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비교 이해 종교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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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비교 이해 종교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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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비교 이해 종교에 대한 평가

목차

서 론

본 론
1. 용어의 개념 정리
가. 사회주의
나. 공산주의
다. 사회주의적 공산주의란?
2.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발달사
가. 사회주의 체제 발달사
나. 구소련의 공산화
다. 중국의 공산화
라. 동유럽의 공산화
마. 북한의 공산화
3. 사회주의적 공산주의 종교에 대한 이해
: 마르크스와 각 나라들의 종교 정책 및 실상 이해
가. 마르크스의 종교이해
나. 구소련과 동유럽 국가들의 종교이해
다. 중국의 종교이해
라. 북한의 종교이해
4. 사회주의적 공산주의의 종교에 대한 평가
가. 마르크스 종교론의 평가
나. 구소련 등 사회주의 국가의 종교 이해 비판
다. 북한의 종교이해 비판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비교 이해 종교에 대한 평가
서 론
공산주의의 창시자는 칼 마르크스이다. 그는 1818년 프러시아 라인강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여섯 살 되던때에 온가족과 함께 신교파 교도로써 세례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1867년 출간된 자본론을 통해 종교적 신념, 행위, 제도에 대해 혹독하리만큼 적대적으로 비판한다. 그는 종교적 신념의 대상이 인간을 지배할뿐만 아니라 인간을 비하시키고 노예화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그는 엘겔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기독교인들은‘양의 근성’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영국의 프롤레타리아를 향해서는‘기독교적 노예 근성’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은 기독교를 넘어 종교 전반에까지 미치는데 힌두교에 대해서는 인간을 비하시키고 자연에 대한 정당한 지배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난했으며 동양의 자연숭배사상에 대해서는 미신을 통해 인민을 통제한다고 비판하였다.
종교에 대한 마르크스와 공산주의자들의 이러한 비판은‘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라는 말에 확연히 잘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비판은 마르크스와는 달리 더 이상 비판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나 스탈린 독재, 중국의 문화혁명, 그리고 한반도의 6.25전쟁에서는 폭력적 양상으로 나타났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공산주의자들이 왜 이렇게 종교를 박해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또 이와 함께 이렇게 공산주의자들이 종교를 박해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왜 일본과 유럽 선진국에 존재하는 공산주의 정당들은 종교를 핍박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의문을 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공산주의자들의 종교관에 대해 개략한후 글의 진행 방향을 밝히고
본론에서는 먼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그리고 사회주의적 공산주의 등의 용어의 개념을 정리함으로써‘사회주의적 공산주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번째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운동의 일반적인 발달사와 함께 각국의 발달사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후
세번째로는 마르크스와 사회주의 국가들의 종교관에 대해에 대해 알아봄으로써‘사회주의적 공산주의의 종교’에 대해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공산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내린후
결론적 고찰을 통해 사회주의적 공산주의 이론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문화종교학, 한숭홍, 문화종교학,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87
2) 종교학의 이해, 김승혜, 분도출판사, 1986
3)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D.B. 맥코운. 서광사, 1991
4) 종교사회학의 이해, 이원규, 나남출판, 1997
5) 북한의 종교정책, 고태우, 민족문화사, 1988
6) 분단한국사, 동녘사, 1985, 김정원
7) 공산주의, 그 이론과 실제, 한국 정신문화 연구소, 도서출판 고려원, 1982
8) 정치학법문사, 2001
9)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삼성출판사, 슘페터, 1990
10) 자본주의, 공산주의, 이원복, 송병락, 두산동아,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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