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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자신의 의사소통유형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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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자신의 의사소통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주고받기
2) 이어가기
3) 입장바꾸기
4) 유머와 유행어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1) 일반화
2) 추상적 사고
3) 직관적 사고와 그에 따르는 위험
4) 사고의 경직성

3. 나의 의사소통유형

Ⅲ. 결론

참고문헌

# 첨부자료 - 나의 의사소통유형

본문내용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자신의 의사소통유형에 대해 서술
Ⅰ. 서론

자신이 지각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 가능한 것으로 전환시키려면 어떤 상징적인 무엇을 사용해야 한다. 의사소통 당사자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장소, 시간, 대상 등 수 많은 의사소통적 환경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말을 하고 글을 쓴다. 말에는 억양이 있으며 단어나 구절에는 악센트가 있다. 속삭이거나 고함을 칠 때에 보듯이 목소리에는 강도가 있고 미소 짓거나 찡그릴 수도 있으며 혹은 수많은 감정들로 얼굴 근육이 달라진다. 몸자세를 취하고 제스처를 사용한다. 이 모든 의사소통 행위들은 한꺼번에 일어나며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자신의 의사소통유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주고받기
말을 주고 받을 때에도 일정한 원리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화자와 청자 사이의 공정성이다. 공정성이란 화자와 청자가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손해 보는 일이 없음을 의미한다




≪ … 중 략 … ≫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1) 일반화
일반화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여기는 범위에 대한 설정이 다르다. 두세가지의 사례가 일반화를 증명할 것인가, 아니면 수 천 가지의 사례 없이는 일반화를 증명할 수 없는가,
그것도 아니면 확률적인 일반화를 믿을 것인가. 너무 적은 사례만으로 일반화를 하는 사람들은 거짓 진실에 다가갈 가능성이 높은 반면, 너무 많은 사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진실에 가까운 것조차 찾지 못한다(밝혔듯, 고등적 사고에는 일반화가 필수적이다). 보통 사람들은 이 양 극단 사이에 있지만, 어느 쪽에 가까운 경향을 갖고 있다. 서로 다른 일반화를 하는 두 사람 사이에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다.
2) 추상적 사고
구체적 사고를 위주로 할 것인가 추상적 사고를 위주로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은 사람마다 다르고, 이에 따라서 의사소통의 진행 방향이 갈린다. 추상적인 사람 간의 대화라면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종철.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함축적 표현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구현정. 대화의 기법 -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2001.
김병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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