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자료번호 p459656
수정일 2014.06.09 등록일 2007.08.05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추천자료] 교육연구방법론 발표자료로 깔끔하게 요약
표지에서 차례, 각주, 글자크기 등 손볼곳 없게요약. A**자료입니다.
<착한자료> 월드비젼 해외아동 결연에 사용됨.

목차

1. 사례연구의 정의 와 특성
1) 정의
2) 특성

2. 사례연구의 유형
1) 내재적 사례연구
2) 도구적 사례연구
3) 집합적 사례연구 (중다사례연구)
4) 탐색적 사례연구
5) 설명적 사례연구
6) 기술적 사례연구

3. 사례연구의 절차
1) 연구문제의 확인
2) 명제의 진술
3) 사례의 선택
4) 자료수집 준비
5) 자료의 수집
6) 자료의 분석
7) 보고서 준비

4.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1) 사례연구의 장점
2) 사례연구의 단점
3) 유의점

본문내용

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사례연구는
양적연구 전통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질적 연구양식의 하나다. 사례연구는 좁게는 특정한 대상이나 현상을 기술하고 탐색하기 위해, 넓게는 기존이론에 대해 도전하고 새 이론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례연구는 대부분 일상경험과 직접적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현재 실생활에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1. 사례연구의 정의 와 특성
1) 정의
Yen은 사례연구란 ‘현상과 맥락간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다면적 증거 원천들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현상을 실생활 맥락 내에서 연구하는 경험적 탐구’라고 정의하였다. 이와같이 사례연구는 맥락을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의 초점은 실생활에 두며, 표준화된 측정도구가 아닌 다면적 자료를 축적함으로 연구한다. 결과적으로 사례연구는 사상이나 조건 및 그들 간의 관계성에 대한 세밀한 맥락적 분석을 한다.
사례연구의 목적은
①현상에 대한 자세한 기술
②현상에 대한 가능한 모든 설명
③현상에 대한 평가
2) 특성
사례연구는 개별적, 기술적, 발견적, 귀납적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①사례연구는 개별적인 특수한 상황이나 사건, 현상의 과정, 역할 등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②대상 현상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통한 심층적인 기술(thick description)을 업적으로 삼는다.
③ 현상에 대해 독자가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한다. 때문에 사례연구는 독자의 상황파악을 돕기 위해 내부자적(이해,느낌) 및 외부자적(객관적 조사) 관점에서 병행 진술한다.
④ 미리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자료 검토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거나 일반화 한다.
2. 사례연구의 유형
가장 단순한 분류로 연구대상이 한 사례, 한 개체인 경우 ‘단일사례연구’, 복수일 때 ‘중다사례연구’로 구분한다.
학문적 지향에 따라 구분하면 문화기술 사례연구, 역사적 사례연구, 심리적 사례연구, 사회적 사례연구, 교육적 사례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길병휘 등,2001)
stake(1995)는 내재적, 도구적, 집합적 사례연구로, Yen(1993)은 탐색적, 설명적, 기술적 사례연구로 분류했다.
1) 내재적 사례연구
연구자가 특정 사례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연구
2) 도구적 사례연구
다른 어떤 무엇에 대해 이해하는 도구로서의 연구 또는 어떤 쟁점에 해한 통찰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
3) 집합적 사례연구 (중다사례연구)
다수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해당 상황, 집단, 사상 등에 대한 보다 강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
4) 탐색적 사례연구
어떤 현상에 대해 ‘무엇(what)’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가설이나 명제를 찾는 연구로 사회연구의 전조구실을 한다.


참고문헌

교육연구 방법론. 김석우 최태진,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연구 현장연구][교육연구 조사연구][교육연구 기술적연구][교육연구 사례연구][교육연구 실험연구]교육연구 현장연구, 교육연구 조사연구, 교육연구 기술적연구, 교육연구 사례연구, 교육연구 실험연구 분석
  • [교육연구 현장연구][교육연구 조사연구][교육연구 기술적연구][교육연구 사례연구][교육연구 실험연구]교육연구 현장연구, 교육연구 조사연구, 교육연구 기술적연구, 교육연구 사례연구, 교육연구 실험연구 분석 Ⅰ. 개요 교육연구의 한 방법으로서 역사적 연구(historical research)는 교육과 관련된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검증하고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역사를 전개하는 연구이다. 교육현장에서의 역사적 연구는 교육의 발생과 사상, 제도 등에 관한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룬다. 그것은 과거의 삶의 현상으로서의 교육 현상을 역사적으로 구명
  • [행정사례연구]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최근 5년간 발생하였거나 현재 진행 중인 지역갈등 1개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개요, 사례일지, 갈등당사자집단과 쟁점사항을 정리
  • [행정사례연구]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최근 5년간 발생하였거나 현재 진행 중인 지역갈등 1개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개요, 사례일지, 갈등당사자집단과 쟁점사항을 정리 Ⅰ. 서 론 지역갈등은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정책형성이나 집행과정의 다양한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지방자치제의 일천에 의하여 분쟁발생의 소지는 더욱 높다고 생각된다. 아직 중앙과 지방정부의 기능배분도 명확하지 않고 지방정부의 자율성도 완전히 확보되지 않아 자치단체 사이의 의견조정도 곤란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역갈등과 분쟁현상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며 갈등주체도 중앙정부와 지방
  • 유아관찰중심연구와 사례연구00 - 사례 연구방법, 사례연구 중요성 및 종류
  • 유아관찰중심연구와 사례연구00 - 사례 연구방법, 사례연구 중요성 및 종류 Ⅰ. 서 론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관찰연구는 인간의 감각 기관을 매개로 하여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얻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 방법이다. 관찰연구는 연구대상자에게
  • 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 사례연구 -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 유형, 절차, 장단점과 유의점 사례연구는 양적연구 전통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질적 연구양식의 하나다. 사례연구는 좁게는 특정한 대상이나 현상을 기술하고 탐색하기 위해, 넓게는 기존이론에 대해 도전하고 새 이론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례연구는 대부분 일상경험과 직접적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현재 실생활에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1. 사례연구의 정의 와 특성 1) 정의 Yen은 사례연구란 ‘현상과 맥락간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다면적 증거 원천들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현상을 실생활 맥락 내에서 연구하는 경험적 탐구’라고 정의하였다. 이와같이 사례연구는 맥락을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의 초점은 실생활에 두며, 표준화된 측정도구가 아닌 다면적 자료를 축적함으로 연구한다. 결과적으로 사례연구는 사상이나 조건 및 그들 간의 관계성에 대한 세밀한 맥락적 분석을 한다. 사례연구의 목적은 ①현상에 대한 자세한 기술 ②현상에 대한 가능한 모든 설명 ③현상에 대한 평가 2) 특성 사례연구는 개별적, 기술적, 발견적, 귀납적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①사례연구는 개별적인 특수한 상황이나 사건, 현상의 과정, 역할 등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②대상 현상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통한 심층적인 기술(thick description)을 업적으로 삼는다. ③ 현상에 대해 독자가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한다. 때문에 사례연구는 독자의 상황파악을 돕기 위해 내부자적(이해,느낌) 및 외부자적(객관적 조사) 관점에서 병행 진술한다. ④ 미리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자료 검토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거나 일반화 한다. 2. 사례연구의 유형 가장 단순한 분류로 연구대상이 한 사례, 한 개체인 경우 ‘단일사례연구’, 복수일 때 ‘중다사례연구’로 구분한다. 학문적 지향에 따라 구분하면 문화기술 사례연구, 역사적 사례연구, 심리적 사례연구, 사회적 사례연구, 교육적 사례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길병휘 등,2001) stake(1995)는 내재적, 도구적, 집합적 사례연구로, Yen(1993)은 탐색적, 설명적, 기술적 사례연구로 분류했다. 1) 내재적 사례연구 연구자가 특정 사례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연구 2) 도구적 사례연구 다른 어떤 무엇에 대해 이해하는 도구로서의 연구 또는 어떤 쟁점에 해한 통찰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 3) 집합적 사례연구 (중다사례연구) 다수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해당 상황, 집단, 사상 등에 대한 보다 강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 4) 탐색적 사례연구 어떤 현상에 대해 ‘무엇(what)’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가설이나 명제를 찾는 연구로 사회연구의 전조구실을 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보건행정]조직이론에 대하여-고전적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현대조직이론
  • [보건행정]조직이론에 대하여-고전적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현대조직이론 조직이론에 대하여 ... 고전적 조직이론 계서제를 바탕으로 하는 M. Weber의 관료제이론과 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관리의 여러 원 리(principles)를 추구한 Fayol, Gulick, Urwick, Mooney 등의 행정관리론(administrative management theory)을 일반적으로 고전적 조직이론으로 분류한다.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Taylor. 1911. 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이 미시적 관점에서 공장운영의 최적관리를 위한 여러 원리를 추구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1920-30년대의 조직이론들은 보다 고차적인 조직수준에 적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행정 및 조직원리들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March와 Simon은 이를 행정관리론(administrative management theory)이라 하 였으며(James G. March and Herbert A. Simon. 1958. Organizations), Etzioni는 이를 고전적 조직이론(classical organization theory)이라 명명하였다(Amitai Etzioni. 1964. Modern Organizations).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