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산업의 발전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레저산업의 발전

자료번호 p491930
수정일 2012.09.22 등록일 2008.01.08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i******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레저산업의 발전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레저의 의미
2. 레저산업의 정의
3. 레저산업의 분류

Ⅱ 본 론
1. 우리나라 레저산업 환경
2. 우리나라 국민의 레저형태
3. 우리나라 레저산업 시장의 현황
4. 레저산업의 종류별 현황

Ⅲ 결 론
1. 레저산업의 미래
2. 레저산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레저산업의 발전
본 조사는 레저산업이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레저산업의 발전방향을 예상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조사 이유는 다음과 같다. 주5일제 시행정책의 결과로 인하여 주말 여과시간을 국민들은 유익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고심되어 지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경제성장을 목표를 두고 살아온 우리국민들은 레저에 관하여 사치로만 생각 되어 왔다. 지금 현 21세기의 모든 국민들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레저산업의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또한 이런 레저산업은 자국내의 범위가 아닌 범세계적인 관광산업의 강국으로 만들어 내야하는 우리 대한민국의 과제 인것이다.
1. 레저의 의미
레저의 의미는 일이나 공부같은 것을 하지않는 시간 곳 사람의 의식주를 위하여 하는 행위가 아닌 시간을 이용하여 쉬거나, 노는 일을 의미한다. 또는 이 쉬거나, 노는 일을 여과, 여과활동이라고 불러진다. 이런 레저를 우리 국민들은 즐겁고, 재미있게 즐길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경제성장을 목표로 살아온 우리 1980년,1990년 에는 레저를 잊고 살아온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레저라고 생각 되어 진것이 집에서의 휴직정도 였다. 또한 우리가 레저에 관심을 가진것이 10여년 정도 밖에 되지않기 때문에 레저의 문화나 여과활동의 쓰임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1980년대의 후반 경제의 가속화로 인하여 가족들과 함께 평일에 외식을 한다거나 주말에는 볼링,등산,온천 등 레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것이 이 시점이다. 1990년 우리경제의 발전과 과학의 발달로인하여 특히나 가전제품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가 집안일의 줄어 들며 우리에게 더욱 여과시간을 많이 같게 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 사회의 특징인 핵가족화로 인하여 대가족 안에서의 여행, 외식등의 어려움을 벗어나 가족단위의 여행과 여과를 즐기기 더욱 용이해졌다. 이런 가족단위의 여과나 여행은 우리 국민들에게 더욱더 레저의 관심을 갖게 하는 기회였다. 이런 레저산업의 초점을 맞추게 하는 여러 계기와, 발판 중에 가장 큰 이유는 주5일제근무의 실행일것이다. 2004년 7월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근래에는 학교,기업,공공기관 등 주5일제가 점점더 단단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주5일제 근무로 인하여 우리의 주말 여과시간을 즐겁고,재미있게 보내기 위하여 우리 국민들은 고심되어 지고 있다. 이런 고심을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바로 레저산업의 발달일것이다.


참고문헌

서천범, 레저백서 2007,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7.
김홍백, 레저스포츠산업론, 형설출판사, 2003.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 http://www.kgba.co.kr/
한국은행, 『국민계정』(각년호) 및 통계청,『도시가계연보』(각년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레저산업의 발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레저산업의 분류와 성장 배경
  • 레저산업의 분류와 성장 배경 1. 레저 산업의 개념 정리 레저 산업(leisure industry)이란 레저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유형,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제조·판매하며, 나아가서는 소비의 촉진을 위한 제 유형의 산업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영화·연극·프로야구 등의 '보는 레저' 및 골프·스키·테니스·수영 등 운동을 주로 하는 '행동 레저' 외에 악기·카메라 등의 '취미 레저'와 여행업·여관업·요식업 등을 포함한다. 원래 여가 활동을 레크리에이션이라고 할 경우 여기에 제공 또는 사용되는 온갖 기구·용품·소비품 등을 공급하는 산업을 레저 산업이
  • 레저(leisure)와 레저산업(leisure industry)
  • 레저(leisure)와 레저산업(leisure industry) 1.레저의 정의 레저(leisure)란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집을 떠나 행해지는 자발적인 여가활동’으로 정의된다. 레저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시간에 발생하고 둘째, 집을 떠나 일어나며 셋째,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니어야 하며 넷째, 자발적으로 결정된 행동이고 다섯째, 육체적 · 정신적인 면에서 재충전시켜 주는 것이며 여섯째,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활동이다. 레저의 개념을 여가의 개념과 비교하면, 여가는 레저가 발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선진사회일수록 여가의 많은 부분이 레저에 할당되고 있다. 레저는 일의 영역밖에 있는 여가시간 내에 발생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 즉 레저란 선진국에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으로 정의되는 활동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가는 레저의 상위개념이고 레저의 필요조건으로 간주되고 있다. 레저는 인간생활의 영역을 일의 영역과 여가의 영역으로 구분할 때, 여가의 영역에 속한다. 따라서 레저는 순수관광과 가정밖 여가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다. 레저는 개인적으로는 심신의 단련과 회복, 가족의 화합 촉진, 사회성 함양, 사교기회의 제공,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 고취 등에 기여하고 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레저란 무엇인가-레저산업론
  • 레저란 무엇인가-레저산업론 산업이 발전할수록 생활 수준이 향상될수록 우리의 삶에는 여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왜냐하면 여가는 일을 함으로 해서 생기는 스트레스, 불만, 육체적인 고통까지도 없애고 다시 일에 복귀함에 있어 더욱 능률을 올릴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여가는 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생존에 필요한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을 제외한 시간” 이나 “심적으로 자유를 느끼는 상태”등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좀더 상위개념으로서의 여가를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여가는 “자유시간을 자유스럽게 쓰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여가라는 한자어는 남
  • 우리나라 레저산업의 개선방향
  • 우리나라 레저산업의 개선방향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저산업의 개념 레저산업(Leisure industry)이란 레저활동과 관련하여 기업들이 이윤추구를 위하여 영리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레저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제조․판매하며, 나아가서는 소비의 촉진을 위한 제 유형의 산업’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서천범,『레저백서 2004』,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4, p12 레저산업은 레저를 수용 또는 촉진하는 서비스의 제공과 알선을 목적으로 하는 협의의 레저산업과 관광․농업과 같은 1차 산
  • 레저산업의 발전
  • 레저산업의 발전 본 조사는 레저산업이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레저산업의 발전방향을 예상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조사 이유는 다음과 같다. 주5일제 시행정책의 결과로 인하여 주말 여과시간을 국민들은 유익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고심되어 지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경제성장을 목표를 두고 살아온 우리국민들은 레저에 관하여 사치로만 생각 되어 왔다. 지금 현 21세기의 모든 국민들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레저산업의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또한 이런 레저산업은 자국내의 범위가 아닌 범세계적인 관광산업의 강국으로 만들어 내야하는 우리 대한민국의 과제 인것이다. 1. 레저의 의미 레저의 의미는 일이나 공부같은 것을 하지않는 시간 곳 사람의 의식주를 위하여 하는 행위가 아닌 시간을 이용하여 쉬거나, 노는 일을 의미한다. 또는 이 쉬거나, 노는 일을 여과, 여과활동이라고 불러진다. 이런 레저를 우리 국민들은 즐겁고, 재미있게 즐길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경제성장을 목표로 살아온 우리 1980년,1990년 에는 레저를 잊고 살아온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레저라고 생각 되어 진것이 집에서의 휴직정도 였다. 또한 우리가 레저에 관심을 가진것이 10여년 정도 밖에 되지않기 때문에 레저의 문화나 여과활동의 쓰임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1980년대의 후반 경제의 가속화로 인하여 가족들과 함께 평일에 외식을 한다거나 주말에는 볼링,등산,온천 등 레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것이 이 시점이다. 1990년 우리경제의 발전과 과학의 발달로인하여 특히나 가전제품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가 집안일의 줄어 들며 우리에게 더욱 여과시간을 많이 같게 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 사회의 특징인 핵가족화로 인하여 대가족 안에서의 여행, 외식등의 어려움을 벗어나 가족단위의 여행과 여과를 즐기기 더욱 용이해졌다. 이런 가족단위의 여과나 여행은 우리 국민들에게 더욱더 레저의 관심을 갖게 하는 기회였다. 이런 레저산업의 초점을 맞추게 하는 여러 계기와, 발판 중에 가장 큰 이유는 주5일제근무의 실행일것이다. 2004년 7월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근래에는 학교,기업,공공기관 등 주5일제가 점점더 단단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주5일제 근무로 인하여 우리의 주말 여과시간을 즐겁고,재미있게 보내기 위하여 우리 국민들은 고심되어 지고 있다. 이런 고심을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바로 레저산업의 발달일것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