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자료번호 r1508756
수정일 2021.11.08 등록일 2019.09.17
학과(학년) 관광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놀이치료는 오늘날 다양한 기법을 사용해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을 치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치료의 중요성
3. 놀이치료의 기능
4. 놀이치료의 단계
5. 다양한 놀이치료
6. 놀이치료의 효과
7. 느낀 점 및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의 효과

Ⅰ. 서론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헬무트(H.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놀이치료기법은 1921년에 레보(Dell Lebo)가 처음 도입했다. 이런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담을 말한다. 아동은 놀이에 대한 본능이 있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매우 접근하기 쉬운 치료기법이다. 놀이치료는 지금 아동이 서 있는 그 자리에서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의 놀이에는 아동이 표현하는 마음이 표현되기 때문에 놀이가 바로 아동의 언어라고 볼 수 있다. 발달장애나 심리적인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적 행동의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이며 주로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 하는 장난감, 게임, 인형, 및 기타의 놀이도구를 이용하여 치료사와의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며, 아동이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참고문헌

Garry L. Landreth 저, 유미숙 역, 놀이치료(치료관계의 기술), 학지사, 2015
장미경 저, 놀이치료, 창지사, 2018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진미경 외 4명 역, 아들러 놀이치료, 학지사, 2017
CATHY A MALCHIODI 저, 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애착문제 해결을 위한), 학지사, 2019
송영혜 저, 놀이치료 개론, 에버그린북스, 201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 Ⅰ. 서 론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고 있는 아동기의 유일한 중심활동은 바로 놀이이다. 놀이는 자발적이고 즐거우며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 따라서 아동들은 놀이하는 방법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고 또한 그들을 강제로 놀게 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아동들의 성장과정을 촉진시킨다는 미명하에 많은 성인들이 ‘놀이로 아동들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참을 수 없게 되었고 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성인들의 세계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에 어느 정도 들어맞을 때만 놀이를 소중하게 여기도록 만들 수가 있다. 아동기가
  • 당뇨병 분류, 당뇨병 환자 치료중재, 당뇨병환자 합병증과 간호, 당뇨병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당뇨병환자 사례, 환자교육교육방법 선택 그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 효과(성과) 지표 측정 [2015성인간호학]
  • 당뇨병 분류, 당뇨병 환자 치료중재, 당뇨병환자 합병증과 간호, 당뇨병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당뇨병환자 사례, 환자교육교육방법 선택 그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 효과(성과) 지표 측정 [2015성인간호학]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
  • 2013년 2학기 놀이지도 중간시험과제물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교육적 활용효과)
  • 2013년 2학기 놀이지도 중간시험과제물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교육적 활용효과) Ⅰ. 서론 1. 놀이란? 발달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발달영역을 세가지 주요 측면으로 구별하고 있다. 운동․인지․사회-정서 발달이 그것이다. 아동의 발달은 적극적인 탐색, 발견, 공상, 시험,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 대부분은 놀이 활동에 의해서 일어난다. 놀이는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이며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놀이(Play)는 모든 아동의 삶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아동의 발달에 있어 극히 중요
  •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1.당뇨병의 분류와 당뇨병 환자의 치료 중재, 합병증과 간호 2.당뇨병 합병증 환자의 사례와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한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지표, 측정 서술
  •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1.당뇨병의 분류와 당뇨병 환자의 치료 중재, 합병증과 간호 2.당뇨병 합병증 환자의 사례와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한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지표, 측정 서술 1.당뇨병의 종류와 증상 1-1. 당뇨병이란? 당뇨병(diabetes mellitus)은 소변에 당이 나오는 병쯤으로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병명대로 요에 당이 있는 병이라 해서 전혀 틀린 것은 아니다.  당뇨병이 진행되면 요당이 배설되는 것은 틀림이 없지만 초기 증상에서는 꼭 소변에서 당을 찾아낼 만하지도 않다. 반대로 요에 당의 존재가 증명되었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의 효과 Ⅰ. 서론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헬무트(H.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놀이치료기법은 1921년에 레보(Dell Lebo)가 처음 도입했다. 이런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담을 말한다. 아동은 놀이에 대한 본능이 있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매우 접근하기 쉬운 치료기법이다. 놀이치료는 지금 아동이 서 있는 그 자리에서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의 놀이에는 아동이 표현하는 마음이 표현되기 때문에 놀이가 바로 아동의 언어라고 볼 수 있다. 발달장애나 심리적인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적 행동의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이며 주로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 하는 장난감, 게임, 인형, 및 기타의 놀이도구를 이용하여 치료사와의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며, 아동이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