께 새로운 잠재력을 내포하면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그 환경과 존재 조건을 변화시켜가고 있다.

인문과학 > 문학

지역불균형 심화

인건비의 상승 등으로 인해 대다수 취약 동종 업은 해외로의 이전을 단행하게 되었다. 이런 공동화 현상이 일어남에 따라 새로운 산업을 발굴 하고 창출해 내야했는데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에 반해 산업집적력 산업의 집적력이 높을수록 생산성을 높이고 그로인해 요소의 이동은 실질구매력을 상승시키고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소비 및 투자의 증가에 따라 다시 생산성을 높이고 이는 생산요소의 수익성을 보장함으로써 다시 요소의 이동을 유발하는 순환적 관계를 가진다. 이 높은 서울, 경기, 울산 등으로의 요소이동이 끊임없이 일어남에 따라 지역적 불균형을 심화 되었다. 외환위기 발발 후 지역에 근거를 둔 대다수의 기업들이 도산과 함께 소비심리의 위축이 일어남에 따른 자산 디플레이션도 감행 되었다. 이런 형태는 일본의 장기침체를 번복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는 불안감이 팽배해져갔고, 정부는 이를 막기 위해 부동산 시장에서의 임대차 사업의 규제를 완화하고, 저금리에 기저를 둠으로써 기업이 활동을 하기 용이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그러나 좀처럼 소비심리의 위축은 풀리지 않고 저금리에 의한 유동성 증대는 저축이나 투자의 형태로 이전되기 보다는 자산 가격으로의 이동을 유발했고, 지대의 상승은 기업이 활동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 냈던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박추환, study note:chapter ‘기업입지이론’을 참조하라. (최적입지의 변화의 결정요인)

인문과학 > 문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