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OR) 을 활용한 중국여행계획 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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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과학 (OR) 을 활용한 중국여행계획 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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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산업대 산업공학과 출신으로 이번에 제출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1.연구의목적과 의의
2.연구의 범위와 구성

본론
1.자료수집
2.모형수립

결론

본문내용

경영과학 (OR) 을 활용한 중국여행계획 세우기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연구의 범위는 중국 전역의 여행지이다. 중국은 넓은 면적과 수많은 유적지로 잘 알려져 있다. 먼저 크게 4개의 시나리오를 설정한다. 흔히 저렴한 항공권은 귀국일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항공권인 7일 15일 21일 30일을 여행기간으로 잡는다. 이것은 제한 조건이 될 것이고 이데 따라 여행루트나 관람 장소가 다를 것이다. 다음으로 본 논문의 연구방법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한다.
2.1 네트워크 모델
(1) 최단 시간 구하기
프로젝트를 단위 활동으로 분해, 각 단위 활동의 예측소요시간, 단위 활동 간 선후관계를 결정하여 네트워크로 작성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중국 전역의 열차 시스템을 분석하고 복잡하게 얼킨 노선을 정리해서 최단거리 및 최단 시간을 계산하여 여행계획의 이동시간을 정한다. 이 연구에서 목적함수를 최단 이동시간으로 정한다. 그 다음으로 열차가 다니는 각 도시를 노드로 설정한다. 시작노드는 상해로 정하고 종료노드는 북경으로 정한다. 이렇게 할 경우 최단 시간은 당연히 상해-북경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선후 조건을 줌으로써 상해와 북경사이에 노드를 거쳐야만 북경에 도착 할 수 있게 설정한다. 변수는 각 노드 간 이동시간으로 설정한다. 제한 조건은 여행기간이 된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목적함수 : 최단이동시간
변수 : 각 구간별 이동시간
제한조건 : 이동시간 제한
선행활동지정 : 시작-북경, 도착-상해
(2) 최소 비용 구하기
최소 비용 흐름문제를 구하는 모형으로 네트워크의 원천지에서 목적지까지 주어진 일정량을 최소비용으로 흐르게 하는 방법을 찾는다. 예를 들면 레미콘 공장에서 공사장으로 여러 개의 경로를 통하여 레미콘 믹서트럭을 흘려보내야 할 때, 트럭마다 걸리는 시간(비용)을 모두 합한 전체시간(전체비용)이 가장 적게 걸리도록 흐름경로를 찾아 배정해 주는 문제가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최소 비용 흐름문제를 구성하는 네트워크 모형에는 다음과 같이 4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A. 네트워크의 각 아크에 흐름량이 배정된다.
B. 각 아크의 흐름에 대한 흐름비용이 정해져 있다.


참고문헌

[1] 박구현, 엑셀을 이용한 경영과학, 2006
[2] 황규승, 엑셀을 이용한 경영과학의 이해, 2003
[3] 김영남, 중국 100배 즐기기(World Tour Guide 10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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