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목적, 형태, 중요성, 국내외 마케팅 현황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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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목적, 형태, 중요성, 국내외 마케팅 현황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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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 통과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 마케팅의 목적
3.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4.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

Ⅲ.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1.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해외 스포츠 마케팅 현황

Ⅳ. 국내외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
1. SK텔레콤의 新스포츠마케팅
2.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Ⅴ.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졸업논문]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목적, 형태, 중요성, 국내외 마케팅 현황과 사례
마케팅, 이제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널리 보급되어 있고 새로운 경영기법의 개발을 위해 개인, 조직, 기업, 관공서, 사회단체 등의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주복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마케팅은 market(시장)에서 유래된 말로서 -ing룰 블여 동사가 되어 판매한다는 의미인데, 마케틱의 대가인 코틀러(p.Koller)에 의하면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용하여 기업이 이익을 추구할 목적으로 고객에 투입할 기업의 자원, 정책 등 모든 활동을 분석,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이라고 정의 했다. 여러 학자들의 마케팅의 정의를 나열하기에는 본 연구의 시간적 한계와 연구의 심화를 위해 개념정의의 수준에서 정리하고자 한다. 즉 마케팅의 현대적 개념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의 생산, 교환,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현재는 사회와 소비자기호의 다양성과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러한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파생 또는 변화되어 새로운 마케팅이 대두되고 있다. 그 예로 문화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공연 마케팅, 시티 마케팅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부 마케팅 부문은 아직은 마케팅학계에서는 마케팅과 상품 또는 권역적인 결합의 경우로 단순한 신조어 수준이다.하지만 이계는 이러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의 재조명을 통해 마케팅분야의 확대와 세분화 더나가서 신규 마케팅 분야에 대해 체계화를 이루어 내는데 조력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러한 신종 마케팅 중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대표적인 것이 스포츠 마케팅이다. 시장논리 속에서 국내외의 기업들이 서로 각자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모든 마케팅 수단을 동원해서 소비자의 마음속으로 파고드는데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러한 예는 글로벌기업으로는 코카콜라나 맥도널드와 같은 이미 세계 정상급 브랜드군에 올라선 경우와 국내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등이 한국을 대표한다고 하는 글로벌 브랜드라 할 수 있겠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단순히 제품의 인지를 통한 판촉을 위한 인식에서 이재는 브랜드 자체를 하나의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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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희(2004),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대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 박진경(1999).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스포츠 관광 상품화 전략. 한국체 육학회지, 38(3), 776-783.
김문기․우철호․오영도(1998). 지방지치 시대에 따른 울산 지역사회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0호
김병식(1995). 스포츠 마케팅. 서울 : 도서출판 대한 미디어 .
김 종(1999).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스포츠관광 상품화 전략. 한국 체육학 회, 제38-3, p776
김종, 김종환(1997). 스포츠 마케팅 어떻게 할것인가 ? 서울 ; 보경문화사
김홍운, 김사영(2001). 관광자원론. 서울; 형설출판사.
동아일보(1997). 2005년 레저산업『황금시장』38조 규모 추정. 스포츠 산업분 야. 인터넷자료. 5월16일.
매일경제(1999). “스포츠도 고부가가치 산업 상품화 시급”. 스포츠 분야. 인터 넷자료. 8월29일
문화 관광부(2001). 국민체육 진흥정책. 한국체육대학 스포츠 최고 경영자과정 특강.
문화체육부(1996). 국민 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 문화 체육부.
박현종(1999), 국내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국민대 스포츠 산업대학원 특강
전호문, 김용만, 박세혁(2001). 스포츠 마케팅. 서울 ;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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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원, 위성식(1996). 스포츠 레저 사업론. 서울 ; 대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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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왕택(2001). 스포츠 산업학 개론. 서울 : 도서출판 태근.


<해외문헌>

Bernard J. Mullin 외 2, 1996; David K, Stotler, 1997, Parks & Zangler, 1990
Parkhouse, L.(1991). The Management of Sport-Its Foundation and Application. Mosby-Year Book, Inc. St Louis: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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