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362152
수정일 2023.05.11 등록일 2015.11.25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o******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프로그램
1) 개념
2) 기본방향
3) 유형
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
1) 개념
2) 이론적 기초
(1) 인지발달 단계
(2) 과학적 수학적 개념
(3) 학습 심리과정
3) 교육목표 및 원리
(1) 기본전제
(2) 교육목표 및 원리
4) 교육과정
(1) 능동적 아동
(2) 주요 경험
(3) 일과구성
(4) 환경구성
(5) 평가
5) 교사의 역할
6) 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
7) 운영전략
3. 한국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Ⅱ. 본론

1. 영유아프로그램
1) 개념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의 사전적 의미는 진행되는 계획이나 순서 혹은 목록으로 정의된다. 그러므로 영유아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계획표 또는 그 차례를 말한다. 다시 말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고 적용하고 있는 일련의 교육과정을 영유아프로그램이라 한다. 영유아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면 첫째 유아의 발달단계와 연령을 고려해야 하며 둘째 다양한 가족환경과 부모요구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넷째 지역적 특성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중 략>


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
1) 개념
피아제의 지적 발달이론에 기초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교사와 아동을 모두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개방체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즉, 교사는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일과를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유아가 활동을 할 때 교사는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함께 참여하고 질문을 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가 분류, 순서, 결과 예상 등 지적발달을 증진할 수 있는 주요경험을 하도록 항상 염두에 둔다. 일과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일과를 변경시키고자 할 때에는 미리 유아에게 다음날 무엇이 변화되리라는 것을 미리 알려주도록 한다. 이렇게 일과를 지속시킴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책임감과 독립심을 발달시키는 데에 필요한 조절력을 갖게 한다.

2) 이론적 기초
하이스코프교육과정은 개체의 발달 중 인지적인 면을 강조한다. 인지적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하여 지식은 개인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어진다고 생각한다.


<중 략>


3. 한국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식은 주입식의 지식 전달과 시험통과를 위한 지식 적용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교육상황에서 하이스코프는 학교에서 좋은 점수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배우는데 있어 의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임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이스코프는 40년 이상의 연구 개발을 통해 현 교육방식에서는 부족한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요소들을 겸비하고 있다.
. 이러한 필수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이루어 하이스코프 교육방법은 짧게는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게 하고 길게는 인생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책임감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다. 능동적 수업과 계획-실행-평가시간이 포함된 하이스코프 교육 방법을 통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가능하며 아이들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서 그들이 평생 동안 배우는 것을 즐겁게 여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 아이들이 본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감 있는 행동을 취하는데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다면 아이들은 인생에서 훨씬 더 많은 성공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2) 약점
한국에 공식적으로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이 도입된 것은 최근의 일로 2004년 1월 하이스코프 한국 시범학교가 개원하면서 소개되었다. 그런데 한국에서 한국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을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이 문제이다.
즉 한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원래 교육목표보다는 조기영어교육의 측면이 더 부각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고유의 특성은 상대적으로 퇴색되고 있다. 목적과 수단이 뒤바뀌어 버린 상황에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본연의 취지를 살려 운영하고 교육할 수 있는 교사 역시도 부족한 상황이다. 영어조기교육과 전문교사의 부족이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정착에 약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Ⅲ. 결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고 간주된다. 영유아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사물과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에 대해 논리적 사고를 적용하면서 지식을 형성한다. 교사는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일상적인 절차를 개발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영유아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돕고 영유아들을 면밀히 관찰하며 그들의 학습과정을 이해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옥경 외(2010)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11)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1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1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박재완(2010)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김재춘 외(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김정규(2009)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용숙(2008) 보육과정, 서현사
이희경(2008) 유아교육개론, 청목출판사
김혜경, 유희정(2006)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이기숙‧홍순정(200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강문희, 문미옥 외(2004)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김현중(199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하이스코프코리아 http://www.highscopekorea.co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두 문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작성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목차 서론 본론 1,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지역 사례 소개 3,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 결론 참고문헌 서론 현대사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과제명> 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마을공동체의 개념과 발전 방법 1) 마을공동체의 개념 이웃 간의 관계 회복 및 유지를 통하여 우리가 사는 마을 속에서 상호 간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마을의 운영과 사업에 관한 모든 일을 함께 결정 및 추진하는 주민자치 공동체를 ‘마을공동체’라고 일컫는다. 마을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관계는 복지, 경제, 문화, 환경 등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Ⅰ. 서론 노인들이 즐기는 여가활동의 한 예가 ‘콜라텍’이다. 콜라텍은 노인들은 콜라텍에서 이성과 사교춤을 추면서 고독감과 무료함을 달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콜라텍을 노인의 성(性)과 관련된 퇴폐적문화의 일부로 보는 시각이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시선과는 달리 노인들은 콜라텍을 본인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고,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힐링과 사교의 문화공간으로 여기며, 주위의 시선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선호한다. ‘청춘클럽’은 노인복지센터와 관할 지자체에서 콜라텍의 긍정적인 면을 차용하여 만든 노인 여가프로그램이다. 청춘클럽이 콜라텍과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2. 코로나19 시대에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비교ㆍ설명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2. 코로나19 시대에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비교ㆍ설명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사회지표를 보면 우리 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매우 심각하게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 인구수가 절대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노인인구의 상대적 비중 증가와 더불어 사회에서 노인들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어 노인들 생활의 질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은 이제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적 과제가 되었다. 이에 노인 욕구에 대해 사회와 국가의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 중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적절한 대상과 내용을 선정하여 프로그램개발 순서에 맞추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봅시다. 1 프로그램개발 주제 (사업유형: 04 문화예술교육) - 시니어 스마트폰 활용 특화 프로그램 2 프로그램명 - “폰-맹 탈출 프로젝트” 생활 속 스마트폰 활용하기 3 지역사회의 특성 및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폰 기능 활용 역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