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파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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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파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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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파식적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파식적 원문

2. 원문 해설

3. 동해구 유적


4. 학자들의 만파식적 해석 경향

5. 만파식적의 역
사적 배경

6. 만파식적 소재의 상징성

7. 문학적 가치

8. 현대 우리에게 주는 만파식적의 교훈

본문내용

만파식적
1. 만파식적(만파식적) 원문
제삼십일대(제31대) 신문대왕(신문대왕)의 휘(휘)는 정명(정명)이요 김씨(김씨)니 개요원년신사(개요원년신사) 칠월칠일(7월7일)에 즉위(즉위)하였다. 성고(부)문무대왕〔성고(부)문무대왕〕을 위하여 동해변(동해변)에 감은사(감은사)를 세웠다【사중기(사중기)에 문무왕(문무왕)이 왜병(왜병)을 진압하려 하여 이절을 짓다가 마치지 못하고 돌아가 해룡(해룡)이 되고, 그 아들 신문(신문)이즉위(즉위)하여 개요이년(개요2년)에 필역(필역)하였는데, 금당계하(금당계하)를 파헤쳐 동향(동향)한 한구멍을 내었으니 그것은 용(용)이 들어와 서리게 하기위한 것이다. 생각컨대 유조(유조)로 장골(장골)케한 곳을 대왕암(대왕암)이라하고 절은 감은사(감은사)라 하였으며, 그 후에 용(용)의 현형(현형)을 본곳은이견대(이견대)라 하였다】. 명년임오(명년임오) 오월초일일(5월초1일)【일본(1본)에는 천원원년(천원원년)이라하나 잘못이다】에 해관파진?(해관파진찬) 박숙청(박숙청)이 아뢰되 동해중(동해중)에 소산(소산)이 떠서 감은사(감은사)로 향(향)하여 오는데 물결을 따라 왕래(왕래)한다 하였다. 왕(왕)이 이상히 여겨 일관(일관) 김춘질(김춘질)【혹은 춘일(춘일)이라고 쓴다】을 시켜 점(점)을 치니 가로되 성고(성고)가 지금 해룡(해룡)이 되시어 삼한(삼한)을 진호(진호)하시고 또 금공(김공) 유신(유신)은 삼십삼천(삼십삼천)의 일자(1자)로 지금 하강(하강)하여 대신(대신)이 되었다. 두 성인(성인)이 덕(덕)을 같이하여 (이성:2성이) 수성(수성)의 보배를 내주시려 하니, 만일 폐하(폐하)가 해변(해변)에 가시면 반드시 무가(무가)의 대보(대보)를 얻으시리라 하였다.
왕(왕)이 기뻐하여 그달 칠일(7일)에 이견대(이견대)에 행행(행행)하여 부산(부산)을 바라보고 사람을 보내어 살펴보니 산세(산세)가 귀두(귀두)와 같고 위에는 한줄기 대나무가 있는데, 낮에는 둘이 되고 밤에는 합하여 하나가 되었다【혹은 말하되 산(산)도 대와 같이 주야(주야)로 개합(개합)한다 하였다】. 사자(사자)가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왕(왕)이 감은사(감은사)에서 숙박(숙박)하였는데, 이튿날 오시(오시)에 대가 합하여 하나가 되매 천지(천지)가 진동(진동)하고 풍우(풍우)가 일어 칠일(7일)이나 어둡더니 그달 십육일(16일)에이르러서야 비로소 바람이 자고 물결이 평온(평온)하여 졌다. 왕(왕)이 배를 타고 그 산(산)에 들어가니, 용(용)이 검은 옥대(옥대)를 받들고 와서 바치는지라(왕:왕이) 영접(영접)하여 같이 앉고 물어 가로되 이 산(산)과 대가 혹 나누어지기도 하고 혹 합(합)해지기도 하는 것이 무슨 까닭이냐. 용(용)이 말하되 비유컨대 한손으로 치면 소리가 없고 두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으니 대【죽(죽)】란 물건은 합(합)한 후에야 소리가 나는 법이다. 성왕(성왕)이 소리로써 천하(천하)를 다스릴 서징(서징)이니 이 대를 취(취)하여 저【적(적)】를 만들어 불면 천하(천하)가 화평(화평)할 것이다. 지금 왕(왕)의 선고(선고)【부(부)】가 해중대룡(해중대룡)이 되고 유신(유신)이 다시 천신(천신)이 되어이성(2성)이 동심(동심)하여 이 무가(무가)의 대보(대보)를 내어 나로 하여금 갖다 바치게 한 것이라 하였다. 왕(왕)이 놀라고 기뻐하여 오색금채(오색금채)와 금옥(금옥)을 주고 사자(사자)를 시켜 대를 베어 가지고 바다에서 나오매, 산(산)과 용(룡)이 갑자기 보이지 아니하였다. 왕(왕)이 감은사(감은사)에서 자고 십칠일(17일)에 기림사(기림사) 서(서)쪽 시냇가에 와서 수레를 멈추고 점심을 먹었다. 태자(태자) 이공(이공)【즉 효소대왕(효소대왕)】이 대궐을 유수(유수)하고 있다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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