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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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r1372691
수정일 2019.04.04 등록일 2016.03.11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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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에 대하여 유의사항을 다 충족하여 성실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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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정리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

2.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최종산물이라기보다는 과정으로서의 학습은 학습이 발생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설명은 학습이론들로부터 이해가 가능하다. 얼마나 학습이론들이 있고 그것들이 논의를 위해 어떻게 그룹을 지울지에 대해 일치된 견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학습에 관한 매우 다른 가정들을 제시하는 지향방식들에 맞춰서 성인학습에 대한 유익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런 기준을 염두에 두고 기본적인 지향방식들로서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연구는 성인교육의 주된 동력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실제로 자기주도학습에 관해서 참고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문헌들이 있고, 자기주도학습을 주제로 하는 컨퍼런스가 매년 열리고 있으며, 웹사이트도 개설되었다. 성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해는 세 가지 학습이론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한 다음, 이들 학습이론의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는 많은 개별적 이론들을 아우르는 잘 알려진 학습에 대한 지향방식이다. 20세기 초반의 수십 년에 걸쳐 John B Watson에 의해 개발된 행동주의는 Thorndike, Tolman, Guthrie, Hull, Skinner와 같은 사람들의 연구를 아울러 포함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학습의 과정에 관해 토대를 이루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가정을 사실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첫째, 내적인 사고 과정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연구의 초점이 있다. 특별히, 학습은 행동에서의 변화로 나타난다. 둘째로, 환경은 행동을 형성하며 학습은 개별적인 학습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경속의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셋째로, 근접성과 강화의 원칙들은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중심 역할을 한다.
Thorndike는 모든 시대에 걸쳐 가장 위대한 학습 이론가로서, 많은 업적과 저술을 남긴 연구가이며 저술가인 그는 학습이론에서뿐만 아니라 교육 실행방법들, 언어행동, 비교심리학, 지능테스트, 천성-양육문제, 훈련의 전이, 그리고 심리사회학적 문제들에 대한 수량적 측정값의 적용 등의 분야에서 선구적인 일을 해냈다. 1928년에 Thorndike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출간된 성인학습이라는 책은 성인학습에 관한 연구의 최초의 주요한 보고서였다.
학습을 이해하는 데 있어 Thorndike의 가장 의미 있는 공헌은 연관성 혹은 학습의 S-R이론이라 불리게 되었다. 통제된 실험에서 동물들을 사용함으로써, Thorndike는 반복된 시행과 착오 학습법을 통해, 감각적인 인상들, 즉 자극(S)과 이어지는 행동, 즉 반응(R) 사이의 연관성이 행동의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것에 주목했다. Thorndike는 그가 발견한 것을 설명하기 위해 학습의 세 가지 법칙을 공식화했다. 학습자가 그 후에 만족에 이르는 반응을 습득하고 기억할 것이라는 효과의 법칙, 반복되는 의미 있는 연관성이 상당한 학습의 결과를 초래할 거라는 연습의 법칙, 유기체가 연관성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면 학습이 향상되고, 그렇지 않으면 학습이 억제된다는 준비의 법칙 이 세 가지이다.

록 Thorndike 자신과 이후의 연구자들이 이 법칙들을 수정했을지라도, 그것들은 여전히 교육 환경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Thorndike의 연관성은 그의 동시대 사람들과 뒤이은 사람들에 의해 다듬어지고 확장되었다. Pavlov는 자극과 반응의 기본적인 개념에 강화, 조건 자극, 소멸의 개념을 추가시켰고, Guthrie는 근접성에 기초한 학습의 한 법칙은 학습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라고 말했다. “자극이 있는 상황에서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당신은 하게 된다”이 연구자들의 연구도 중요하지만, 행동주의는 B. F. Skinner에 의해 학습이론으로서 대부분 개발되었다.
Skinner의 학습 이해에 대한 주요한 기여는 조작적 조건화로 알려져 있다. 간단히 말해, “당신이 개개인이 하기를 다시 하기를 원하는 것을 강화하고 개개인이 멈추기를 원하는 것을 무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reinforcement)는 조작적 조건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만약 행동이 강화되거나 보상된다면, 그 반응은 유사한 조건들 하에서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강화되지 않는 행동은 덜 빈번하게 일어나거나 심지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이 준거틀 내에서, 개성처럼 복잡한 어떤 것조차도 조작적 조건화로 설명할 수 있다. Skinner의 연구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시간계획, 강화와 회피 행동의 시기에 집중한다. 본질적으로, 그의 연구는 모든 행동이 학습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직접적인 환경 속에서 강화의 우발상황을 배열함으로써 행동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Skinner 이래로 행동주의 학자들은 인간 조직체의 어떤 측면을 고려해왔지만 행동을 통제하는 것은 환경이지 개개인 내부에 있는 어떤 메커니즘이 아니다 라는 것을 여전히 강조한다.
행동주의적 지행방식은 성인학습을 포함해서 많은 교육적 실천에 근본적인 것이 되어 왔다. Skinner는 특별히 교육적 이슈에 그의 이론을 적용할 것을 역설했다. 그가 보는 바대로라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 종족, 사회, 개개인의 생존을 보장

참고문헌

Sharan B. Merriam 외(2016). 성인학습(이론과 실천). 아카데미프레스
정민승(2010). 성인학습의 이해. 에피스테메
김신일,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학지사
박숙희,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권대봉(2006).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Malcom S. Knowles 외(2010). 성인학습자 : 성인교육과 HRD가 만나는 교전의 결정판.
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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