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굴레에서』과『젊은 예술가의 초상』에 나타난 사회화 기관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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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굴레에서』과『젊은 예술가의 초상』에 나타난 사회화 기관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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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화 기관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의미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격변기 속의 성장통
III 굴레’를 벗어나고자 하는 몸부림 그리고 사회화
IV 포스트 모더니즘적 교육과 그 가능성
V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의 굴레에서』과『젊은 예술가의 초상』에 나타난 사회화 기관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의미
Ⅰ 서 론
자본주의 사회는 혼돈의 시대이다. 정해진 건 없다. 어떤 가치를 갖고 살아야 하는지, 어떤 삶의 양식이 바람직한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자발적으로 신에 복종했던 중세시대의 사람들이, 어쩌면 현대를 사는 이들보다 속은 더 편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성인이 되기 위해 으레 거쳐야하는 ‘사회화’가 우리에게는 좀 더 복잡한 문제가 된다. 그리고 가정과 교회가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던 예전과는 달리 이젠 좀 더 전문화된 기관, 즉 학교가 개인을 올바른 시민으로의 개인을 양성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사회화(socialization)는 시멜(Simmel)이 1985년 <사회학의 문제>라는 논문에서 ‘사회화란 집단의 형성과정 또는 구성원들이 관계하는 방식이 형성되는 과정’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20년에 뒤르껭(E. Durkheim)에 의해 교육현상에 적용되기 시작하였고, 1930년대부터 사회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원론적인 의미에서의 사회화란 한 개인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 가치관 ․ 규범 ․ 태도 등을 내면화하고 나아가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결국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어떤 집단에서 한 개인에게 사회의 문화를 전달하는 성격을 갖는다. 동시에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타고난 개성을 지닌 한 개인으로서의 자아형성의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공동체와 개인의 대립과 충돌 속에서 빚어지는 갈등은 문학을 비롯한 학문 전반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주제인데, 특히 사회화의 과정을 겪는 한 개인의 내면 안에서의 이러한 번민은 유독 두드러진다.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으로서의 분투와 어떤 틀로도 규정되어지길 거부하는 자유로운 자아의 목소리들 안에서 방황하게 되는 것이다.
서머싯 몸의 『인간의 굴레에서』(Of Human Bondage, 1915)와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A Portrait of an Artist as a Young Man, 1916)은 모두 세계 제 1차 대전이 한창이던 시기에 출간된 성장소설들이다. 작품속의 주인공들은 혼돈과 해체의 시기를 겪으며 당시를 지배하고 있던 기독교적 전통에서 벗어나려 노력한다. 『인간의 굴레에서』의 주인공인 필립은 절름발이로 태어나 특유의 방어의식과 예민한 감수성을 타고나게 되지만 이러한 점을 제외하고는 지능에서나 성격 면에서 다른 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반면, 『젊은 예술가의 초상』의 주인공 스티븐은 자의식 과잉과 예술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차이점은 주인공들이 외부 사회에 대처하고 자아를 확립해나가는 과정에서 때로는 상반되지만 때로는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 청소년 시기를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작품속의 주인공들 역시 다른 이들보다 독창적이고자 하고 사회적 관습들과 거리를 유지하려한다. 그러나 그들 역시도 사회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들의 고민 또한 당시의 지배적 이념과 상황에서 자유롭지만은 않은 것이다.

참고문헌

Brauer, Arlette. James Joyce's A Portrait of the Artist as Young Man. New York: Barron's Educational Series, Inc. 1985.
William Somerset Maugham “Of Human Bondage” New York : The Modern Library, 1999.
Harland G. Bloland, "Whatever Happended to Postmodernism in Higher Education?: No Requiem in the New Millennium"
Howard Mezey, Jason “Ireland, Europe, The World, The Universe: Political Geography in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Journal of Modern Literature 22.2, : Indiana University Press, 1999
Joyce, James.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70p
Josheph Downes, Gareth : "The Heretical Auctoritas of Giordano Bruno: The Significance of the Brunonian Presence in James Joyce's The Day of the Rubblement and Stephen Hero
김현철 외『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국제비교연구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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