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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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1.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자료번호 r1421946
수정일 2017.09.26 등록일 2017.09.26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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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7년 2학기 방송대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A.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B. 인간과교육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
6.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1.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인간과교육공통,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 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공통,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은 전통철학 또는 근대철학적 기본가정과 관점을 비판하는 현대철학의 제 유형이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을 위시하여 후기 분석철학·후기 실증주의·해석학·신 실용주의·후기 구조주의·후기 현대과학철학·여성학 등을 통칭하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은 인간을 보다 복합적이며 다원적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 의하면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주어진 채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파악될 수 있으며, 이 점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나 지식은 그 자체가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다. 그리고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중 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공통,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는 한 사람의 도덕발달 수준은 도덕행위뿐 아니라 그 행동이 도출되기까지의 도덕적 사고와 추리능력에 근거하여 평가해야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개인의 도덕적 추론을 평가하기 위해 가설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고안하여 아홉 개의 딜레마를 가지고 10세부터 16세까지의 소년들을 면접하여 조사한 결과 세 가지 수준-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준-을 확인하고, 각 수준을 다시 두 개로 세분화하여 총 6단계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그 가설에서 도덕적 갈등 상황의 복잡성 때문에 형식적 조작이 가능한 청년들이나 성인들의 도덕적 추론능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은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대표적이다. 피아제와 콜버그는 공통적으로 도덕성을 도덕적 특성이 관여되는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능력으로 본다. 즉, 인지적 능력이 있을 때 비로소 도덕적 행동이 가능하며,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에 의존하므로 개인의 인지능력이 질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도덕성도 발달한다고 보는 것이다.
피아제는 도덕성이 인지구조의 발달에 상응하여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고, 타율적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나누었다. 부모와 같은 권위 있는 성인들이 정해놓은 규칙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인 타율적 도덕적 단계의 아동들은 행동의 의도보다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예를 들어, 몰래 과자를 먹기 위해 선반을 뒤지다 그릇을 한 개 깬 아이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하다가 그릇을 세 개 깬 아이가 있다면 후자의 아이를 더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자율성 도덕성 단계로 접어들게 되며, 이 시기의 아동들은 행동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을 구분한다. 피아제는 이 시기에 아동의 도덕적 발달이 달성된다고 보았다. 콜버그는 이러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켜 도덕적 추론의 구체적 단계와 순서를 제시하였다.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듀이(J. Dewe y)의 초기사상과 피아제(J. Piaget)의 단계이론에 뿌리를 갖고 있으며, 도덕발달을 연구하면서 철학과 사회과학을 접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철학과 도덕 교육에 영향을 미 친 주요 인물로서 플라톤, 칸트, 듀이 그리고 피아제를 들 수 있다. 플라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마단 사럽 저, 전영백(대학교수) 역,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2005.
배영기 저, 인간학의 역사적 탐색, 한국학술정보, 2006.
신승환 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2003.
한정선 저,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1991.

인간과교육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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