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아동의 통증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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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의 통증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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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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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통증사정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아동의 통증사정

1. 행동 측정
2. 생리적 측정
3. 자가보고 측정
4. 다차원적 측정

Ⅱ. 특정 인구에서의 통증사정

1. 신생아의 통증
2. 의사소통과 인지장애 아동
3. 통증사정에서 문화적 쟁점
4. 만성질병과 복합적 통증 아동

Ⅲ. 아동의 통증관리

1. 비약물적 관리
2. 보완적인 통증약물
3. 약물관리
4. 아프고 침습적인 처치
5. 수술 후 통증
6. 아동의 재발하는 두통
7. 아동의 재발하는 복통
8. 아동의 암 통증
9. 말기간호의 통증과 진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간호학] 아동의 통증사정
Ⅰ. 아동의 통증사정
1. 행동측정
고통행동인 발성, 얼굴표현 그리고 몸 움직임 등은 통증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행동사정은 통증에 대하여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영아와 아직 말을 못하는 유아나 정신이 흐리거나 혼란스러워 의미 있는 대화가 제한된 아동의 통증측정에 유용하다. 행동사정은 주관적 자가보고와 함께 적용할 때 전체적인 통증표현을 더욱 완전하게 묘사할 것이다.

1) FLACC 통증사정도구 : 얼굴표정, 다리 움직임, 활동, 울음 그리고 진정됨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를 포함한 간격척도. 0(통증 없는 행동)~ 10(가장 극심한 통증행동)의 점수범위로 통증행동을 측정한다. 타당성은 진통제 투여 후 FLACC 점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2) CHEOPS(동부 온타리오 아동병원 통증척도) : 아동에게 통증이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행동이 가장 자주 관찰되는 행동인지 의문을 갖은 회복실의 숙련된 간호사와 협조하여 개발한 것. 울음, 얼굴표정, 언어, 몸통, 접촉, 다리의 여성 가지 행동범주가 확인됨. 0~3점으로 나뉨. 종합점수 범위는 4~13점이다.

<중 략>

6. 아동의 재발하는 두통
1) 원인 : 긴장, 치열 교정기, 불균형, 눈 근육 허약, 굴절 착오, 사고의 후유증, 부비동염, 염증, 증가하는 두개 내의 압력, 약, 무호흡, 고혈압 등
2) 치료법 : 두통의 전례와 결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두통일지는 아동에서 발병이 일어나기 전의 행동, 24시간이 되기 전에 다시 두통이 온다는 걱정 또는 염려, 괴로움과 통증의 기간, 통증 투약 치료, 두통 에피소드 중에 활동 패턴의 발병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
3) 바이오피드백 : 안정치료의 기술적인 기초 형태이고 접근방법이 유용하며, 근육이완, 깊은 숨쉬기, 인식 같은 안정기술의 배움을 강화할 수 있다. 인식활동 스트레스 접근 기술을 사용할 때, 부모는 두통 때문에 증가하는 위험과 관련된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확인한다, 그리고 나서 아동은 긍정적인 생각 활동에 대해 교육 받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적응활동을 배우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Carolyn Jarvis 저. 고자경 외 역(2009). 건강사정. 정담미디어
김영혜 외(2011).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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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 통증 관리 및 중재
  • 아동 통증 관리 및 중재 서론 국제통증학회에서는 통증을 “실질적인 또는 잠재적인 조직 손상이나 이러한 손상에 관련하여 표현되는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불쾌 경험”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초기의 연구자들은 신생아와 유아, 아동들은 신경학적으로 미성숙하기 때문에 통증 자극을 경험할 수 없다고 가정했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적절한 통증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신생아도 통증에 대해 생화학적이며, 행동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의 관점에서 통증을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고 통증 관리에 필요한 올바른 사정과, 그 결과에 따른 통증관리와 중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이 또한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었다. 본론 1. 통증의 정의 통증은 단순한 경험의 질을 타내는 것은 아니며, 통증이란 여러 원인에 의한 다양하고 독특한 결과를 의미한다. 그리고 많은 감각적 정서적 차원에 따라 다양한 질로 나타나게 된다. 즉 통증은 경험하는 사람이 말하는 바로 그 모든 것이며, 그 사람이 통증이 있다고 말하는 모든 순간에 존재 하는 것이다. 이런 정의는 특별히 신체적인 원인이 없더라도 아동이 통증을 표현하면 그것이 존재함을 의미로 하는 것으로 통증의 주관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으나, 이러한 정의는 통증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영아나 유아의 상황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2. 통증 이론 통증이 전달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통증의 진단 및 관리에 중요하다. (1) 관문 통제 이론 여러 가지 통증 이론이 존재하지만 통증의 인지와 전달 , 통증완화에 사용되는 중재 전략의 효과기전에 관해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은 관문 통제 이론이다. 이 관문 통제 이론의 중심내용은 통증을 유발하는 충격과 충격을 통증으로 지각하는 것에 대한 구별이다. 통증수용을 수용한다는 것은 유해한 자극을 발견하고 자극 부위에서부터 뇌까지 자극의 존재와 질에 대한 정보를 유입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손상을 받게 되면 통증 수용체가 활동하여 통증 수용체가 받은 충격은 신경섬유를 따라 조직손상이 일어난 부위로부터 척수의 후각에 전달되어 T-세포와 신경엽전을 이룬다. 이것은 그 충격을 뇌의 행동체계로 전달한다. 동시에 통증 충격이 척수 후각에 도달하면 통증을 지각하고 반응하는 뇌 부위로 투사되기 전에 조절된다. 그러나 충격이 다른 요인들과 조화를 이루어 조절될 때 초기의 충격은 증가 되거나 감소될 수 있다. 즉 통증 충격의 흥분과 억제는 생리적 심리적 기전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된다. 생리적 조절은 충격을 전달하는 섬유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작은 직경의 섬유들은 T-세포에 대해 흥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반면 큰 직경의 섬유들은 통증 충격을 억제 시키고 심리적 과정 역시 개인의 통증에 영향을 미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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