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584036
수정일 2022.06.20 등록일 2022.06.20
학과(학년) 사회복지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페이지수 141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사회복지실천현장과 프로그램의 이해
제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유형 및 구성요소
제4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델
제5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전통적 접근방법
제6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통합적 접근방법
제7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실제
제8장 문제의 확인 및 욕구사정
제9장 프로그램 참여자 선정 및 자원체계 확인
제10장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설정
제11장 프로그램 설계
제12장 프로그램 예산수립
제13장 프로그램의 실행
제14장 프로그램의 평가
제15장 프로그램 제안서 작성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1) 사회복지사 선서문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사회와 함께 한다. 나는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 이익보다 공공이익을 앞세운다. 나는 사회복지사 윤리 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한다. 나는 나의 자유의지에 따라 명예를 걸고 이를 엄숙하게 선서합니다.
출처: http://www.welfare.net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란…
- C’t의 문제나 욕구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및 활동의 바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성격과 방향을 정당화시켜주는 개념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요소
- 사회복지실천 가치, 목표, 지식, 기술, 환경
-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 실천 활동


① 사회복지실천 가치
- 인간을 대하는데 호평 받는 수단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정신적 목표
-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성, 존엄성, 개별성, 자기결정권
- 사회복지 실천을 안내해주는 확고한 신념


② 사회복지실천 목표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1) 사회복지사 선서문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사회와 함께 한다. 나는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 이익보다 공공이익을 앞세운다. 나는 사회복지사 윤리 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한다. 나는 나의 자유의지에 따라 명예를 걸고 이를 엄숙하게 선서합니다. 출처: http://www.welfare.net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란… - C’t의 문제나 욕구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및 활동의 바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성격과 방향을 정당화시켜주는 개념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요소 - 사회복지실천 가치, 목표, 지식, 기술, 환경 -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 실천 활동 ① 사회복지실천 가치 - 인간을 대하는데 호평 받는 수단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정신적 목표 -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성, 존엄성, 개별성, 자기결정권 - 사회복지 실천을 안내해주는 확고한 신념 ② 사회복지실천 목표 - 중략 -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데는 프로그램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은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며, 기초이론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해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초가 된 이론을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