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17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411618
수정일 2017.05.23 등록일 2017.05.23
학과(학년) 교육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22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9,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강 가족에 대한 기본적 이해
제2강 가족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제3강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제4강 결혼준비교육
제5강 부부교육
제6강 부부교육(1)
제7강 부부교육(2)
제8강 노년기 가족교육
제9강 이혼전후 가족교육
제10강 한부모 가족교육
제11강 재혼가족교육
제12강 다문화가족교육
제13강 가족상담의 정의와 주요 개념
제14강 가족상담의 주요이론
제15강 해결중심 가족상담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17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강 가족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가족의 개념
▷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구성되는가(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 기능적 의미: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등)

1)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머독, Murdock)
-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기능 등 구조적 측면을 강조함

(2)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그 밖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통제,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되어 있다 (레비스트로스, Levi-Strauss)
- 넓은 개념으로의 가족
- 가족구성원의 유대, 관계, 결합 등 운명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함

(3) 혼인이나 혈연,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버기스와 로크, Burgess & Locke)
- 가족구성원의 내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강조함

(4) 가족은 수십 년간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의 사회체계 (카터와 맥골드릭, Carter & McGoldrick)
- 가족의 장기적 속성을 강조함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17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아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특수아(특수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적절한 지원 및 교육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특수아는 학습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발달 지연, 정신장애 등 다양한 발달 장애와 문제를 가지고 있어, 학교 및 사회적인 활동에 있어서 보다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부모교육은 특수아와 그 가족들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자녀의 가장 이해력이 높은 성인으로서,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가족교육론(공통) -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최근 사회적으로 과거와 요즘의 가족 개념이 달라졌다는 말이 많이 등장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특정 개념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가족의 개념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거리에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의 변화는 더 크게 다가오는 듯하다.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 면담자를 선택할 때 연령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나는 60대 남성 1명과 20대 남성 1명을 면담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에 대
  • 2023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개념 1) 가족의 개념을 구분짓는 기준 ①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②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가족이 구성되는가(예: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 기능적 의미: 가족이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예 : 돌봄, 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사회적 재생산 등) 2)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 여성교육론2공통 강의들은 후 가장중요하다고 생각되는문장 혹은 개념2개를 제시하고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00
  • Ⅰ. 서 론 고래(古來)의 한국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었다. 죄 많은 것이 여자라고 조금이라도 잘못 된 것 있으면 여자가 잘못 들어와서 집안이 안 된다는 말을 하여 여자들이 그만큼 맘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손해를 보았다. 이러한 여성의 차별을 없애고 여권을 신장하자는 목소리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실지로 여권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여성문제로서 여성차별을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각 나라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론: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의 생활 품질과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 노인과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