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자료번호 r1508995
수정일 2020.09.08 등록일 2019.09.19
학과(학년) 영어영문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19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교육심리학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감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4.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계획의 개념과 종류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3.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고정간격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① 고정간격강화계획 설명
② 고정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2) 변동간격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① 변동간격강화계획 설명
② 변동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3) 고정비율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① 고정비율강화계획 설명
② 고정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4) 변동비율강화계획 설명 및 실생활의 예
① 변동비율강화계획 설명
②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

Ⅰ. 서론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욕구는 인간 행동의 원천이며, 인간은 욕구에 의해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근본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기를 유발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한다. 매슬로우가 바로 이러한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욕구와 관련해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 사람의 욕구를 다섯 가지 계층으로 분류했으며 하위계층욕구에서 상위계층욕구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는 가장 하위 단계인 생리적 욕구, 그 다음 단계인 안전욕구, 세 번째 단계인 사회적 욕구, 네 번째 단계인 존경욕구, 마지막 단계인 자아실현욕구까지 다섯 단계를 통해 욕구가 순차적으로 발생한다고 보았다.
강화란 바람직한 어떠한 행동이 발생하고 행동 뒤에 즉각적인 결과가 나옴으로써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뜻한다. 강화계획은 시간이나 반응수에 따라 정리될 수 있는데, 모든 반응에 대해 강화를 부여하는 계속적 강화계획과 일정한 규칙을 두고 강화를 부여하는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이 있다. 지금부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다음,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서울교육방송(2017). 『매슬로 5단계 욕구이론과 4가지 인간유형』. 미디어북.
이희영, 성형림 외 2명 저(2017). 『인간심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아브라함 H. 메슬로 저, 정태연 노현정 역(2005). 『존재의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과 욕구 5단계설의 사상적 뿌리,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문예출판사.
김문성(2011). 『심리학의 즐거움』. 휘닉스.
임재윤(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김명희(교수), 이현경 저(2011).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심리학 - 4주 2강에서 창의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서론: 교육심리학 수업에서 창의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창의성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 능력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창의성에 대해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론: I.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 개념, 해결책을 생성하거나 적용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입니다. 이는 기존의 지식, 경험, 자극을 유연하게 조합하고, 독창적인 관점과 사고를 통해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교육과정 개념 1918년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커리큘럼(curriculum)이라 표현하였다. 커리큘럼은 쿠레레(curere)를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 트랙, 달려야 할 경기 코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일련의 계획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이 코스로서 교육과정에는 교과목 구성, 교과목 지식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 Ⅰ. 서론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욕구는 인간 행동의 원천이며, 인간은 욕구에 의해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근본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기를 유발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한다. 매슬로우가 바로 이러한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욕구와 관련해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 사람의 욕구를 다섯 가지 계층으로 분류했으며 하위계층욕구에서 상위계층욕구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는 가장 하위 단계인 생리적 욕구, 그 다음 단계인 안전욕구, 세 번째 단계인 사회적 욕구, 네 번째 단계인 존경욕구, 마지막 단계인 자아실현욕구까지 다섯 단계를 통해 욕구가 순차적으로 발생한다고 보았다. 강화란 바람직한 어떠한 행동이 발생하고 행동 뒤에 즉각적인 결과가 나옴으로써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뜻한다. 강화계획은 시간이나 반응수에 따라 정리될 수 있는데, 모든 반응에 대해 강화를 부여하는 계속적 강화계획과 일정한 규칙을 두고 강화를 부여하는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이 있다. 지금부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다음,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교과목 구성과 교과목에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를 정리한 것으로서 교육 진행 및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교과목 구성은 학교에서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칠 지에 대한 것이며 교수요목은 가르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여기서 교수요목은 학습해야 할 것을 의미한다. 교수요목은 가르치는 것과 그에 따른 결과에 초점이 있다. 즉 의도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도구적 측면과 기능적 관점을 나타낸다. 교육과 결과를 위하여 교육활동을 의도적으로 계획한다는 점에서 결과지향적인 교육과정이다. 교수요목과 같은 교육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은 자아실현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며 자아실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인지하고 지각하는 능력, 수용, 지속적인 감사, 자발성, 문제 중심적인 경향성, 수단과 결과의 구분, 분리와 독립,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 문화화에 대한 저항, 남을 도우려는 열망, 민주적 특성, 심오한 대인관계, 철학적인 유머감각, 창조성, 신비한 경험 따위가 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