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에 대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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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에 대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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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해 고찰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
  (2)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1) 인지도식
   2) 평형화
   3) 동화와 조절
  (3)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 출생∼2세
   2) 전조작기 : 2∼7세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제1단계 : 도덕적 사실주의 (2∼7세)
   2) 제2단계 : 도덕적 동등성(7∼11세)
   3) 제3단계 : 도덕적 자율성(11∼15세)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의 생애
  (2) 언어 및 사고의 발달
   1) 언어발달단계
   2) 사고발달단계
  (3) 근접발달영역
   1) 1단계(타인조절)
   2) 2단계(자기조절)
   3) 3단계(자동화)
   4) 4단계(탈자동화)
  (4) 비계설정
   1) 비계설정의 목표
   2) 비계설정의 구성요소
  (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Ⅳ. 결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에 대해 고찰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또한 사고능력의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사고능력이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사고 능력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고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다.
 사고능력의 본질에 대한 과학적 이해는 지난 30년간 이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해 온 인지과학자들의 노력으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누구보다도 많은 업적을 남긴 사람은 피아제(Jean Piaget, 896∼1980)라고 할 수 있다.
 피아제가 평생 동안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몰두했던 분야는 인간의 사고능력의 구성과 발달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이 분야에 관해 최초로 종합적 이론을 제시한 학자이다. 이 분야에서의 공헌은 영문학의 셰익스피어, 물리학의 아인슈타인에 비길 만큼 뛰어난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

 장 클로드 피아제는 뉴체텔 대학 중세문학 교수 아더 피아제(Arthur Piget)와 레베카 잭슨(Rebecca Jackson)의 첫째 아들이다. 그는 스위스 뉴체텔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초기 교육은 어린아이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연령 단계별 교구를 처음으로 개발한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시스템에 기초하고 있었다. 뉴체텔 라틴에서의 학생 시절에 연체동물의 자연발달사에 대한 관심을 키웠으며, 1907년에는 뉴체텔 자연사 박물관장인 폴 고데트(Paul Godet)와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1912년 초 장이 겨우 15살에 불과 하다는 사실을 모른 채, 제네바(Geneva) 자연사 박물관장인 모리스 베도트(Maurice Bedot)가 그에게 연체동물학 조교 자리를 제안했을 정도로 장의 평판은 대단했다.
장은 그의 제안을 거절해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는
뉴체텔 대학에서 자연과학 공부를 계속해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 학기를 취리히 대학에서 보냈는데, 그곳에서 장은 융 및 유명한 스위스 정신과 의사 오이겐 블로일러(Eugen Bleuler)의 수업을 들으면서 정신의학과 정신분석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는 비네와 테오도르 시몽이 설립한 남학교에서 1년간 연구하기 위해 스위스를 떠나 프랑스로 갔다. 피아제는 그곳에서 공부하면서 아동의 사고 및 추론에 관한 첫 번째 실험 연구를 수행했는데, 시몽이 새로 개발한 정신능력검사의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그 연구를 구성했다. 1921년 스위스 심리학자 에두아르 클라파레드는 피아제를 제네바에 있는 루소 연구소 책임자로 임명했다. 그는 2년 후
발렌타인 쉐테나이와 결혼해서 재클린, 루치아나, 로랑등 세 명의 자녀를 두었다. 자기 아이들의 지적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그는 Grange-aux-Belles에서의 초기
경험에 기초해서 준-임상적 방법을 이용했다. 그는 아동이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그 아이에게 주의 깊게 질문을 했다. 그의 주요 경험 연구들 다수는 관찰에 근거했다. 또한 그의 인지발달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아이디어와 주장은 미국 발달 심리학자 볼드윈(J.M.Baldwin)이 명명한 ‘발생학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설립에도 결정적이었다. 피아제의 명성과 영향력은 아동 심리학에 대한 그의 연구에 직접적으로 근거하지만, 그는 자신의 주요 업적을 지식의 발생 또는 발달에 관한 지식이론이라고 생각했다. 1955년 그는 발생학적 인식론
국제 연구센터를 설립했으며 죽을 때까지 센터 장으로 있었다.
(2)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1) 인지도식
피아제의 지능의 기본구조, 즉 지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인지도식(scheme)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인지도식은 지능이라는 건물을 짓는
벽돌인 셈이다. 인지도식은 우리가 경험하는 것을 표상하고 조직하고 이해하기
위해 만드는 사고 또는 행동의 패턴이라고 정의된다. 이것은 우리가

참고문헌

․장휘숙(2000) . 인간발달 . 博英社
․Noel Sheehy(2009) . 옮긴이:정태연, 조은영. 50인의 심리학 거장들 (주)학지사
․한순미(2004) .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 교육과학사
․나동진(2008) . 교육심리학 . 학지사
․문은식, 박선환, 정미경 공저(2007) . 교육심리학 . 공동체
․이선원, 김신덕 외 공저(2007) . 영유아보육과정 . (주) 교문사
․이순형 외 공저(2005) .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학지사
․http://blog.daum.net/jsgroupb/3147
․http://cafe.daum.net/yooncognition/DIUm/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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